바우처제도의 정의 [학교선택제의 정의, 학교선택제 찬반 이유, 바우처제도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바우처제도의 정의
Voucher 제도는 원래 마케팅에서 특정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중의 하나였으나, 현재는 사회보장제도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방면에서는 Voucher제도란, 일종의 상품권으로 이해하시되, 구입할 수 있는 상품에 제한이 있는 상품권으로 이해하시면 이해가 쉬울 듯 합니다. 예를 들어, 도서상품권, 문화상품권 등이 해당된다고 하겠으며, 이는 특정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방법입니다. 한편, 백화점등에서 일정 물건을 구입하고 사은권 등을 교부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또한 Voucher 제도의 한 실용례로,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회보장제도에서 Voucher 제도가 탄생하게 된 양대 주요 원인은 우선 사회보장의 바탕이 될 상품을 판매하는 공급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한편 사회보장제도의 수혜자가 뜻대로 움직이지 않을 것(?)을 근심한 정부부분의 가부장적 태도에서 태동되었습니다. 미시 경제학의 기본적인 이론에 따르면, 같은 금액의 정부보조하 사회보장제도의 수혜자의 효용이 가장 극대화되는 경우는 현금을 제공하는 경우이지만, 이경우, 사회보장제도의 수혜자는 정부가 기대하는만큼 정부보조 대상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정부가 생각하기에 사회보장 대상자는 적어도 3만원정도의 식량을 사야합니다.
사회보장 대상자에게 현금10만원을 교부한다면, 사회보장 대상자는 자신의 선택에 따라 3만원보다 더 적게 식량을 구입, 정부가 우려하는 영양실조 등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겠죠.
이때, Voucher 제도를 사용하여, 3만원은 식량 Vaucher로 주고 7만원은 현금으로 준다면, 정부는 사회보장 대상자가 적절한 정도의 식량소비를 보장할 수 있겠습니다.(단, Voucher를 몰래 거래하는 암시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적인 행정비용은 더 들겠죠.)
그리고, 현금을 받는 것보다 Voucher를 받는 것이 식량의 공급자에게는 유리합니다. 장기적으로 최소한 Voucher 금액만큼의 판매액을 정부로부터 보장받는 것과 마찬가지니까요.
현재 교육보조 등에서 Vaucher 제도의 시행이 검토되고 있는 이유는 사회보장대상자에게 교육보조를 현금으로 줄 경우, 기타 소비를 위해 교육보조금을 낭비할 가능성이 무척크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 저소득층 자녀의 진학을 위해 Voucher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교 바우처 제도( School Voucher System)란 공·사립을 불문하고 학생이 지원하는 학교에 재정이 투입되는 제도입니다. 만약 학생이 사립학교에 지원하는 경우 공립학교에 다녔으면 지원 받았을 만큼의 돈을 학생이 다니는 사립학교에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형식상으로는 학생은 정부로부터 바우처를 받아서 사립학교에 등록금 대신 납부하고 사립학교는 정부에 바우처를 제출하고 재정을 지원 받는 제도입니다.
방과후 바우처제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