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사]서양문화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문화의 개념을 말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2.왜 21세기를 '문화의 세기'라고 하는지 여러분들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3. 고대 그리스 문화의 특성에 대해서 서술하고, 왜 그리스 문화를 서양 문화의 요람이라고 하는지 말하시오.

4.소피스트들의 세계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5.로마 문화가 전 세계를 정복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 있었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시오.

6.성경 중에서 여러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구절과 왜 좋아하는가를 말하시오.



본문내용
1.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문화의 개념을 말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문화는 아직까지도 여전히 정의되어지고 있는 개념이다. 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여러 많은 학자들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에 따라 조금씩은 차이를 보이지만 문화란 정신적인 것에서부터 물질 ,제도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삶과 관련된 모든 것을 의미한다.
Edword Tyler은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관습 및 인간이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 획득한 어떤 다른 능력과 관습들을 포함한 복합적 총체이다."라고 하였고 Michael Prosser은 "문화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통, 관습, 규범, 믿음, 가치관, 사고방식 등을 말한다"고 하였다. 문화의 속성을 살펴보자면 문화는 후천성을 가지는데 문화는 우리가 습득을 하여야 지만 얻어지는 것이다. 또한 문화는 가변성을 지닌다 그래서 멈춰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동적인 형태를 지닌다. 문화는 또한 가치 동등성을 가진다. 그래서 다른 나라 문화가 우리가 생각하는 상식과 다르다고 해서 우리는 문화가 뒤떨어져있다고 낮게 평가할 수 없는 것이다. 문화는 비분리성을 가지기 때문에 정신문화와 물질문화는 동떨어져 있지 않다. 그래서 물질문화는 발달하였는데 정신문화는 그에 미치는 현상이 일어날 때 우리는 문화가 지체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문화는 또한 다양성을 지니는데 타문화를 이해하는데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에게 있어서 문화는 공기와도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경우 이를 의식하지는 못하지만, 문화 없이는 잠시라도 삶을 영위해 나가기 어렵다. 모든 인간은 알게 모르게 문화 환경의 틀 속에서만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살아나가고 있는 것이다. 문화는 인간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고 생존을 안전하게 해주며 영속시켜 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http://cc.knue.ac.kr/~hocho/,http://www.abouthistory.net/v1/index.php3
http://galaxy.channeli.net/deutsch/history/history_greek.htm그리스
http://members.kr.inter.net/newhanul/book/k/kk196.htm 서양고대사 강의
http://www.dong-gu.ms.kr/SYJ/2-1-1.htm유럽 문화권의 형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양 3개국과 서양 음식 문화 비교
  • 서양 음식문화와의 비교우리나라의 음식 문화 특징과 서양 음식 문화의 특징을 비교해 보면 공격적인 포크문화와 수동적인 젓가락 문화로 말할 수 있다.구미나 동남아의 길을 걷다 보면 길거리에서도 음식을 먹는 사람들을 심심치않게 보게 된다. 기다란 바게트 빵이나 큼지막한 피자를 으적으적 씹으며 콜라를 마시는 사람들도 있고, 자동차 운전을 하면서 한 손으론 운전대, 다른 손으론 햄버거를 먹으면서 또 간간히 면도까지 하는 사람도 있다.

  • 공자의 사상
  • 이해』경인문화사 제1절 공자의 사상 서은숙 p35~40 발췌3) 인이란 무엇인가?공자의 근본 문제는 인간이었다. 모든 덕을 포괄하는 삶의 원리를 공자는 인의 덕에서 발견한다. 『논어』에서는 약 40여조에 걸쳐 인을 설명하고 있다. 효제(孝悌), 예악(禮樂), 의리(義理), 지(知), 용(勇), 충서(忠恕) 등 모든 덕은 인에 의하여 원리적 기초를 얻게 된다. 공자의 인의 의미를 분석해 보면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인을 이해할 수 있다. 첫째, 인은 효제(孝悌: 효도

  • 서양 현대 미용문화사를 중심으로 시대를 선택하여 시대적 배경에 따른 설명과 현재 레트로 감성으로 커버되고 있는 미용문화를 분석하시오
  • 서양 현대 미용문화사의 중요한 시대를 선택하여 그 배경과 현재의 미용 트렌드 중 레트로 감성에 대해 깊이 분석하고자 합니다. 미용은 단순히 외모를 꾸미는 것 이상으로, 사회와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미용은 우리의 아이덴티티, 자아 표현, 그리고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는 도구로서 기능하며, 그 트렌드와 변화는 사회와 문화적 변동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미용문화를 통해 시대의 흐름을 읽어내고 이해하는 것은 미

  • 유럽의 근대 형성에 미친 동양문화
  • 서양에 미친 동양 문화의 영향에 대하여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서문. 문화의 유형과 인류 문화사》문화에는 근본적인 유형 4가지가 있고, 이 유형들은인류 문화사에 따라 4가지 발전 단계를 거친다. 첫 번째 유형이 종교문화 유형이고, 두 번째 유형이 철학문화 유형이다. 그리고 마지막 유형이 과학문화 유형인데, 이러한 것들을 거쳐 네 번째 예술문화 유형으로 귀결된다. 좀 더 쉬운 이해를 위해 각 단계에 해당하는 국가들을 예로 들어본다면, 종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있지만 과거의 시대적 흐름을 알고자 함이 아니다. 과거 교육사를 통해 그 시대의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교육의 잘못된 부분을 반성하고 바로잡아 미래에는 좀 더 나은 교육의 철학을 완성하여 우리 아동들이 교육의 현장에서 행복해지기 위함인 것이다. ◈ 참고문헌1.목영해, 양진건.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4)2.성기산 외(서양교육사연구)(문음사1993)3.성태제외 (최신 교육학개론)(학지사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