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명의 파초 와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김동명의 ‘파초’와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Ⅰ. 들어가며
이남호의 글은 그 동안 나의 문학 수업 시간을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는 문학교육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 작품 자체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이며, 이런 해석에 있어 추상화나 일반화를 지양하고 구체성을 살리는 것이 학생들의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고 제언한다. 또한 지도서나 참고서에 제시된 획일화된 해석을 지양하고 작품에 대한 ‘여러 가지 가능성’ 또는 ‘열린 의미’를 인정하는 것이 작품의 이해를 더욱 풍요롭게 한다고도 한다.
여기서 제시한 해석이나 관점도 하나의 ‘열린 의미’ 로 받아들여지면 좋겠다. 자의적이고 타당성이 부족하여 가르칠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더라도 문학교육을 담당한 자로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맛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생각하고 정리했다.
Ⅱ. 김동명의 ‘파초’
1. 이남호의 글 요약
1.1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김동명의 파초는 그 언어와 내용이 단순하므로 중학생들의 수준에서 이해될 만하다고 할 수는 있지만 문학적 매력이 별로 없는 작품으로 교과서에 실릴 만큼 좋은 작품은 아니다. 그리고 ‘시와 언어’라는 단원에도 별로 어울리지 않는다.
1.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가. 주 제
참고서에서 주제는 ‘일제 강점기, 조국 상실의 슬픔과 그 극복 의지’라고 제시되어 있다. 주제를 이렇게 표현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극복 의지’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못하다. 이 시에서 시인의 그러한 마음가짐을 내비친 곳이 없다. 이는 상실이나 슬픔 뒤에는 극복 의지가 나와야한다는 상투적인 사유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오히려 교사용 지도서와 같이 ‘잃어버린 조국에 대한 향수’라고 정리하는 게 보다 온당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를 통해 국가가 바라는 것
  • 사랑 노래 2 민족 시인 경향윤곤강 2 5,6 중 해바라기이동주 2 5,6 중 강강술래이범선 2 5,6 중 학마을 사람들신동엽 2 5,7 중 산에 언덕에, 봄은주요섭 2 5,7 중 사랑 손님과 어머니김유정 2 6,7 고 동백꽃, 봄봄이청준 2 6,7 고 선학동 나그네, 눈길하근찬 2 6,7 중,고 수난이대, 흰종이 수염윤동주 3 4,5 중,고 새로운 길, 서시, 자화상박성룡 3 4,5,6 중 풀잎신석초 3 4,5,6 중 고풍오영수 3 4,5,6 중 요람기월명사 3 4,5,6 중,고 제 망매가 중, 고, 중정인지 3 4,5,6 고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사랑 손님과 어머니(주요섭), 붉은 산, 배따라기, 광화사(김동인), 등신불(김동리)b) 3인칭 시점 : 제3자① 작가 관찰자 시점 : 작가(화자)가 주인공의 행동 및 외면을 관찰하여 전달함, 작가 = 서술자 = 관찰자.외적 사항만 서술, 현대단편소설에서 가장 선호.가장 객관적, 제한적 시점, 작중인물과 독자의 거리가 가장 가깝게 느껴지는 시점.+- 장점 : 주관을 배제하고 객관적인 태도로 외부적인 사실만 관찰, 묘사하여 극적 효과를 얻늘데 효과적+- 단점 :

  • [국문학] 현대문학사 개화기에서 현대까지 yu
  • 김동명, 신석정 등이 참여했다.④ 역사 소설 : 일제의 탄압에 대응하여 민족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역사 소설도 발표되었다. 이광수의 『이차돈의사』, 『이순신』,김동인의 『젊은 그들』, 『운현궁의 봄』, 박종화의 『금삼의 피』, 『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등이 있다. ⑤ 문학의 예술성 추구와 함께 인간의 근원적 삶의 문제를 천착한 작품들로는, 염상섭의 『삼대』, 계용묵의 『백치 아다다』,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정비석의

  • 문학사 정리
  • 와의 연속성을 뒷 바침하는 증거.(7) 의의 : ①양식화된 서정시 형식의 최초 형태 - 고도의 비유와 상징②우리말서정시 + 개인 창작시 ( → 후에는 불교 포교 수단으로 전락, 쇠퇴)작가성격주제특징형식출전서동요서동민요적 주술적신화적선화공주의 사랑 ①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향가 ②민요가 4구체 향가로 정착한 유일한 노래③향가 중 유일한 동요 - 참요(예언-예언하는 민요)4구체삼국유사풍요양지스님불교적부처님께 공덕 쌓는

  •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분석 -읽기능력 검사도구 개발
  • 와 심정을 파악하기 쉬운 제재 만해 한용운의 시 ‘나룻배와 행인’을 선정하였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었다.3. 소단원(2) - 사랑손님과 어머니: 이 단원은 학생들이 소설에서 말하는 이를 찾고 그 효과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어린화자를 설정함으로써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데 기여한 주요섭의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제재로 선정하였다. 이 작품을 통해 학습자들이 어린 이야기꾼이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