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지식재산권운동]중소기업의 정의, 중소기업의 중요성, 중소기업의 성장배경, 중소기업의 현황,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운동, 중소기업의 산업분석방법, 향후 중소기업의 과제, 중소기업 관련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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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소기업의 정의

Ⅲ. 중소기업의 중요성
1. 중소기업은 경제활력의 원천
2. 중소기업은 고용창출과 중산층 육성의 원천
3. 중소기업은 기술혁신 및 지식정보화의 첨병

Ⅳ. 중소기업의 성장배경
1. 1960년 이전의 중소기업
2. 1960년대의 중소기업
3. 1970년대와 그 이후의 중소기업

Ⅴ. 중소기업의 현황
1. 창업 및 부도 현황
2. 금융시장 동향(3. 4 ~ 3. 9)
1) 지난주 금리는 상승
2) 지난주 원/달러 환율은 하락
3. 중소기업 지원 동향
1) 중소기업청, 지방중소기업육성자금 3,807억원 지원
2) 산업자원부, 제1차 산업기술개발사업 신규지원대상분야 공고
3)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중소․벤처기업 신규 기술개발자금 지원계획 공고

Ⅵ. 중소기업의 지식재산권운동
1. 중소기업 지식재산권갖기운동 추진협의회 운영
2. 지방자치단체 등과 특허협력 사업의 시행
3. 유관기관 및 대학 등의 지식재산권 활동 지원
4. 업종별단체와의 특허업무협력사업 추진

Ⅶ. 중소기업의 산업분석방법
1. 산업분석의 필요성
2. 기업외부환경(거시환경)
1) 정치적 환경요인
2) 경제적 환경요인
3) 기술적 환경요인
4) 인구통계적 환경요인
5) 문화적 환경요인
3. 산업전체의 거시분석
1) 산업의 일반적 특성 및 동향
2) 시장의 구조적 특성

Ⅷ. 향후 중소기업의 과제
1. 금융지원제도
2. 기술개발지원
3. 계열화 촉진 및 하도급 거래의 공정화
4. 구조고도화 및 구조조정 지원
5. 사업영역 보호와 판로지원
6. 중소기업 인력지원 정책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86년 7월 이후 실시하고 있는 전사적 원가절감(TCR: Total Cost Reduction) 운동을 살펴보자. 이 운동은 전사원이 컴퓨터를 비롯한 최신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전혀 새로운 발상으로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그 어떤 경쟁사보다 `낮은' 비용으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행복'을 줄 수 있는 기업이 되자는 목표하에 시작된 것이다.

전사적 원가절감(TCR)은 연구개발 생산 판매 마케팅 사무 등 모든 부문에서 전개된다. TCR의 또 다른 특징은 부서를 초월한(cross-functional) 16개의 프로젝트팀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 성과의 하나가 `지점¾ 공장 직결 시스템'의 구축이다. 이 시스템은 불필요한 재고를 줄이고 품질을 유지하면서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를 제고시키기 위해 생산 물류 판매 등 각 부문간의 긴밀한 협력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업 부문에 수집된 주문 데이터와 판매계획이 곧바로 생산계획에 반영되도록 한 이 시스템은 생산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 시켰음은 물론 대폭적인 원가절감을 가져왔다. TCR은 생산 부문을 중심으로 한 원가절감 운동 차원을 넘어 전사적인 창조성을 발휘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의미에서 전사적 창의성 혁명(TCR: Total Creative Revolution)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회사 간부 이노우에씨의 말을 들어보자.
\"TCR은 종래의 일하는 방법을 뿌리부터 다시 생각하자는 것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격변하는 경제환경 속에서 어떻게 `여유'를 만들어 내고 또 이를 새로운 일에 어떻게 투입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게 하는 운동입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자.

닛산(Nissan)자동차는 일찍이 일본내 다른 경쟁업체보다 한발 앞서 해외생산 체제를 구축해 왔다. 66년 멕시코를 시발로 76년 호주, 그 이후 미국 및 유럽에 적극 진출, 해외생산체제에 관한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한 것이다. 이러한 현지화(Localization)는 현지인에 의한 경영, 현지 부품조달 비중 확대, 제품개발 기능의 현지화 등에 의해 강화되어 갔다. 영국 닛산 인사부에 근무하고 있는 피터 훠킨스씨의 설명을 들어보자.

\"영국 닛산의 경영 스타일은 영국과 일본의 경영 스타일을 적절하게 혼합하여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는 영국 닛산에 오기 전에는 포드사에서 생산 부문의 관리자로 활동했던 인물이다.

훠킨스씨는 포드사와 닛산의 경영 스타일을 비교하면서 \"영국 닛산이 처음부터 핵심 직위에 영국인을 고용하는 등 생산을 비롯한 모든 부문의 현지화를 철저히 추구한 결과가 현재와 같은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생산체제로 나타났습니다.\"라고 말한다.

닛산은 일본식 경영 스타일로 해외에서의 생산 체제를 구축할 것인가 아니면 현지와 일본과의 혼합된 생산체제를 구축할 것인가를 놓고 고민했다. 하지만 그 어느 것도 쉽지 않았고 또 어느 한쪽을 택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요컨대 어떠한 생산 시스템을 확립하는 것 자체보다는 이질적인 요소들이 이질성을 유지하면서 상호간에 협력할 수 있는 `이질성의 공존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선결과제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이다.

노나카 이쿠지로 북육첨단과학기술대학원 대학 지식과학연구과 학과장 겸 히토츠바시대 이노베이션연구센터 교수가 주장하는 지식경영 이론에 의하면 기업이 지식을 창조해 가는 프로세스에는 네 가지로 이루어진다.

첫째는 암묵지(Implicit Knowledge)로부터 암묵지를 얻는 공동화과정이 있다.
둘째는 암묵지로부터 형식지(Explicit Knowledge)를 얻는 표출화 과정이다.
셋째는 형식지로부터 형식지를 얻는 연결화 과정 그리고
넷째, 형식지로부터 또 다른 암묵지를 얻는 내면화 과정이다.

이 이론에 따른다면 영국 닛산은 소위 공동화 과정과 내면화 과정을 해외생산 초기단계부터 철저하게 실천에 옮긴 셈이다. 특정 개인 또는 집단끼리 경험을 공유하는 형태로 지식을 창조하는 것을 공동화 과정이라 한다. 해외생산 초기단계부터 현지인을 최고위직에 임명, 그들의 현지 노하우를 현지파견 일본인이 습득할 수 있게 한 것이 바로 이 공동화과정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리고 닛산이 영국 진출 이후 영국과 일본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양국의 근로자들이 두 나라의 기존법․제도 및 경영 스타일(형식지)을 서로 체험적으로 이해(암묵지의 습득)해 갔다는 사실은 바로 전형적인 내면화 과정에 해당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Ⅱ. 중소기업의 정의
참고문헌
ⅰ. 김수환, 중소기업의 조직화 저조사유와 촉진방안, 중소기업연구원, 2008
ⅱ. 방기환, 중소기업 오너가 알아야 할 경영지식 100가지, 청림출판, 1999
ⅲ. 이정만 외 1명, 중소기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문화마케팅 고찰, 한독경상학회, 2011
ⅳ. 이병훈, 중소기업의 세무실무, 두남, 2008
ⅴ. 오한준, 혁신형 중소기업 지원의 개선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2008
ⅵ. 조용현,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서비스 지원방안, 중소기업연구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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