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국제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필립모리스, GM, 코카콜라, 존슨앤존스, 네슬레, 맥도널드, 스타벅스, 소니, 월마트...... “국제적으로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업은?” 이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대답될 수 있는 브랜드 가치가 매우 높은 기업들의 이름이다. 이러한 질문에 이제는 “삼성전자” 나 “현대자동차” 등의 기업의 이름을 대답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면서,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충분히 세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경쟁력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세계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은 GM과 포드, 크라이슬러로 대변되는 미국의 'Big3'와 도요타, 혼다, 닛싼 등의 일본 메이커들, 그리고, 푸조, BMW, 폭스바겐, 르노 등의 유럽계 메이커들의 세 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들은 다국적인 생산과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이미지, 글로벌 소싱과 e-marketplace를 통한 원가 절감 등, 세계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공격적인 경영과 시장 및 점유율 확대, 수출 확대 등의 공통적인 목적을 가지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현대자동차의 최종적인 목표인 세계 5大메이커로의 진입은 현실화되기 힘들지도 모르겠지만, 세계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힘찬 도전은 불가능하지 않다고 본다.
현재 국내자동차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경기침체로와 수입차 시장의 개방으로 인해 자동차 수요의 감소로 열악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지만, 지속적인 R&D 투자의 확대와 독자적인 기술개발 등의 노력에 의하여 소비자의 인기도는 유지되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1980년대 중반에 포니. 엑셀로 북미시장에 진출하여 상당한 성공을 거두다가 판매실적이 주춤한 상황에서 약점을 보완하고 국제적인 인지도를 굳혔으며 최근에 현재 미국 앨리바마주에 현지공장 설립에도 착수하였다. 북미 경기회복이라는 시장 기회요인과 현지판매전략인 시장진출전략, 독자모델 개발 등의 3가지 요인이 북미시장에서의 북미 시장에서의 선전을 기반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ㆍ김상익, 「현대자동차(03580)」, 대신경제연구소, 2002. 9.2
ㆍ월간 조선
ㆍ해외 자동차 시장 동향 2000.1
ㆍ비즈니스 정보. 1999. 2000.

ㆍ현대자동차 , http://www.hyundai-motor.com/
ㆍKOTRAhttp://www.cybersteering.com/auto_makers/hyundai/hyundai_india.html
ㆍhttp://www.automeet.com/
ㆍ동아일보, http://www.donga.com, 2001. 11.13
ㆍ매일경제, http://www.mk.co.kr/, 2001. 10.9
ㆍ국민일보, http://www.kukminilbo.co.kr/, 2001. 10.9
ㆍ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ㆍ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ㆍ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ha.com/
ㆍ조선일보 기사 DB http://www.hidb.co.kr/gis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글로벌 경영전략
  • 자동차가 국내에 첫 시판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 향상 노력과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신차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내 및 미국과 유럽에 디자인 센터를 설립하여 현지 고객을 위해 디자인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여러 국가에 있는 생산 공장과 판매본부를 통해서 유기적인 협조시스템구축을 통해 급변하는 국제 경영환경에 능동적 대처하고 있다. 그 결과 2010년 세계 5위 자동차 회사로 발돋움하였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
  • 자동차 공장인 것이다. 이렇게 과감한 투자는 급변하는 세계경제 환경 속에서 능동적이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었고, 자동차의 핵심기술까지 인도에 이전해 줌으로써 인도인들은 현대차를 진정한 동반자로 받아들이고 있다. ⑥ People First 의 경영정신 HMI 는 생산직의 경우 최종학력을 공업고등학교로 제한하고 일반 사무직은 대졸 출신의 젊은 인력을 채용했다. 대부분 온순한 성품을 지니고 있는 남인도인 중에서도 특히 인성 위주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국제경영 사례분석현대자동차(주)의 캐나다 현지법인 설립개 요━━━━━━━━━━━━━━━━━━━━━━━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현대자동차(주) 사례 - 캐나다 현지 법인 북미 시장으로불리한 조건에서 경쟁전략 우수한 대리점을 선정전략 집중적인 광고전략 한 마음 현대가족으로전략 고객제일 서비스, 좋은 제품전략 부품의 공급 보장신화가 시작되다.더욱 넓은 곳으로서 론현대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 국제경영 -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Ⅰ. 회사 소개 및 개요(1) 기업소개CEO & 현대자동차(주)◦ CEO :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 현대자동차 - 설립일자 : 1967년 12월 29일 설립- 주요사업 : 승용차, 상용차 및 동부품 제조판매- 종업원 수 : 5만 1천여 명- 자본금 : 1조 4,807억 원- 총자산 : 25조 695억 원- 지점 수 : 총 480여 개Brand Identity & Slogan Global Leading Brand로의 도약을 위해 Brand Identity를 ‘세련되고 당당한(Refined & Confident)’로 결정했으며 이러한 Brand Id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투자
  • 현대자동차의 인도투자목 차1. 현대 자동차2. 현대 자동차의 해외 진출 현황-글로벌 생산-글로벌 판매-경영 성과3. 인도 자동차 산업 현황- 인도 자동차 시장의 특징- 인도 자동차 시장의 현황- 인도 자동차 시장의 문제점- 인도 자동차 시장의 전망4.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전략-단독 투자 전략-4P 전략-자동차 출시 전략5. 인도시장내 현대 자동차 성공요인6. 현재 인도에서 출시되고 있는 현대자동차 대표차종-이온(EON)-아이텐(i10)-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