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e-risk Management의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e-risk Management의 성공전략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논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e-risk의 심각성 증대

Ⅲ. e-risk에 대한 관리의 부재

Ⅳ. 전자적 정보자산, 시스템, 그리고 e-risk

Ⅴ. e-risk 관리 프로세스

Ⅵ. Valuation과 Risk Financing

Ⅶ. 위험관리부서와 기술부서 간의 조화 (B-T Gap Management )

Ⅷ. 다차원적인 접근과 교육프로그램, 그리고 시니어 매니지먼트의 지원

Ⅸ. 결론(위험관리의 새로운 영역, e-risk Management)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 인터넷은 기업의 성과 및 가치, 나아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을 활용하는 e-business의 전개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들에 대해서는 아직도 관심과 노력이 미흡한 편이다. 이하에서는 e-risk Management의 성공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인터넷이 전세계 모든 기업들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그 규모와 형태, 그리고 산업 유형에 관계없이 온라인 시스템과 인터넷을 활용하여 그들의 고객 및 비즈니스 파트너들과의 관계를 재정립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조하고 있다. 󰡒dot.com󰡓의 영역으로만 인식되던 이러한 추세가 제조업과 의료서비스 등과 같은 전통적인 산업 영역으로 확대되어진 것도 더 이상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공급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구매 및 물류(Procure-ment & Distribution), 고객관리(Customer Relation Management) 등과 같은 모든 기업 활동에 인터넷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는 최소의 비용으로 업무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가능케 해 줄 것이다.
또한 B2C와 B2B로 일컬어지는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성장은 21세기 경영환경의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일각에서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회의론이 등장하고는 있지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등을 통해 향후에도 상당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관측이다.
Ⅱ. e-risk의 심각성 증대
이처럼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인터넷이 기업 경영에서 보편적인 요소로 자리잡음에 따라 이로부터 파생되는 경영상의 위험, 즉 e-risk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의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다.
e-risk는 사이버 위험(cyber risk) 또는 전자상거래 위험(e-commerce risk)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인터넷을 포함하여 온라인 시스템의 활용이나 전자상거래의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위험을 지칭한다. 컴퓨터 바이러스나 고의적인 해킹(hacking), 온라인 시스템의 고장, 중요한 내부 정보 및 자료의 누출, 지적 재산권의 침해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해커들의 공격으로 eBay와 Amazon.com의 웹 운영 시스템 마비되었던 사건, online 음반 매장인 CD Universe가 고객들의 신용카드 번호를 도난 당한 사건, Toys R Us의 제품 주문자 명단이 유실되어 매출 기회를 상실한 사건들은 대표적인 e-risk의 사례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발생 빈도와 피해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e-risk는 기업의 성과에 직접,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또 하나의 중요한 경영 위험으로 인식되어지고 있으며 고객, 주주, 종업원, 정부기관 등과 같은 기업의 이해 관계자들도 e-risk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걱정을 표명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정의, 유형,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혁명론, 인지체계,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안주성향, 신뢰형성,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그린마케팅
  • 전략목표를 서로 통합시킴에 있어 기업가적 어프로치를 적용한다는 새로운 개념인데, 주주들에 대한 책임만을 의식하기 쉬운 전문경영자들의 내재적 속성이 지니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중요하다. 실제로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ꡐ이익ꡑ이라는 금전적 기준에 의해 그에 대한 업적평가가 이루어짐으로써 ꡐ생태계 보호ꡑ와 같은 비금전적 요인에 대해서는 등한시하기가 쉬운데, 환경기업가적 마케팅에 얼마나 충실했느냐에 업적평가의 비중을 둔다

  • CRM,구글,네이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성공적으로 정착해 갔다. 5. 네이버의 해외시장 진출; 게임으로 시작한 일본진출 (한게임)- 네티즌들의 생활속으로 파고드는 마케팅전략. 네이버는 2006년 10월 1일부터 그간 광고에서 사용되어 온 두루마리 형태의 검색창을 간결한 녹색검색창 형태로 교체하고 이를 이용한 광고 캠페인을 시작했다. 네이버의 이번 광고 캠페인은 스트레칭, 자장명, 지로영수증 등 일상 생활의 다양한 소재들을 녹색 사각형에 담아내어 생활 속 네이버라는 이미지를 독특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경영학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경영학은 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핵심 개념과 원리를 다룹니다. 또한 리더십, 조직문화, 이해관계자 관리 등 조직 내 인적 요소와 조직 외부의 경쟁 환경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접근을 제공합니다. 본인은 경영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조직의 성공을 위해 필요 기초 지식과 도구를 제공하고, 조직 내부와 외부의 상황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도

  • sonoco의 인사관리 혁신
  • , 현재 sonoco가 어떠한 인사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알 수는 없었지만 그녀는 case에서 소개 된 sonoco의 인사관리 혁신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계속 시정하여 현재는 기업의 전략적인 요소로서 사용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된다. ⅷ. 참고문헌인사관리/김식현/대영문화사/2005 인사관리 학회지(Academy of Management) 「쉽게 알자! 인사관리」/박길우/더난출판/2003(주)휴넷 www.hunet.co.kr/ MBAwww.sonoco.com www.insa21.comhttp://korea.kr/

  • MBO(목표관리)의 도입동기
  • 전략으로서 MBO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 기업의 효율성을 위하여 MBO를 도입하려는 직접적인 동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1. 불황극복의 수단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불황극복을 위해서 새로운 경영관리 방식이나 제도 그리고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였으나, 대부분 도입이나 적용상의 문제로 인해서 업적 향상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그러나 MBO는 조직의 전체목표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