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공학의 개념
1. 공학(Technology)
2.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적 교수-학습관
2. 인지주의적 교수-학습관
3. 구성주의적 교수-학습관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의 특성

PBL의 전망

마지막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공학(Technology)
공학이란 기계를 사용한다는 의미보다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실제적 방법을 의미한다. 실제적이고 유용한 목표에 관한 원리들의 체계적인 집합체. 기계적 생산품 또는 발명품 이상으로서 체계적 사고의 과정과 방식. 과학적 지식, 조직화된 지식을 실제적 과제에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다. 또한 어떤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요구되는 실천적 문제해결 기법이기도 하다. 기술적 측면은 산물(product)로서의 공학을 의미하며 각종 공학적 기자재, 도구 등이 포함된다. 문화적 측면은 공학의 활용 목적, 인간의 가치, 윤리, 신념 체제 등을 포함하며, 조직적 측면은 공학을 이용한 경제적, 산업적, 전문적인 활동이 포함된다. 진정한 의미의 공학이란 산물과 과정으로서의 공학을 모두 포함한다. 공학은 근본적으로 교육 목적 및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되었던 것이 아니라, 교육적 필요에 의해 채택되고 적응되었다.

2.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첫째,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은 산물(product)로서의 공학, 기계적인 장치와 교수 보조물을 활용하는 것(자연과학적인 개념), 시청각 매체의 교육적 활용(협의의 교육공학), 학습자의 특성을 불고려, 인간적 교육적 가치를 무시한 인간이 없는 교육공학을 의미한다. 20세기 초 영사기, 녹음기, T.V 등 하드웨어으로서 공학이다.
둘째, 교육의 공학(technology of education)은 과정(process)으로서의 공학, 교수·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하는 교수법 연구와 교육문제를 해결하려는 데 행동과학 분야의 지식을 조직적·과학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인류학 등에 중점. 인간을 위한 공학을 의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다. 교육과 적응의 관계에서 채택과 불완전 적응이 일어나므로 교육의 공학은 교육문제의 해결이나 교육적 성취를 위해 관련 분야의 이론과 방법의 토대로 교육의 전과정을 계획·실행·평가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이해
  • 목차1. 교육공학의 정의2.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1)체제적 특성2)처방적 특성3.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1)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1)문제중심학습(2)상황학습2)열린교육4. 교육과 ITC활용5. 맺음 말교육공학의 이해1. 교육공학의 정의공학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즉, 공학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적 지식 및 조직화된 지식에 비탕을 두

  • [교육공학] PBL 문제중심학습
  • PBL의 이론적 배경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 방법으로 시작-Barrows가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PBL 채택-의과대학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의 세 가지 요소를 지식, 지식의 활용 능력, 미래에 직면할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고 이를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 Barrows의 PBL 방식의 학습모형은 Duffy에 의해 구성주의적 목표와 방향이 거의 일치하고 있음이 발견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문제해결력에 대한 평가Ⅸ-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Ⅸ-4. 협동능력에 대한 평가Ⅺ.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실천적 난관21Ⅺ-1.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Ⅺ-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관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념문제중심학습은 1969년에 캐나다의 McMaster 의과대학에서 최초로 시작한 교육방법이다. 의과대학에서 시작한 교육방법인 만큼 PBL은 우리나라의 많은 의과대학에서 의학 교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 - 구성주의실천적접근
  • 문제중심학습- 구성주의 실천적 접근제출일자 : 12.21담당교수 : 소속 : 학번 : 이름 : Ⅰ. 들어가는 말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은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근거로 하여 구성주의의 학습원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학습모형이다. 이러한 PBL은 보통 구성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하고 있다고 소개되기보다 좀더 평이한 용어로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이라고 소개되곤 한다. 하지만 PBL방식의 학습모형이 구성주의적 목표와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문제중심학습>Ⅰ. 문제중심학습의 개념Ⅱ.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1. 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2.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 Ⅲ. 문제중심학습의 특징과 문제의 유형1. 문제중심학습의 특징2. 문제의 유형Ⅳ. 문제중심학습의 장 ․ 단점과 중요성1. 문제중심학습의 장점2. 문제중심학습의 단점3.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Ⅴ.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실천적 난관1.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