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1)프로젝트 접근법(2)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3)자연친화교육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14 / 2016.06.1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음의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
[2]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3] 자연친화교육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념
    1) 기본개념
    2) 주요특징
  2. 프로젝트 접근법
    1) 이론적 배경
    2) 교사의 역할
    3) 교수방법
    4) 특징
  3.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1) 이론적 배경
    2) 교사의 역할
    3) 교수방법
    4) 특징
  4. 자연친화교육
    1) 이론적 배경
    2) 교사의 역할
    3) 교수방법
    4) 특징
  5. 유아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1920년대 듀이에 의해 소개되고 1990년대 캐츠와 차드(Katz & Chard)에 의해 확대된 접근법이고,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은 다양한 연구 이론가들의 입장과 관점에 기초한 인지연구를 통해 지역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여 세계적인 관심을 얻게 된 접근법이다. 마지막으로 자연친화교육은 생명을 근간으로 하는 원리를 교육원리로 삼고 자연과 하나 되는 교육을 지향하는 접근법으로 최근에 생겨난 접근법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 이처럼 유아교육과정에 내제된 이론들은 철학적 기초, 심리적 기초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 요인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고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육과정의 근원은 무엇보다 인간의 본성, 학습의 과정, 지식의 본질 및 지식의 역할,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를 포함하는 많은 것에 대한 믿음에 기초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흥미, 요구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유아에 대한 심리적 이해는 유아를 언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를 해주며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처럼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도로써, 유아교육과정의 바탕이 되는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유아교육프로그램과 접근법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크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살펴보고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자연친화교육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념

1) 기본개념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초등교육과정, 중학교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중학교 교육과정이라면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과정이라 부를 수 있다. 즉 유아교육과정이란 전인적 발달을 충실화하기 위해 마련된 일련의 교수학습 상호작용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이태영(2015), 프로젝트 접근법이 학습동기와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통합교과 주제별 교과서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2. 이상욱ㆍ정희영ㆍ최영해 외8명(2011),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3. 지옥정(2009),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4. 박선해(2009), 영유아보육과정, 부산대학교출판부
5.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2003),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기말)
  • 제23장 보육과정의 운영과 내용-보육과정의 내용(생활지도)일반적인 훈육지침1. 긍정적인 훈육영유아의 인격을 존중하는 훈육방식으로 성인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가 필요로 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아동중심적 방법이다. 즉, 적절한 행동을 연습하고 배우는데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영유아에게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항상 영유아에게 도움이 되고 인긴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훈련을 가르치게 된다.(1) 적절한 규제하기(2) 영유아에게

  • 부모협동보육 보고서(부모협동보육개념, 부모참여프로그램, 부모협동보육시설, 부모협동보육사례, 부모참여보육국내외사례)
  • 법(1) 교육목표의 설정(2) 학습경험의 선정(3) 학습경험의 조직(4) 교육방법의 결정(5) 교육매체의 선택(6) 교육프로그램의 실행과 평가-부모협동보육시설-사례(1) 국외 사례(2) 국내 사례 ◆부모협동보육의 개념부모협동보육이란, 부모들에 의해 결성된 보육 형태로써 대개는 기존의 보육시설에 자리가 부족하거나 부모들이 소규모의 보육 형태를 원하여 설립되기도 한다. 이기관에서 수용하는 유아의 수는 10-50명 정도로, 관청의 허가를 얻어 자격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목 차Ⅰ. 서론Ⅱ.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1. 몬테소리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 및 활동 2. 하이/스코프(High/Scope)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 3. 발도르프 프로그램1) 배경 2) 교육 및 원리 3) 교육내용 4.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approach) 접근법1)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활동5. 생태교육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6. 뱅크 스트리트(Bank Street)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 및 활동 Ⅲ,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연친화 유아 미술활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연친화 유아 미술활동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교육 활동은 크게 누리과정 중심의 표준화된 교육 과정과 교사 주도의 개별화 교육 계획 및 실행 그리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등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주 비첸차시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시작된 영유아 대상 프로젝트 기반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으로서 현재 전 세계 150여 개 국가에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개념2) 이론적 기초(1) 듀이의 진보주의(2) 피아제의 구성주의(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교육목표 및 원리1) 아동관2) 교육목표3) 교육원리3.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