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ERP 도입사례와 성공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 1
<본 론>
Ⅰ.ERP 소개
1. ERP의 탄생/발전과정 --------------------------------------------- 3
2. ERT의 정의 --------------------------------------------------------- 4
3. ERP의 특징 --------------------------------------------------------- 4
4. ERP의 도입배경 --------------------------------------------------- 5
5. ERP 도입의 효과 -------------------------------------------------- 6

Ⅱ.사례연구
1. 보잉/아날로그 디바이스 사의 ERP 도입사례
1) 기업소개 ---------------------------------------------------------- 6
2) ERP 도입 성공/실패 분석 ------------------------------------ 8
2. 타기업의 ERP 도입 사례
1)성공사례
▶굿모닝신한증권 ------------------------------------------------ 11
▶인터링크시스템 ------------------------------------------------ 13
2)실패사례
▶동우산업 -------------------------------------------------------- 14
▶Foxmeyer사 ----------------------------------------------------- 16

Ⅲ.사례연구를 통한 일반적인 ERP 성공의 조건 --------- 17

<결 론>
Ⅰ.ERP 도입에 있어 성공/실패의 기준 ---------------------- 19
Ⅱ.ERP 향후전망 및 결론 ----------------------------------------- 20
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다. 어느덧 우리는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정보화사회란 정보지식 및 첨단기술이 힘의 원천이 되며 새로운 부의 기회를 줄수 있는 사회를 말한다. 따라서 정보화 시대에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이를 활용하느냐이다.
정보화 사회의 무한경쟁 시대에서 기업들 역시 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정보기술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과제들을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기업의 성공과 실패의 중요관점이 되었다. 이제 대경쟁시대에 활약하는 기업에는 국경이 없고 생산과 판매는 세계적인 관점에서 네트워크로 활동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고 business 속도, 정보시스템의 속도 문제가 기업활동의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정보기술 발전에 발맞추어 기업들은 e-business가 정보화 시대의 필수적인 도구로 떠오르고 있다. 그렇다면 e-business란 무엇인가 정의를 내려보기로 하겠다.

e-business는 공급업체 및 고객을 연결하는 전자 정보기술과 개방형 표준을 사용함으로써 가치 사슬을 따라 이어지는 모든 단계에서 비즈니스 성과를 향상시킨다. e-business는 B2B,그리고 B2C 가치 사슬상의 연계성을 강화시켜 비즈니스 성과를 현저히 개선시킨다. 전자상거래가 영업, 마케팅, 구매면에서의 효율성을 강조한다면, e-business는 고객 서비스 개선, 원가절감,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통한 효과성 향상에 강조를 둔다, 어떤 기업에서는 전자상거래가 온라인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이 될 수 있고, 다른 기업에서는 그것이 더욱 포괄적인 e-business전략의 일부일 수 있다.
e-business의 핵심 기술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컴퓨터와 통신 기술들을 포괄한다. 즉, 인터넷은 경영환경에 전통적으로 존재해 왔던 시간 혹은 지역적인 경계를 제거해, 고객과 공급자를 포함한 새로운 '가상 커뮤니티' 구축을 가능케 하였다. 그로인해, 기업은 새로운 시장 개척 가능성과 심화된 기업경쟁의 위험이라는 양날의 칼을 쥐게 되었다. 이러한 e-business 환경하에서, 기업은 빠른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미 말한바와 같이, 인터넷을 이용해 정보의 흐름이나 의사결정 과정이 빠르게 진행되고 시간에 맞춰 경영환경의 변화 속도는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참고가 되는 자료였습니다
  • alsrn***
    (2010.06.05 18:23:02)
회원 추천자료
  • ERP의 이해와 발전방향
  • 시스템 ⑤ 글로벌 대응 ⑥ 경영자 정보 ⑦ 전자자료 교환과 전자거래대응이 가능 2) 기술적 ① 클라이언트 서버(C/S: Client Server)시스템 ② 4세대 언어 ③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④ 객체지향기술3) 회계관리의 주요기능4. 기업에서의 ERP 효과와 문제점 1) 도입효과 2) 문제점 ① 도입문제② ERP패키지의 단점 5. ERP적용사례 1) 국외① 아사히 화성공업주식회사(노베오카 지사의 생산관리시스템)② 이스즈 자동차 주식회사③ 인텔주식회사④ 오카

  • KT ERP시스템의도입,경영정보시스템도입성공사례,경영정보시스템도입사례,ERP도입사례,ERP시스템,KT ERP도입,MIS
  • KT ERP시스템의 도입(경영정보시스템 도입의 성공사례)1. ERP의 사례를 도입한 이유? 12. 한국통신 KT는? 3 3. KT의 ERP시스템의 배경 및 발전과정 54. ERP가 가져온 KT의 변화 185. 발표를 마치며(MIS의 중요성) 291. ERP의 사례를 도입한 이유?가) ERP의 전개와 탄생1. 1970년대 MRP-Ⅰ(Material Require

  • [기업경쟁력][전자상거래]기업경쟁력과 전자상거래, 고용형태, 기업경쟁력과 고객만족경영, 경영전략, 기업경쟁력과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기업경쟁력과 핵심역량, 기업경쟁력과 인재, 기업경쟁력과 마케팅 분석
  • 시스템 구축방안의 전략을 연구해 나가야 한다.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은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이미 오래 전부터 전통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고민해 왔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도입되어야할 시점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으로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들 모두가 성공사례로 대두될 수는 없을 것이다. 그것은 기업들 모두가 시스템을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게 될 것이고, 시장진

  • [경제학과]erp 도입 성공 전략
  • ERP 도입 성공 전략Ⅰ. 머리말Ⅱ. 경영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과 ERP1.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의 시장 변화2. 왜 ‘정보기술 =ERP가 경영혁신의 유일한 도구인가?Ⅲ. ERP 도입 성공을 위한 몇가지 전제들1. ERP 도입에 실패하는 이유2. ERP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이 고려해야 할 10 가지 요소Ⅳ. ERP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필수 요소1. Business Process Model의 적합성2. 프로세스의 횡적 통합성3. 실무적용성과 사용자 편의성4. Proc

  • [경영정보] 이랜드 E.LAND의 지식경영시스템. KMS,BSC
  • 성공사례로 독자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취재를 시작했다. 그런데 이랜드 홍보팀은 오히려 그것을 기사화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했다. 이랜드 브랜드임이 보도되면 그동안 쌓아놓은 브랜드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이렇게 철저한 브랜드 마케팅이 그 자체로 이랜드의 성공비결이었던 것이다. 1999년부터 꾸준히 도입한 정보시스템, 경영시스템도 생산성을 크게 끌어올리는 데 기여했다. 계열사들 가운데 상반기 이익률 증가가 가장 높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