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성격,필요성,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와 여론,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와 여성할당제, 전교조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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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성격

Ⅲ.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필요성

Ⅳ.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와 여론

Ⅴ.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와 여성할당제

Ⅵ.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관련 제언
1. 참교육 이념에 대한 생태 철학적 고찰이 필요
2. 조직체계와 운영은 참여와 다양성을 추구라는 관점에서 재점검되어야 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의 교육은 생태적 위험성을 야기한 기술적 합리성을 정당화하고 전파하는 도구적 지위로 전락된 채 반자연적인 문명의 질병을 앓고 있다. 서구의 근대 자본주의의 성장, 발전과정에서 공교육제도는 자본운동의 필요에 부응하면서 한편으로는 교육기회의 확대, 지식의 보편적 분배기능 등 당시의 노동자, 민중의 교육적 요구를 담아내는 진보적 성격도 함께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서구적 공교육은 출발부터 자연과 대립하는 인간의 노동형식을 합리화하는 기본 가정 위에서 출발하였으며 오늘날 전일적으로 서구적 산업화의 길을 걷고 있는 모든 국가의 공교육 제도는 생태위기를 도래한 자연 파괴적인 생산지상주의를 뒷받침하는 이념적 장치로 기능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지금의 교육은 지속 가능한 공동체의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통합적 지식과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물량적인 경제체제에서의 단기적이고 개인적인 성공을 위한 파편화된 지식과 지속 불가능한 기술적 방편들을 전수하는데 몰두하고 있다.
또한 우리의 교육은 자연과 철저히 분리되어, ‘자연 속의 사람’이 아닌, ‘자연에 대항하는 사람’을 길러내고 있다. 자연 조작적 근대 과학기술은 인류에게 전례 없는 물질적 풍요를 구가하게 하였음에도 그 이면에는 엄청난 환경의 파괴, 기계에의 종속과 노동의 소외, 비인간화 등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신체적 기능을 기계로 확장하고 의식의 기능을 인공지능으로 확장한 오늘날의 과학문명은 자연과의 신체적 접촉을 단절시키고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착된 삶을 강요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상옥(1990) / 교직원노동조합의 이론과 일상 활동, 서울 : 미래사
오일환·이병기(1994) / 이익집단과 교원단체 : 교총·일교조·전교조분석, 에덴기획
이수일 / 교육개혁과 전교조의 역할,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위원장
전국교직원노동조합(2005) / 교원평가종합방안
정진곤(2003) / 전교조의 활동방식 바람직한가, 중앙일보
한만중(2002) / 교육의 발전과제와 전교조의 역할, 한국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원단체의 역할, 한국교원교육학회 제37차 학술대회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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