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학습자중심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별화 교수 모형
2.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3. 열린교육
- 본문내용
-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방법 모형
학습자 중심이 교수 학습모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첫째는 지난 1980년대까지 교육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던 접근으로서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려는 것으로 이른바 개별화 수업의 맥락에서 제안된 모형들이다. 둘째는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관심을 끌기 시작한 교수 학습모형으로써,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에 바탕을 둔 일련의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 모형들이다. 마지막으로 국내에서 지난 199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되어 그 동안 활발하게 탐색되고 있는 열린교육관련 모형들이다.
1. 개별화 교수 모형
개별화 교수에 관한 본격적인 관심이 교육공학적 지식의 형태로 개발되고 활용되기 시작한 시점은 1960년대 중반 이후이다. 개별화 교수를 위한 공학적 모형은 체계적 적용이 되기 위하여 교수-학습의 전체 요소들을 고려한 점, 경험적으로 검증된 과학적 지식을 적용하려는 점, 전체 구조나 틀이 최대한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어 어떠한 교사가 사용하더라도 일정한 형태로 운영되며 기대하는 결과가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