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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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문제중심학습의 배경
본론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문제중심학습의 근본원리
-문제중심학습의 목적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문제’의 성격
-문제해결 과정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문제중심학습의 모형
-문제중심학습의 적용사례
-학습자의 역할
-교수자의 역할
-문제중심학습의 장단점
결론
-문제중심학습의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문제중심학습의 배경
▣문제중심학습의 뿌리는 진보주의 운동 특히 Dewey의 신념 -교수자들은 탐구하고 창조하는 학습자들의 본능에 소구함으로써 가르쳐야한다- 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교육에서 영원히 성공하는 방법은 학교 밖의 일상생활에서 성찰할 수 있는 상황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학습자들에게 배워야할 무엇을 주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 할 것을 주어야 한다. 사고를 요하고 지식과 의도적인 연결을 요하는 그러한 자연적인 할 것을 주어야 한다. 학습은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결과이다 (Dewey, 1944)』

▣1932년 AAMC(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는 기존의 의학교육이 의과대학 졸업 후 의사면허 시험의 합격을 위하여 의학지식을 암기하는데 주력함으로써 실제 임상환자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지적 사고능력 개발에 소홀히 하였음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복잡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도입된 새로운 교육 방법 중의 하나가 문제중심학습이다.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방법에서 시작하였다.
- Barrows가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PBL대책
- 의과대학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의 세 가지 요소를 지식, 지식의 활용능력, 미래에 직면할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고 이를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
→ Barrows의 PBL 방식의 학습 모형은 Duffy에 의해 구성주의적 목표와 방향이 거의 일 치하고 있음이 발견되면서 구성주의에 의한 이론적 지지를 받게 되었다.
→ 최근 다른 많은 분야에 도입 : 경영대학, 사범대학, 건축, 법학, 공학, 사회사업, 초․중 등, 현재 미국의 90개 이상의 대학들이 PBL방식 도입, 적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서울: 문음사
김신자 지음

- 문제중심학습의 이해
서울: 현문사
정복례 외 9명 공저

-엠파스 http://www.empas.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야후 http://kr.yahoo.com/

-프리첼 http://www.freechal.com/

-다음 http://www.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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