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마케팅] 맘마미아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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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맘마미아 소개
2. 환경
(1) 인구통계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정치/법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사회문화적 환경
3. SWOT
4. STP
5. 4P
(1) 제품
1) 핵심제품
2) 실제제품
3) 확장제품
(2) 가격
1) 경쟁사중심 가격책정
2) 가격전략
(3) 유통
1) 공연예술시설 및 공간전략
2) 티켓 유통시스템
(4) 촉진
6. 결론 및 시사점

※붙임 : 참고 홈페이지 및 문헌

본문내용
3. SWOT
(1) 기회
1) 공연예술 수요 증가
- 주5일 근무제,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여가문화 중시
2) 공연예술의 산업 연관성 및 경제성 증대
- 문화산업의 못자리로서의 중요성 대두
- 공연장 운영에 시장경제논리 강화
: 민간 경영방법 도입으로 경영의 효율성과 공공성 동시 확보
3) 지방자치제의 정착으로 지역 공연예술 수요 증가
- 독자적 지역 공연예술진흥 정책 추진
4) 공연시장의 지속적 발전
- 공연예술 인프라 및 교육기관 확대
(문화관광부 : 05년 1월부터 『무대예술인 전문인 양성 계획』 시행)
- 공연예술의 산업화, 규모 확대
: 공연시장 자체의 시장규모 크게 확대
※ 협의의 공연시장(입장권 수입)은 1995년 이후 매년 16%씩 성장하여 2003년에 1,400억원, 광의의 시장규모(입장권 수입+중앙정부 및 지자체 지원+기업의 협찬 등)는 2003년 약 4,500억원 수준
: 대형 뮤지컬과 콘서트 등 선호도 높은 장르의 대폭 확산
: 경쟁력 있는 장르를 중심으로 시장경제적 공연단체 증가
참고문헌
참고 :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
통계청 홈페이지(http://www.nso.go.kr/newnso/main.html)
대구 오페라 하우스(http://www.daeguoperahouse.org/)
무대예술 전문인 자격검정위원회(http://www.staff.or.kr/data/01/)
예술의 전당 홈페이지(http://www.sac.or.kr/)
신시뮤지컬 컴퍼니(http://www.iseensee.com/)
문화관광부(http://www.mct.go.kr/index.jsp)
HOPY(http://www.hopy.co.kr/)
마케팅의 응용 및 특수마케팅(교과서)
2003년 소비자행동론 강의노트(Family Life 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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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풍부하고 유익한 자료였습니다.
  • lej0***
    (2010.06.14 23: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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