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문명과 노동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노동의 방법
① 과거의 노동방법
② 현재의 노동방법
2) 기계의 도입
3) 기계의 도입으로 인한 변화
① 노동에 대한 의식 변화
4) 문제점
① 의식변화로 인한 문제점
가. 편리함에만 의존하려는 의식
3. 결론
1) 바람직한 의식개혁의 필요성
- 본문내용
-
1. 서론
대학에 들어와 새롭게 기숙사에서 생활하게 된 나는 내 손으로 빨래를 해야만했다. 처음 에는 손빨래를 고집하던 내가 어느 순간부터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귀찮다는 이유로 세탁 기에 모든 것을 맡기게 되었다. 하물며 어떤 날에는 세탁기 돌리는 것 마저 미루게 되었다. 툭 하면 동전이나 먹는, 세제도 뭉쳐 나오는, 때도 잘 빠지지 않는 그런 세탁기에게 의존하 게 되었다. 내가 왜 이렇게 생각이 변했는지, 내가 왜 이렇게 기계에만 의존하게 되었는지 기계문명의 도입이 인간의 의식 즉, 게으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노동의 과거와 현재의 노동방법의 차이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볼 때 노동의 방법이 많이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생활함 에 있어서 기계가 있을 때와 기계가 없을 때 노동의 방법은 시간의 차이, 에너지의 차이, 편리함의 차이가 많이 난다.
① 과거의 노동방법
과거에는 모내기나 추수를 할 때에 온 마을 공동체 원들이 힘을 합쳐서 손으로 직접 노 동을 했다. 직접 줄을 잡고 벼 모종을 하나하나 뗘내가면서 모든 이들이 힘들 합쳐서 작 업을 했다. 빨래를 할 때에는 냇가나 집에서 손빨래를 했다. 빨래 방망이로 빨래를 두드 려 가며 팔이 아픈 것을 참아가며 손빨래를 해야했다. 설거지를 할 때에 우물에서 물을 길어 직접 손으로 하였다. 바느질이나 생활 용품의 생산도 수공예로 하였다. 우리의 어 머니들이 밤에 잠 못 자가면서, 바늘에 손 찔려가면서, 만들어 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