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손님과 어머니-주요섭(이해와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랑손님과 어머니-주요섭(이해와감상)


<작가소개>
<작품소개>
<줄거리>
<이해와 감상>
본문내용
<이해와 감상>

이 소설은 작가 주요섭이 초기의 신경향파적인 경향으로부터 탈피하여 쓴 서정성이 강한 휴머니즘 소설이다. 자연주의적 경향과 리얼리즘 요소를 함께 지니고 있는 이 작품은 사랑손님과 어머니가 서로간에 나누는 절제의 미학과 함께 개인의 자유를 지나치게 억압하는 유교적인 인습에 대한 고발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귀엽고 앙증스러운 소녀의 눈에 여과된 삶의 일면이 독자에게 다가가, 동화적 순수와 신비성으로 이 소설의 사건 상황은 전개되고, 이로 인해 한국적 삶의 한 단면이 제대로 구현되고 있다. 한국적 삶의 단면이란, 보편적 사랑의 감정을 처리하는 한국적 문화의 특징을 일컬어 하는 말이다. 애욕의 감정을 속으로 감추어 내면적으로 승화시키는 것이 우리 정신의 전통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 1. 들어가기 앞서1) 작품소개『사랑손님과 어머니』는 작가 주요섭이 신경향파 문학 1924년 이후 백조파(白潮派)와 창조파(創造派)의 낭만주의 및 자연주의 경향을 비판하고 일어난 사회주의 경향의 새로운 문학유파. 에서 벗어나 발표한 작품으로 「아네모네 마담」, 「추물」 등과 같은 계열에 속한다. 옥희라는 어린 소녀의 눈을 통해 과부인 어머니와 사랑 손님과의 사랑, 미묘한 애정 심리를 기술하고 있다. 이 작품은 어른들의 사랑을 이해하지 못

  • 김동명의 파초 와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작년에 ‘사랑 손님과 어머니’를 수업할 때, 의외로 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가 높지 않았던 기억이 난다. 물론 수업 기술의 부족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런 은밀하게 감추어진 이야기가 지금의 아이들에게는 감동을 주지 못하는 내용이 되어버린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면서 이 소설의 교재로서의 적절성도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여기서는 이남호의 글을 중심으로 중학교 교재로서 ‘사랑 손님과

  • [문학교수학습지도안] 소설작품의 교수-학습모형
  • 이해의 선물」의 교수-학습 모형2) 「사랑손님과 어머니」의 교수-학습 모형3) 「박씨전」의 교수-학습 모형4. 결론참고문헌1. 서론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단원 중에 “간혹 사람들 중에는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은 예사롭지 않은 큰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이를 지나치게 깊게 해석하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오히려 문학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

  • [현대소설론]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분석
  • 사랑손님과 어머니1. 작가 살펴보기주요섭(朱耀燮)은 1902년 11월 24일 평양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당시 신학교를 졸업한 목사이자 장로였고, 그의 친형은 우리나라 현대시를 개척한 시인 주요한이다. 이런 집안배경을 가진 주요섭은 어려서부터 형 주요한과 함께 신식교육을 받았다. 그는 1915년 평양숭덕소학교를 졸업한 뒤, 1918년 숭실중학교 3학년 때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東京 아오야마학원靑山學院 중학부 3학년에 편입했다. 이 시절 주요한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감상맥 락◦ 상황 맥락◦ 사회ㆍ문화적 맥락-문학-작품의 수용과 생산의 실제 - 시(시가) - 소설(이야기) - 극(연극, 영화, 드라마) - 수필ㆍ비평지 식◦ 문학의 본질과 속성◦ 문학의 양식과 갈래◦ 한국 문학의 역사수용과 생산◦ 내용 이해◦ 감상과 비평◦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작품 창작맥 락◦ 수용ㆍ생산의 주체◦ 사회ㆍ문화적 맥락◦ 문학사적 맥락(2) 내용- 읽 기 -【2-읽-(1)】글의 분위기를 살려 효과적으로 낭독한다.【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