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고대사] 그리스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에게문명 시기
2. 기하학기
3. 아르카익기
4. 고전기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금 우리가 우리를 보고 놀라듯이 후세 사람들도 우리의 업적에 놀랄 것이다.” 이 말은 아테네의 유명한 정치가 페리클레스가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제 1회 전몰자 추도 모임에서 행한 연설 중의 한 구절이다. 페리클레스의 예언처럼 수세기 동안 그리스는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왔으며, 몇 천 년이라는 긴 시간이 지난 오늘날에도 그리스의 문화가 세계에 미치고 있는 영향은 실로 지대하다.
그러나 문제는 후대 사람들에 의해 그리스 문화가 수용되고 해석되는 과정에서 그것이 객관적이고 사실적이기 보다는 이상주의적이고 탐미적 시각에 입각하여 왜곡된 형태로 받아들여졌다는데 있다. 특히 19C부터는 본격적으로 그리스 문화와 근대 서양과의 통합작업이 이루어지는데 유럽각국은 각자 자국이 그리스 문화의 후예임을 증명하기 위해 유적수집에 열을 올렸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많은 그리스의 유물, 유적들이 훼손되었다. 그 대표적인 예로 1812년 Aphea사원은 영국, 프랑스,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에 의해 분할되었고, 그리스 독립 후에는 아크로폴리스에 대한 대대적인 청소작업이 진행되어 그리스 신상의 색칠을 벗겨내고 모두 하얗게 만들어버린 것을 들 수 있다. 이는 그리스 조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신상이 기독교적 입장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이교였기 때문이며, 또한 순수한 신전으로 이상화하려 했던 그들의 의도가 반영된 행동이라 볼 수 있다. 이처럼 그리스 문화의 수용은 왜곡된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그 과정에서 그리스가 아닌 것 즉, 그리스와 동시대에 존재했던 오리엔트문명을 비롯한 동방의 문명들은 그리스의 그것보다 훨씬 못한 것으로 취급되었다. 즉, 그리스 문화에 끼친 이들 동방 문명의 영향은 철저히 무시되거나 혹은 아주 약소하게 다루어져 왔던 것이다. 또한 그리스의 예술은 현대인들이 생각하는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기보다는 다분히 사회적, 정치적으로 이용된 도구로서의 성격이 크다.
- 참고문헌
-
John Boardman, 원형준 역, 『그리스 미술』, 시공아트, 2003.
임석재, 『서양 건축사-땅과 인간』, 북하우스, 2003.
Andrewes Antony, 김경현 역, 『고대 그리스사』, 이론과 실천, 1991.
김혜숙․김혜련, 『예술과 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페인터 리트베르헨, 김길중 이인기 역,『유럽 문화사-上 』, 지와 사랑, 2003,
김성곤, 김경희, 『서양 건축사』, 기문당, 2003.
정성현, 최성원, 『서양 건축사』, 동방미디어, 2003.
나이즐 스피비, 양정무 역, 『그리스 미술』, 한길아트, 2003.
아르놀트 하우저, 백낙청,염무공 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상』, 창작과 비평, 1999.
Capenter, Thomas H, 『고대 그리스 미술과 신화』,시공사, 1998.
Henry C. Boren, 이석우 역, 『서양고대의 역사와 문화』, 탐구당, 1999.
E. M. Burns외, 박상익 역, 『서양 문명의 역사』, 소나무, 1999.
E. H. Gombrich, 최원 역, 『서양미술사』, 소설당,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