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빅5 진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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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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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동 차 산 업 현 황 & 향 후 전 망 부 분
▲“신화창조의 시작” 현 대 자 동 차 연 혁
▲자 동 차 산 업 환 경 분 석
▲주 요 자 동 차 업 계 연 혁 , 규 모 , 현 황
현 대 자 동 차 의 현 위 치
▲내 수 시 장 점 유 율 , 판 매 율, 전망
▲세 계 속 의 현 대 자 동 차
▲현 대 자 동 차 의 강 점 은 무 엇 인 가?
▲현 대 자 동 차 의 약 점 은 무 엇 인 가?
▲현 대 자 동 차 의 기 회 요 인
▲현 대 자 동 차 의 위 협 요 소
현 대 자 동 차 가 가 지 고 있 는 현 재 전 략
▲N F 소 나 타 브 랜 드
▲차 세 대 하 이 브 리 드 카
▲국내 부품사 육성 전략
▲현대 자동차의 오토리스 프로그램전략
전 략 비 판 및 대 안 모 색
▲환 경 친 화 형 자 동 차 생 산 의 한 계
▲인 도 에 서 의 지 속 적 성 장
빅 5 전 략 제 시
1전략적 제휴협정을 통한 기술력 증대
2장기적인 인재양성 프로그램 추진
3해외 유수 핵심부품업체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M&A 추진 / 기술인력 확보
4특정 계층을 노린 새로운 브랜드 창출,
럭셔리 브랜드 이미지 강화
5안정적인 노사관계 확립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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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 판매 / 특기사항
자동차사업은 CPC(시보레-폰티악-GM캐나다)그룹이 소형차,BOC(뷰익-올즈모빌-캐딜락)그룹이 대형차를 담당함.
승용차 조립공장은 미국내 18개, 캐나다 3개가 있고,기타 도요타와 합작 공장으로 NUMMI, 스즈키 합작으로 CAMI가 있다.
트럭,버스그룹은 미국내 조립공장 10개, 캐나다에 2개이고, 대형트럭은 볼보와 합작으로 생산한다.
비 자동차사업으로 통신위성, 전자기기, 테이타통신서비스, 항공기엔진, 방위기기, 철도차량, 판매금융등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비자동차산업 매출규모 : 약 250억불/23.1%)
해외 생산거점으로 스위스에 있는 유럽GM이 독일 오펠(Opel),영국의 Vauxhall,스페인 GM,기타 지역에 KD조립 및
부품공장을 통괄하며, 1991년 그룹이 손실이 나는 와중에서도 약 18억불의 흑자를 달성하였다.
아시아에서는 이스즈(40.2%), 스즈키(3.6%)에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기타 중남미에서는 현지공장 및 합작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1990년에는 스웨덴의 사브 스카니아를 인수한 바 있다.
1990년부터 지난 7년간 35억불이 투입된 새턴의 양산을 개시하고 1991년부터 본격 생산하여 소형차 시장에 일제차
선호층을 대상으로 집중 공략하여 시장진입에 성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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