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일리톨 리포지셔닝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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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 Case Introduction
I. Launching History
▪국내 껌 시장전반의 상황과 껌 시장에서의 롯데의 발자취


II. XYLITOL in 1997'
▪ 외부 환경 분석
▪ 롯데 ‘자일리톨 F'전략
[ SWOT분석․STP전략․4P전략․제품 컨셉․포지셔닝 전략․브랜드 전략 ..]

III. XYLITOL in 2000'
▪ 2000년도 ‘자일리톨’의 전략
[ SWOT분석․STP전략․4P전략․제품 컨셉․포지셔닝 전략․브랜드 전략 ..]


<PART 2> - Analysis & Discussion Problem
IV. Analysis
▪ 97년 ‘자일리톨 F'의 실패 원인 분석
▪ 00년 ‘자일리톨’의 성공 전략 분석
▪ 리포지셔닝 시사점
▪ ‘자일리톨’의 향후 방안에 대한 논의

V. Guide Line
▪ 보고서에 대한 OUTLINE


VI. Teaching Note
▪ ‘자일리톨’ CASE를 통해 생각해볼 문제
본문내용
I. Launching History
90년대로 들어오면서,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의 관심이 건강 식품에 모아지자 스넥 제품에도 충치와 비만에 대한 우려로 설탕을 꺼려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에 껌도 심심풀이의 맛 위주의 시장에서 건강 지향적 요소를 추가한 기능성 시장이 부각되었다. 특히 껌은 다른 과자류보다 기능성 원료와의 결합이 용이하고, 소비자측면에서도 구매 및 섭취가 용이한 수단이므로 기능성 껌 제품에 대한 개발은 꾸준히 진행되었다. 그 중에서도 껌을 씹으면 충치가 생긴다는 치과 의사들의 경고 때문에 무설탕 껌 시장이 크게 성장하였다. 특히 95년 해태가 ‘덴티큐’라는 브랜드로 치과의사를 등장시킨 광고를 하면서, 무설탕 껌시장은 전체 껌 시장에서 50%이상을 차지할 정도가 되었다. 그러나 90년대 초반부터 중반까지의 껌 시장을 이끌던 무설탕 껌은 사용원료(소르비톨)의 한계로 기호식품의 1차적 기능인 맛의 약화가 불가피하였고, 이로 인해 점차 그 인기를 잃어가기 시작하였다. 이에 롯데제과는 1997년 9월, 무설탕 껌보다 맛과 기능을 더 향상시킬 수 있는 ‘자일리톨’ 성분을 이용, '자일리톨 F'를 출시하고 광고까지 동원한 마케팅을 하였으나, '자일리톨 F'는 그 성능의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불과 6개월만에 정착에 실패하였다.
참고문헌
Marketing Management ( the millennium edition) Philip Kotler
Marketing Research ( Kinnear Taylor)
Positioning : the battle for your mind (Ries, Al)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Schultz, Don E)
고객 중심과 시너지 그대화를 위한 마케팅 ( 오세조, 박충환 공저)
마케팅 커뮤니케인션 관리 (김동훈, 안광호, 유창호)
소비자행동 : 마케팅전략적 접근 (이 학식)
마케팅 조사론 : 김명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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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03 17: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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