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경료효친의식][공동체의식]의식과 논리의식, 의식과 공동체의식, 의식과 경료효친의식, 의식과 고향의식, 의식과 유권자의식, 의식과 조합원의식, 의식과 죽음의식, 의식과 의식구조, 의식과 의식변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의식과 논리의식
Ⅱ. 의식과 공동체의식
1. 공동체 의식의 현실과 문제점
2. 질 높은 ‘삶’을 위한 공동체 의식제고 방안
Ⅲ. 의식과 경료효친의식
Ⅳ. 의식과 고향의식
Ⅴ. 의식과 유권자의식
1. 영향을 준 요인 선택
2. 네 가지 매체 영향력에 대한 인식
3. 여론조사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Ⅵ. 의식과 조합원의식
1. 임금회복에는 못 미치는 임금의 소폭 상승
2. 낮은 직장만족도
3. 저축 및 부채 비율의 증가, 저축액 및 부채액의 감소
4. 외식비, 교통비의 증가
5. 주택․주거유형 및 주택가격
6. 사교육비의 증가
7. 주식투자
Ⅶ. 의식과 죽음의식
Ⅷ. 의식과 의식구조
Ⅸ. 의식과 의식변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의식과 논리의식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글들에서는 사태들 간의 인과적 구조를 밝히는 설명문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사실 인과적 구조에 대한 논의는 논리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수능시험에서 사태의 인과적 구조를 묻는 문제들이 논리영역에 포함되어서 출제되고 있으므로 이점에 대해서 이 자리에서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기로 하자. 인과적 구조를 다루는 글이 주어지면 그 글에서 보여주는 사태들 간의 인과계열을 정리해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보통의 경우에 사태들 간의 인과적 계열은 시간적인 순서와도 들어맞게 마련이다.
인과계열들에는 잘 알려진 몇 가지 형태가 있다. 예컨대 풀숲에 뱀을 보고 말이 놀라서 기수가 떨어지고 그 결과 기수의 다리가 부러지는 경우는 가장 흔하게 거론되는 인과구조로서 <단선적 인과계열>을 이루고 있다. 1차 수능시험의 과학지문에서 (기계론적 세계관 → 과학문명 → 물질주의적 사고방식 → 무분별한 자연의 이용과 개발 → 생태계 위기)라는 식으로 현대문명의 위기를 설명하는 방식은 복잡하고 다기한 역사의 인과관계들을 매우 단순화시켜서 단선적 인과구조로 파악하는 예가 된다. 또 2차 수능시험의 에페소스문명의 몰락을 얘기하는 지문에서도 단선적 인과계열의 각 단계를 잘 정리한 것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과학분야 에페소스 지문 첫 문제)
(2차 수능 시험에서 경제학에 관한 지문에서 주어진 인과계열과 같은 구조를 가진 것을 찾는 문제가 출제되었음. 아래의 설명은 그 문제의 답지들을 비교하면서 읽으면 도움이 될 것.)
단선적인 인과계열의 각항을 파악하는 문제라면 쉽다. 글을 차분히 읽어가면 글 속에 모두 들어 있는 얘기들이다. 그러나 인과계열이 특정한 구조를 이루고 있어서 이 구조를 파악하도록 요구하는 문제라면 조금 어려울 수 있다. 그러니 잘 알려져 있는 몇 개의 인과구조를 요약해 두도록 하자.
- 참고문헌
-
밀풍 리농 저, 김지용 역 : 의식의 두 얼굴, 의단원, 2002
박용재 : 의식개혁 이렇게 하라, 한무드경영연구소, 2007
이정원 : 의식과 자유, 동녘, 1998
에리히 노이만 저, 이유경 역 : 의식의 기원사, 분석심리학연구소, 2010
정인석 : 의식과 무의식의 대화, 대왕사, 2008
줄리언 제인스 저, 김득룡 역 : 의식의 기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