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구성주의란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론이다(Duffy & Jonassen, 1993; Fosnot, 1989, 1996). 구성주의는 인지심리학자들 중 특히 Piaget와 Vygotsky와 같은 발달심리학자들의 이론, 철학, 인류학 등에 바탕을 두는 인식론적 입장으로, 이전의 객관주의적 관점에서 지식을 객관적, 보편적, 초월적으로 보는 것과는 달리 지식을 상대적, 주관적, 사회문화적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은 교수자에 의해 주어진 보편 타당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종래에 가지고 있던 특정 경험에 대한 이해나 의미와의 갈등 내지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자기규율적 (self-regulated) 기제에 의해 다시 인지적 평형 상태를 되찾게 되는 과정이다(Brooks & Brooks, 1993; Fosnot, 1989, 1996).
이상과 같이 최근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객관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교육계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ꡐ열린교육ꡑ운동의 인식론적, 이론적 배경들 중의 하나인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와 교수-학습 모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
  • 교육공학을 의미하며, 학습자의 내적인지과정을 고려한다. 즉, 교육공학이란 학습의 촉진을 위하여 학습자원을 개발하고 개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기 위하여 체제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결론적으로 교육공학은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루기 위해 공학의 원리와 기법이 교육훈련분야에서 일어나는 학습문제의 관리와 운영에 적용되어지는 모든 경우를 총칭한다고 볼 수 있다.◉ 이론적 기초1. 행동주의적 교수-학습관행동주의는

  • [교육공학] 학습자중심교수-학습방법
  •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려는 것으로 이른바 개별화 수업의 맥락에서 제안된 모형들이다. 둘째는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관심을 끌기 시작한 교수 학습모형으로써,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에 바탕을 둔 일련의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 모형들이다. 마지막으로 국내에서 지난 199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되어 그 동안 활발하게 탐색되고 있는 열린교육관련 모형들이다. 1. 개별화 교수 모형 개별화 교수에 관한 본격적인 관심이 교육공학적 지식의

  • [교육공학패러다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 교수 테크닉3. 객관주의(전통적 인지주의)와 구성주의의 원리 비교4.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Ⅷ. 교육공학의 차기 패러다임❒ 결론 ❒❒ 서론 ❒교육공학은 여러 학문 분야의 영향을 받아 발전되어 왔지만 특히 교육공학의 성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학습심리학에 기초를 둔 학습이론이다. 학습이론은 교수 설계 원리의 기초가 되므로, 어떤 이론적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서 설계 원리나 모형이 달라져 왔다.

  • 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 매체를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할 것인가? 수업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이며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하여 고민하고 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공학의 의의라 할 수 있다.2.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객관주의적 입장과 구성주의적 입장 각각에서 이 모형이 갖는 특성을 비판적으로 논하시오.교수 설계란 보다 잘 가르치고 보다 잘 배울 수 있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 대

  • [교육심리]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Education)
  • 교육의 세 가지 요소를 지식, 지식의 활용능력, 미래에 직면할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고 이를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 Barrows의 PBL 방식의 학습 모형은 Duffy에 의해 구성주의적 목표와 방향이 거의 일 치하고 있음이 발견되면서 구성주의에 의한 이론적 지지를 받게 되었다.→ 최근 다른 많은 분야에 도입 : 경영대학, 사범대학, 건축, 법학, 공학, 사회사업, 초․중 등, 현재 미국의 90개 이상의 대학들이 PBL방식 도입, 적용하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