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지식정보공유시스템, 기업 신용위험평가시스템, 기업 전자상거래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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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기업 지식정보공유시스템
1. 의약품 부문 초우량기업 - 메르크(Merck & Co.)
2. 휴렛 팩커드(HP)
3. 크라이슬러(Chrysler)
4. 다우 케미컬(Dow Chemical)
Ⅱ. 기업 신용위험평가시스템
1. 신용위험 평가
1) 가대상기업
2) 평가주기
3) 평가기준
4) 평가체제
5) 평가대상 기업의 분류
2.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1) 회생가능기업
2) 정리대상기업
Ⅲ. 기업 전자상거래시스템
1.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선결요건
1) 상거래의 유형과 특징 분석
2) 전략상품의 개발
3) 구축전략 요소와 주요 항목
4) 보안과 안전성 확보
2.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선결과제
1) 전 임직원의 정보화 마인드 강화
2) 전자상거래관리의 활성화와 유지
3) 효율적인 인력배치와 교육
4) 적합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선정
Ⅳ. 기업 국가교정시스템
1. 측정의 소급성 및 활용
2. 측정(Measurement)능력의 필요성과 활용
1) 기술표준원(www.ats.go.kr)
2) 한국표준과학연구원(www.kriss.re.kr)
Ⅴ. 기업 인사고과시스템
1. 핵심시스템
2. 지원시스템
3. 기반시스템
4. 인사고과결과의 활용
5. 인사고과에 대한 인식
Ⅵ. 기업 품질경영시스템
Ⅶ. 기업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
1. 개황
2. 업종별 현황
1) 도입비용 및 구축기간
2) 도입 효과
3. 기업규모별 현황(종업원수 기준)
1) 도입비용 및 구축기간
2) 도입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업 지식정보공유시스템
1. 의약품 부문 초우량기업 - 메르크(Merck & Co.)
메르크는 특히 신제품 개발분야에 중점적으로 지식경영을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회사로 꼽힌다.
이 회사는 첨단 치료 의약품 개발과 관련, 내부 및 외부의 고부가가치 지식들을 연구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첨단 치료의약품 개발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었다.
메르크의 연구정보시스템은 신제품 개발능력의 핵심. 이 시스템 안에는 특정주제별로 주요연구 결과와 최신정보, 주요 과학자들의 연구내용과 주제별 전문가의 이름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연구원들에게 각자가 담당해야 하는 외부 연구기관을 선정, 외부 연구결과를 전담직원이 요약, 게시하도록 되어 있다.
2. 휴렛 팩커드(HP)
모범적으로 지식경영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HP 역시 중요한 타깃으로 R&D분야를 삼고 있다.
HP의 지식경영시스템은 크게 4가지의 하위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HP 연구소 전문가들의 지식을 모아놓은 이른바 전문지식 디렉토리 코넥스(Connex). 제품개발에 필요한 정보 원천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은 지식링크(Knowledge Links). 이 두 가지가 HP가 R&D지원을 위해 운영하는 대표적인 하위 지식경영 시스템이다.
전 세계 400여 사무소, 11만 명의 직원들로 구성된 HP는 철저히 분권화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중앙 집중화된 지식경영시스템을 통해 관련 정보와 지식의 발굴을 위해 제각기 중복적으로 소비했던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있는 것이다.
3. 크라이슬러(Chrysler)
자동차 회사 중 R&D부문의 모범적인 지식경영을 구축중인 회사가 미국의 크라이슬러(Chrysler)이다. 크라이슬러는 사내 다양한 부서에 제각기 보유하고 있던 엔지니어링 지식과 노하우 중 최고의 것들을 엔지니어들을 공유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중복작업에 소요되던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었으며 상당부분의 엔지니어링 지식의 재사용을 통해 신 차종 개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대형차 중형차 소형차 등의 사업부로 구성된 크라이슬러는 각 사업부별 엔지니어링 지식의 공유가 절실했다. 예를 들어 튼튼한 자동차 문을 만드는 일은 각 사업부의 자동차 문을 담당하는 엔지니어들이 공통적인 문제였던 것이다. 이를 위해 크라이슬러는 플랫폼 팀으로 조직을 개편하였고 CCEBOK(Chrysler Corps Engineering Book of Knowledge)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엔지니어링 지식의 공유를 시도했다.
CCEBOK는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CCEBOK에 담을 내용을 결정하는 단계.
두 번째는 입력되는 지식의 내용과 공급자를 정의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지식의 소유권(ownership)을 설정하는 단계.
네 번째는 결과물과 고객을 정의하는 단계
다섯 번째는 지식을 응용하는 것이다.
크라이슬러는 또한 원활한 지식공유를 위해 로터스 노우트(Lotus Notes)와 그레이프바인(grapeVINE)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 인프라도 동시에 구축되어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
- 참고문헌
-
김무연, 시스템 운영을 위한 지식공유시스템 개발, 금오공과대학교, 2008
두지뇌, 인사고과 평가시스템이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2010
박혜영, 중소기업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2007
송환주, 기업신용평가시스템의 부실예측모형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7
유춘화, 국가교정시스템 체계화 기업의 활용, 한국표준협회, 2002
형성우 외 2명, 기업의 전자상거래시스템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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