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인도진출사례 - Santro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Executive Summary

Ⅰ. 회사개요

Ⅱ. Environment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
3. SWOT 분석

Ⅲ. 신시장 진입 전략
1. 단독투자
2. 입지선정
3. 신시장 진입 전략 평가

Ⅳ.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Ⅴ. 4P Mix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Ⅵ. 핵심 성공 요인 분석

Ⅶ. Objectives(현안 및 개선 과제 도출) / 추천 전략

Ⅷ. Project에서 배운 점 / 애로사항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세계 자동차 산업 환경
세계 자동차 시장은 미국의 GM, Ford, 다임러크라이슬러 (이하 빅3), 도요타를 비롯한 일본의 메이커들, 그리고 유럽의 BMW, 푸조 등 이렇게 크게 3축으로 구분 되어있다.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시장이 끊임없는 M&A를 통해 점점 그 기업 수가 줄어드는 동안, 도요타, 현대자동차 그리고 BMW는 그 추세에 합류하지 않고 독자적인 기업 스타일을 유지해왔다. 이 세 회사가 이 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특히나 공격적인 미국의 M&A 전략에 잘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
세계 자동차 시장은 그야 말로, 공격적인 경영과 시장 및 점유율 확대, 수출 확대 등의 공통적인 목적을 가지고,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현대자동차의 목표인, 세계 5대 메이커로의 진입은 상당히 힘에 부칠지 모르지만, 또한 그것만이 생존을 위한 마지막 방법일 수도 있다.
세계 자동차업체의 최근 성향을 살펴보면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980년대 이후 일본 메이커의 대다수가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였고, 미국 업체들은 반대로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공장을 신설하거나 증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업체들은 초기에는 해외 직접투자를 통해 조립생산을 실시하였으나, 점차 현지에서 부품을 조달하여 조립하는 체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선진국 업체들은 인수 합병을 통해 생산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업체별로 특징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서적
•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5
• 세계 자동차 통계
• 해외자동차 산업동향
• International Financial Statistics, IMF

2. 언론매체
•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한국경제신문자동차신문 http://www.hanca.com

3. 인터넷 사이트
• http://www.hyundai-motor.com
• http://www.indiaca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사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사례
  • 인도의 경차 시장을 Targeting한 현대자동차의 ‘Santro’는 경쟁업체의 동급모델인 ‘Maruti를 제치고 2001년도 인도 현지판매 1위를 기록하였다. 게다가 ’Accent‘ 역시 최단시일 내에 10,000대 판매를 달성하며 인도시장에서의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단 시간내의 시장 점유율의 증가는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며, 동시에 이러한 국제경영의 고무적인 성과의 노하우를 고찰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이라는 주제를 조사,

  • [국제경영전략]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에관한 사례조사
  • 목차■ 서론 한국자동차 산업의 개요1.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정2. 한국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3. 한국 자동차의 수출현황■ 본론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 사례중심)▶ 현대자동차1. 현대자동차의 성장과정2. 현대자동차의 국제경쟁력 강화전략3. 현대자동차의 해외투자전략 성공사례 (인도)▶ 대우자동차 (GM에 인수되기 전의 대우자동차)1. 대우 자동차의 해외 진출 배경2. 대우 자동차의

  • [국제 마케팅] 현대자동차 국제 마케팅 사례
  • REPORT현대 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목차들어가는 말과 주제 선정이유Ⅰ. 서론 - 현대 자동차의 소개ⅰ.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ⅱ. 현대 자동차의 소개ⅲ 현대 자동차의 연혁Ⅱ. 본론 ⅰ. 환경분석-국내 환경 분석-국외 환경 분석ⅱ. 국제 경쟁사 분석ⅲ. 해외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4P mix)①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사례와 마케팅 전략② 현대 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사

  • [국제마케팅]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성공사례
  • <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성공사례 >- 목 차 -제 1 장 서 론 1. 인도시장 1) 인도의 경제전망 2) 인도시장의 특성3) 인도의 자동차시장제 2 장 본 론1. SWOT 분석2. 환경적 상황 분석1) 경제적 환경2) 정치 법률적 환경3) 사회 문화적 환경4) 경쟁적 환경3. 진출 전략 분석 - 해외직접투자(FDI)4. STP 전략 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5. 4P전략 분석1) 상트로와 엑센트의 4P6. 현대자동차의 판매전략1) 현지, 소비자지향의 모델2) 가격 정책3) 공장

  • [인도의 이해와 시장 진출전략] 인도의 이해와 시장 진출전략
  • 중심으로 발전각 지역별로 각기다른 소비성향을 보임인도는 단일 거대시장이 아닌 지역시장별 공략대상21세기를 주도하는 지식기반 산업의 메카인도경제 동향인도 경제 구조대변혁2대 경제정책분배혁명과 양극화 동시진행소비폭발인도 경제 및 산업 수준자동차 부품 산업인도 현대자동차 진출 사례인도의 전자/가전 산업 인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