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롯데제과 `월드콘` 스포츠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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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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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마케팅의 정의
2. 스포츠 마케팅 사례 – 월드컵 공식후원
3.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4. 사례적용 및 분석
4-1. 롯데제과 소개
4-2. 제품선정동기 – 월드콘
4-2-1. 월드콘 SWOT 분석
4-2-2. 월드콘 STP 전략
4-2-3. 월드콘 PLC 관리
4-3. 개선방안
4-3-1. 현재 월드콘 광고 평가
4-3-2. 수정 광고안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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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마케팅의 정의.
경제용어로서 마케팅은 기업의 목표시장이 되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소비자가 바라는 만족스러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기업의 목적을 달성 시키는 행위 또는 서로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 교환을 해주는 과정 등을 지칭한다.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도 경제용어로서의 언급된 마케팅의 범주를 벗어나지는 않으며, 단지 스포츠라는 매개를 통하여 필요와 욕구를 찾아 교환해 주는 과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2. 스포츠 마케팅의 대표적 사례 - 월드컵 공식후원 (프랑스 월드컵을 중심으로)
4년에 한 버너 월드컵이 열리는 시즌이면 세계는 축제 분위기로 뒤덮인다. 열띤 축구 경기 못지 않게 월드컵 마스코트와 휘장이 새겨진 각종 상품들이 축제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누구나 사용할 수 없는 권한으로 기업들은 이러한 휘장권을 비롯한 마케팅 권리를 얻기 위해서 치열한 경쟁을 치러야 하고 그 대가로 많은 돈을 조직위에 지불해야 한다. ISL(International Sports, Culture & Leisure MKTG)은 1787년 멕시코 월드컵 이후 FIFA(국제축구연맹)의 공식대행사로서 월드컵마케팅을 독점하여 대행하고 있으며 2002년 한일월드컵 이후까지 계약이 되어 있다. ISL은 FIFA를 대신하여 각 기업들의 해당 품목에 대해 월드컵과 관련된 독점적인 마케팅 권리를 보장하고 그 대가로 막대한 후원금을 모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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