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대한항공의 저가항공산업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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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Abstract

Ⅱ. 서론

Ⅲ. 환경 분석
1. 중국 , 일본, 동남아로의 항공 수요 증가
2. 외국의 저가 항공 사업 성공

Ⅳ. 마케팅 리서치 의뢰

Ⅴ. 사전 조사
1. 대한항공의 SWOT 과 4P 분석

Ⅵ. Issue Tree와 설문지 구성
1. Issue Tree
2. 설문지 구성

Ⅶ. 연구방법
1.연구문제 (가설설정)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3. 측정도구의 구성

Ⅷ. 자료의 분석
1.조사사항에 대한 각 항공사들의 포지셔닝 및 분석
2. 항공권 비용 계산 (2004기준)

Ⅸ. 1, 2차 설문분석을 통한 국내 저가항공사 O’ KAL의 마케팅 4P
1. Product
2.Price
3. Place
4. Promotion
본문내용
Ⅰ. Abstract

본 조사는 현재 시장에 기존하는 항공사와 앞으로 진입할 저가 항공사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항공사에 대한 태도, 구매태도, 그리고 항공사에 대한 이미지 등을 조사함으로써 현재 시장에서의 각 항공사에 대한 위치와 저가항공사의 진입에 대한 대한항공의 대응전략을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것은 이미 시장에 진입한 대한항공이 새로 진입할 저가항공사에 대응하여 세울 마케팅 전략에 기초자료로 사용되어 질 수 있다.
본 조사는 중국, 동남아, 일본 등의 근거리 시장을 표적시장으로 하여 분석되었디. 설문지를 이용하여 총 2차에 걸쳐 진행된 조사 중 편의표집법에 의한 1차 조사대상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222명이었으며, 2차 조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49명에게 이루어졌다.
조사결과, 과반수의 사람들이 항공권 구매시 고려 요인으로 가격을 가장 중시하였으며, 신생 저가 항공사에 대비하여, 저가 항공이란 가격적 요인에 기존 대한항공의 안전한 이미지가 결합된 서브 브랜드를 출범하였을 때의 항공권 구매 의향은 80% 이상으로 나타나 저가 항공에 대한 수요가 충분함을 보여주었다. 또한 저가 항공을 이용할 주 타겟은 20~30대로 이들의 수용 가격대는 기존 항공권 가격의 56%~74%로 나타났으며, 이는 현재 저가 항공사들이 제시하고 있는 기존 항공권 대비 70% 가격과 어느 정도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대한항공과 신생 저가 항공사와 차별화 된 새로운 저가 항공 브랜드 O-KAL 의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Ⅱ. 서론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미래시장으로서의 잠재력, 값싼 노동력, 풍부한 자원, 다양한 문화, 그리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체제비(일본을 제외하고) 등으로 여행지 뿐만이 아니라 국제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곳으로 생각되어 왔다. 전세계적으로 총 221개 항공사를 회원국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항공 교통협회(IATA)는 2000년에 189백만명의 승객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여행했다고 발표하였다. 이 엄청난 숫자는 1995년에 발표된 총 여행객 수 132백만명의 43퍼센트가 증가된 숫자이다. 또한 2010년에는 약 375백만의 여행자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여행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것은 곧 이지역의 경제성장에 영향을 미치게 되리라고 쉽게 추측할 수 있으며, 또한 이것은 항공사의 성장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 해외로 비행기를 이용해 본 적이 있는 수도권 거주 20대를 대상으로 현재 항공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거나 판매할 예정인 항공사들에 대한 구매도, 항공사에 대한 인지도, 그리고 그 원인들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결과는 대한항공에게 그들의 제품이 현재 시장 에서 어떤 위치에서 어떻게 마케팅 전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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