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의 개념
(2) 교육을 위한 공학의 필요성
(3) 교육공학의 영역과 전망
2.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
(1) 구성주의의 가정들
(2) 구성주의의 관점 기초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 정리
3.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
(1) 문제중심학습
(2) 인지적 도제 모형
(3) 집단 학습모형
4. 구성주의의 최종 고찰
5. PBL 학습법
(1) 개념
(2) PBL교육방법의 목표
(3) 역할 및 효과
(4) PBL 학습의 특징
6. 기말 리포트와 교육공학 수업을 마무리 하며
본문내용
1.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고안․실행하고 평가․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계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이다. 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이다.
교육공학 관련자들의 주요 관심이 점차적으로 ‘교수’라는 측면에 더 가까워지면서 교수공학이라는 개념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

(2) 교육을 위한 공학의 필요성
① 교육과 공학 둘 다 공히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고 실천적이며 창의적인 영역의 작업을 필요로 한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공학은 그 실제적인 작업을 위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포함된다.
② 교육과 공학 둘 다 하드웨어적이고 소프트웨어 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공학의 하드웨어가 기계나 시설이고 소프트웨어가 운용체제나 기술이 듯이 교육에서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활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교육에서의 하드웨어란 각종 교수매체와 학교의 건물 및 각종 기자재를 들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란 하드웨어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와 지식뿐만 아니라 교육활동에 관련된 제반 체제를 포함하기도 한다.
③ 공학은 본질적으로 통합적이고 체계화된 방법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에 각종 교육에 관련된 각종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구조의 개선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