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중학사회 2 고대 지중해 세계 교과서 내용과 체제 분석과 교안 발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중학사회 2, "고대 지중해 세계" ♣
교과서 내용과 체제 분석과 교안 발표
- 로마의 발전과 그 문화(pp. 18~20) -
♧ 단원명
Ⅰ. 유럽 세계의 형성
(1) 고대 그리스 사회와 문화 .................................................................................12
(2) 알렉산드로스 제국과 헬레니즘 문화....................................................................17
(3) 로마의 발전과 그 문화......................................................................................18
♧ 단원의 학습목표
1. 고대 문명의 특징과 그것이 서양 문화의 형성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2. 고대 지중해 세계가 분열되면서 등장한 중세 유럽 사회의 발전과 해체 과정을 파악한다.
3. 서양 문화의 바탕과 유럽 중 국가의 형성 배경을 이해한다.
♧ 본시 학습의 목표
1. 로마의 건국 과정을 로마 건국 신화를 통해 추정해보도록 한다.
2. 공화정 로마의 구성원들의 역할과 성격을 파악하여, 그 시대의 사회상을 이해한다.
3. 지중해의 패권을 장악하기까지의 로마와 그 외 지중해권 나라들 간의 갈등 상을 알아본다.
4. 포에니 전쟁 후 제정으로 발전되기까지의 로마 사회상을 살펴본다.
♧ 단원의 구성과 지도내용
중단원명
소단원명
지도 내용
페이지
차시
고대 지중해 세계
고대 그리스 사회와 문화
에게 해를 중심으로 시작된 서양문명의 기원을 알아보고 그 연원을 조사한다.
그리스의 폴리스 출현에 대해 알아본다.
12~13
1
그리스의 사회에 나타난 고대 민주주의 모습을 살펴보고 현대 민주주의와 비교해본다.
그리스 신화를 통해 그리스 신들의 모습과 문화를 이해한다.
14~16
1
알렉산드로스 제국과 헬레니즘 문화
알렉산드로스 제국이 성립한 과정을 안다.
서양사의 한 축을 담당해온 헬레니즘 문화에 대해 알고 왜 그런 과정을 거쳤는지 설명할 수 있다.
17~18
1
로마의 발전과 그 문화
로마의 건국 과정과 공화정의 성립 과정을 안다.
포에니 전쟁과 지중해 패권의 장악 과정을 살펴보고 이해한다.
로마의 평화 시대를 살펴보고 당대의 사회상을 그려볼 수 있다.
18~20
1
제정 로마를 살펴보고 그것의 장, 단점을 생각해본다.
크리스트 교 등을 통해 나타난 로마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것이 현재 유럽 전반에 미친 영향력을 찾아볼 수 있다.
21~23
1
♧ 지도 시 유의점
1. ‘로마’ 역사는 전달해야 할 부분이 비교적 많은 부분에 속한다. 교사 입장에서 전달할 것이 많아지게 되면, 자칫 교사 홀로 설명만을 지속하는 지루한 수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멀티미디어를 통해 볼거리와 자료들을 준비함으로써 아이들의 흥미를 놓치지 않도록 노력한다.
2. 설명식 수업의 한계를 보완하는 방법으로써
① 다양한 자료 가운데 ‘먼나라 이웃나라’의 이탈리아 편 등의 만화 자료는 중학생 수준에서 복잡하게 보일 서양의 고대사를 쉽게 접근하도록 하는 용이성이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수업 후 혹은 그 전에 학생들이 읽도록 과제로 제출한다.)
② 수업 후 로마 시대를 직접 서술할 기회를 마련하는 방안으로써, 학습지와 만화란의 빈칸 그리기 등을 과제로 제출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 윤리과 학습지도안
  • 수업을 학습한 후 차시에는 동서양에서 말한 이상사회의 유형들과 조건 그리고 실현과제를 살펴봄으로써 학습자에게 인류의 이상적인 사회모습을 생각해 볼 수 있는 토대가 되도록 수업을 유도해 나갈 생각이다. 학습자 분석✻ 일반적 특징⇨이 과목은 국민공통기본교과서가 아닌 선택과목인 점을 감안해야 한다.⇨이 수업은 2학년 2반에서 행해지는 남학생 40명을 대상으로 계획된 것이다.⇨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중3때 간소하게 배운 내용을

  • 수업지도안 2 1 서양 근대 사회의 시작
  • 수업 방식* 절대주의 시대의 정치, 경제, 사상적 특징을 파악하고 서유럽의 절대주의와 동유럽 절대주의를 구분할 수 있다.* 신항로 개척의 배경과 그로 인한 유럽세계와 그 밖의 세계의 변화에 대해 알 수 있다.교과서를 바탕으로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설명식 수업으로 진행한다.2) 수업 진행단계학습활동교수학습활동효과시간교사학생도입인사여러분, 안녕하세요. 재미있는 사회시간입니다. 오늘도 다 같이 흥미진진한 세계사를 공부해 봅

  • [현대소설 교육] 황순원 `술`에 대하여
  • 세계의 전반적 개괄1. 황순원 작품에 대한 기존의 보편적 논의2. 해방기 황순원 작품의 특수성3. 전기적 사실들과의 관련성Ⅳ. 주인공 ‘준호’의 의식과 행동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조별 토론내용을 중심으로1. ‘건섭이’와 준호 2. ‘술’과 준호3. ‘사택’과 준호4. ‘양조장’과 준호5. 종합Ⅴ. 소설「술」교안 작성 및 수업 시연Ⅰ. 소설「술」의 서사구조 분석1. 시․공간적 배경의 특징을 중심으로(1)시간적 배경의 특징 시간적 배경

  • [경영전략] 웅진씽크빅 다각화전략
  • 사회주의체제를 가진 나라로서 모든 교육행정은 중앙정부 교육부에서 통제를 하고 있다.중국은 초등하교인 여섯 살부터 중학교인 열 다섯 살까지 9년 동안을 의무 교육기간으로 정하고 있다. 의무교육기간 동안 학생들은 기초적인 학교과정을 마치게 되며 상급학교로 진학하기 위해서는 모든 단계의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데, 우선 고등 학교 또는 중등 기술학교의 입학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2~3년 혹은 4년 후에는 보통 7월 7일~9일 사이에 실시되는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과서 분석 (지학사)1. 머리말2. 분석의 실제1) 교과서 분석 기준 (1) ‘단원 구성 방식’에 따른 교과서 분석(2) ‘단원 구성 요소’에 따른 교과서 분석(3) 교과서가 지녀야 할 기능을 통한 분석(4) 총평2) ‘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