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명의 파초 와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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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명의 ‘파초’와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Ⅰ. 들어가며
이남호의 글은 그 동안 나의 문학 수업 시간을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었다.
그는 문학교육에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이 작품 자체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이며, 이런 해석에 있어 추상화나 일반화를 지양하고 구체성을 살리는 것이 학생들의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고 제언한다. 또한 지도서나 참고서에 제시된 획일화된 해석을 지양하고 작품에 대한 ‘여러 가지 가능성’ 또는 ‘열린 의미’를 인정하는 것이 작품의 이해를 더욱 풍요롭게 한다고도 한다.
여기서 제시한 해석이나 관점도 하나의 ‘열린 의미’ 로 받아들여지면 좋겠다. 자의적이고 타당성이 부족하여 가르칠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더라도 문학교육을 담당한 자로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을 맛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생각하고 정리했다.
Ⅱ. 김동명의 ‘파초’
1. 이남호의 글 요약
1.1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김동명의 파초는 그 언어와 내용이 단순하므로 중학생들의 수준에서 이해될 만하다고 할 수는 있지만 문학적 매력이 별로 없는 작품으로 교과서에 실릴 만큼 좋은 작품은 아니다. 그리고 ‘시와 언어’라는 단원에도 별로 어울리지 않는다.
1.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가. 주 제
참고서에서 주제는 ‘일제 강점기, 조국 상실의 슬픔과 그 극복 의지’라고 제시되어 있다. 주제를 이렇게 표현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극복 의지’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못하다. 이 시에서 시인의 그러한 마음가짐을 내비친 곳이 없다. 이는 상실이나 슬픔 뒤에는 극복 의지가 나와야한다는 상투적인 사유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오히려 교사용 지도서와 같이 ‘잃어버린 조국에 대한 향수’라고 정리하는 게 보다 온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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