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기업들의 다양한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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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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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광고의 성공전략>
1. 스포츠와 스타일, 어느 것도 놓칠 수 없다: 휠라 코리다
한 편의 광고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차별화가 필요하다. 이미 여러 경쟁자가 스포츠브랜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을 때 후발주지인 휠라코리아가 선택한 것은 패션과 스포츠의 결합이었다. 이를 위한 3단계 광고 전략은 스포츠 이미지를 선수들의 경기가 아니라 일상으로 끌고 오는 차별화 단계와 차별화된 브랜드의 인식 강화 단계, 그리고 소비자의 직접 체험 단계로 짜여졌다.
2. 위기를 기회로 바꾼 ‘BC로 사세요’: BC카드
A. 전문카드회사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과 다양한 부가 혜택 제공은 은행카드로 입지를 다져온 BC카드의 지위를 강력하게 뒤흔들었다. 이에 BC카드도 부가 혜택을 내세운 광고 활동을 펼쳤으나 이미 돌아선 소비자들의 마음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인 듯했다. 여기서 BC카드는 고객들이 낮은 수수료와 무이자 할부 혜택 등 신용카드의 경제적 기능을 우선하고 있음에 착안하여 광고 방향을 전환하게 되었다.
3. 대한만국 껌 역사를 새롭게 연 ‘카피의 힘’: 롯데제과 자일리톨껌
충치예방 효과를 암시하는 카피 ‘자기 전에 씹는 껌’이 위력을 보였다. 한 번 시장에서 철수했던 롯데 자일리톨껌은 세계적인 건치 국가 핀란드의 자일리톨 취식 습관을 담은 광고로 재론칭에 성공했다. 그리고 이 광고에 힘입어 제과 단일 품목 사상 최초로 2001년 9월 월간 매출 100억 원을 달성하고, 12월에는 130억 원을 돌파하는 등 신기록 행진을 계속했다. 2001년 말에는 삼성경제연구소가 선정한 2001년 10대 히트상품 3위에 선정되는 영광도 안았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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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국 지형에 강하다’에서 ‘디지털 익사이팅’까지: 삼성전자 애니콜
우리나라 4,500만 인구 중 2,800만이 이동전화 가입자이다. 이 같은 엄청난 가입률이 말해주듯 휴대폰은 이제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았다. 1993년 세상에 첫선을 보인 이후 애니콜은 전국민의 절반 이상이 사용하는 휴대폰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전세계적인 브랜드로 인정받게 되었다. 이 성장의 뒷면에는, 모든 사람이 불가능하다고 본 여건 속에서 외국 브랜드를 제압한 다윗의 지혜와 용기가 숨어 있다.
5. 구연동화로 펼쳐 보인 판타지: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케이크
베스킨라빈스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입지를 굳혔다. 그런 뒤 베이커리 케이크가 지배하는 케이크시장에 뛰어들어 승부수를 띄웠다. 새로운 유행을 만들려는 포지셔닝 전략은 차별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요구해 따뜻한 환상에 기대는 구연동화 시리즈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 시리즈는 직접적인 메시지를 동화로 감싸 소비자들의 손이 자연스럽게 아이스크림 케이크로 가도록 만들었다.
6. 70만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인 ‘솔직함’: 대우자동차 기업PR
최종부도 이후 법정관리의 길을 걷게 되면서 대우자동차의 기업 이미지는 큰 타격을 입었다. 대우자동차 기업PR 광고는 소비자의 외면을 감소해야 하는 어려운 시기를 자동차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는 변화의 시기로 삼으려는 의지를 가지고 시작되었다. 부도를 내어 국민경제에 악영향을 끼친 데 대해 서툴게 자신을 옹호하고 보호하기보다는 솔직한 태도로 회생 의지를 밝힘으로써 소비자들의 공감을 얻어냈다.
A. 자동차처럼 고가 상품, 즉 고관여 제품에서 기업이미지의 악화는 치명적이다. 따라서 응당 기업PR 광고를 집행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7. 영화 친구를 패러디, 무선인터넷 대표주자로: SK텔레콤 엔탑
무선인터넷은 소비자에게 정보와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함으로써 만족과 편익을 주는 이동통신서비스다. SK텔레콤의 엔탑은 이동통신 수위 브랜드인 011의 자산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면서 무선인터넷의 생활화를 주도하여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특히 영화 친구를 패러디한 포장마차 편은 소비자의 폭발적인 반응 속에 브랜드 인지도와 광고지표 상승을 이끌었다.
8. 일상 속에서 만나는 ‘고객우선’의 정신: 현대증권 유 퍼스트 캠페인
약정 규모 5위의 현대증권을 1위로 끌어올렸던 바이 코리아 캠페인은 주식시장의 침체와 함께 광고주의 발목을 잡는 천덕꾸러기로 돌변하고 말았다. 따라서 한때의 성공 캠페인을 과감하게 접고 새롭게 준비하는 캠페인은 강력한 차별성으로 종전의 굴레를 벗어 던질 수 있어야 했다. 여기에 더해 고객중심 경영의지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 필요에 의해 유 퍼스트 캠페인이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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