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항공사전략,저가항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제주항공,투자유치,저가항공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항공마케팅,항공사전략,제주항공경영,prm,저가항공사,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LCC,저가항공사,제주항공,진에어,에어부산,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제주항공경영,제주항공마케팅,저가항공사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Ⅱ-1. 제주항공의 현재 마케팅 활동
Ⅱ-2. 설문조사 결과
Ⅱ-3. 새로운 마케팅 방안
Ⅱ-3-1. 타 항공 마케팅 활동 벤치마킹
Ⅱ-3-2. 우리가 제안하는 마케팅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 세계적으로 항공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근래에 유가가 안정적이지 못하고 나라별 경제 상황이 다르며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자연재해로 인해, 여러 외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 항공업계의 상황이 순탄하다고 단정할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의 항공 산업 전반은 낙관적이다. 2010년 상반기 세계 여객수송은 7% 이상 증가했고, 화물 수송은 20% 이상 늘었다. 즉 세계경기 위축 속에서도 한국의 항공운송업은 여객부문 증가세와 화물부문 안정화로 큰 영업실적을 달성한 것이다. 이는 최근 들어 제트 유가가 안정되어 있으며 원화의 강세 흐름 그리고 인천국제공항의 고성장세가 성장을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성장 속에는 저가항공사의 역할을 빼놓을 수 없다. 저가항공의 시장 점유율은 2010년 기준 30%를 훨씬 웃돌고 있고, 이용객은 사상 처음으로 5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우선적으로는 항공비용의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승객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고 있고 또한 저가항공의 안전성이 고객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005년부터 국내선을 중심으로 한 저가항공사가 출범한 이후 현재는 다양한 노선으로 공격적인 해외 진출을 꾀하고 있다.
이렇게 한국의 항공산업 발달과 더불어 저가항공 시장의 성장을 바탕으로, 여기서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마케팅 방법을 사용해 큰 도약을 이루려는 제주항공을 선택했다. 제주항공은 국내 저가항공사 중 최초로 국제선 정기 노선을 띄워 대형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도전장을 내밀었으며, 국제선 노선 출범 이후 2년 반 만에 국제선 탑승객 100명을 돌파하였다. 또한 취항 3년 동안 승객 누적 탑승률 약 80%를 기록했으며, 국내선 시장점유율 13%를 차지, 기종 단일화로 운영비 절감, 운항거리가 좀 더 길고 요금이 비싼 국제선 비중을 높이면서 이익 창출, 안전성에 관한 국제공인인 IOSA 인증까지 받아 세계 항공사에서 유래 없는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냈다. 이같은 사실들로 볼 때 미래의 제주항공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수익성이 높은 국제선 중심으로 취항지가 개편되면서 기존의 거점 공항이었던 제주도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있어 제주항공만의 공공성을 잃고 제주에서 출발하는 노선을 점점 줄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또한 다른 국내 저가항공사들도 해마다 큰 폭으로 국내 점유율을 높여가면서 국제노선으로 세력을 확장 중이고, 외국 저가항공사들도 계속적으로 한국시장 진출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 제주항공 입장에서는 큰 위협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래서 본론에서는 여러 위협 요인들 속에서 제주항공의 성장가능성을 발전시켜 독창적인 브랜드 확립을 위해, 다양한 벤치마킹과 새로운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제주항공,저가항공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제주항공(Jeju_Airlines),저가항공사,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제주항공,저가항공사,항공마케팅,LCC,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해외저가항공사사례,제주항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저가항공사,제주항공,진에어,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