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기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8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23장 보육과정의 운영과 내용-보육과정의 내용(생활지도)
일반적인 훈육지침
1. 긍정적인 훈육
영유아의 인격을 존중하는 훈육방식으로 성인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가 필요로 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아동중심적 방법이다. 즉, 적절한 행동을 연습하고 배우는데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영유아에게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항상 영유아에게 도움이 되고 인긴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훈련을 가르치게 된다.

(1) 적절한 규제하기
(2) 영유아에게 성인의 기대를 분명하게 말해주기
(3) 규칙과 제한에 대한 이유를 성명해 주기
(4)상황을 바꾸기
(5) 어떤 상황으로부터 물러서도록 가르치기
(6)무시하기
(7)영유아의 행동을 바른 방향으로 돌리기 : 어린 유아의 주의를 전환시키기, 대체 활동의 제시
(8)자연적 결과나 논리적 결과를 사용하기

◎ 긍정적 훈육의 영향
● 긍정적 훈육은 영유아로 하여금 안전함을 느끼게 한다.
● 긍정적 훈육은 영유아를 책임 있게 만든다.
● 긍정적 훈육은 자아통제력을 키운다.
● 긍정적 훈육은 영유아로 하여금 사고하게 하고 감정이입을 하게 한다.
● 긍정적 훈육은 자아존중감을 길러준다.
● 긍정적 훈육을 영유아를 유능하게 만든다.

◎ 효과적인 제안 방법
● 상황에 민감하고 영유아의 관심거리에 신경을 TJ라
●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언어 통제 방법을 사용하라
● 비언어적 단서를 적절하게 사용하라
● 분명하고 뚜렷하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지시를 주어라
● 왜 제한을 주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 주어라
● 시기와 속도를 적절히 제안하라
● 영유아의 노력을 알아줌으로써 격려해 주어라
● 엄격하지만 부드럽게 규제를 하여라

2. 부정적인 훈육
영유아에게 상처를 주고 영유아를 무시하거나 위협하는 훈육 방법이고 강압적으로 영유아가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게끔 한다. 부정적인 훈육을 사용하는 성인들은 자신의 권한으로 영유아로부터 자기가 원하는 것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A)유아기의 언어발달의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사례를들고 유아기의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설명하시오0K
  • 수행하면서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일을 함과 동시에 유아의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교수방법이 된다. 참고자료-김태련 외(2009) 발달심리학. 박영사-유구종, 조희정 저, 최신 영유아 보육학개론, 공동체 2012-조성연, 이정희 외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송명자(2005). 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윤 진(2013). 발달, 최정훈 외 5인, 인간 행동의 이해, 서울:법문사.

  • [선진국 일본의 보육제도] 일본의 보육 역사, 이념, 보육유형, 보육프로그램, 보육현황, 일본의 보육정책에 대한 평가와 의의
  • 보육학개론. 조혜경 외 9명. 창지사(2009)⦁ 영유아 보육 선진화 정책방안 - 연구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영숙⦁ 일본 보육정책 동향. 유희정 저. KICCE(2006)⦁ 일본의 인정어린이원 제도와 보육정책 동향에 관한 일 고찰. 김세곤(2008)⦁ 한국과 일본 국공립보육시설 비교연구: 보육의 질과 공공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쿠로야나기 유스케(2008)⦁ 일본의 보육현황과 향후 과제 강연회 - 엔젤플랜과 현황- 현대 일본의 보육과제1. 대기 아동 문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마음으로 함께 노력하며 기다려주는 시간이 요구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조성연 외 공저, “영유아보육의 이해”김정자, “한국탁아사업의 정책과 방향”유가효 외, “보육학개론”공인숙 외, “영유아보육론” 이규현, “여성공무원 자녀보육 실태와 개선방안에관한 연구”표갑수, “아동복지의 현황과 과제”김수현, “한국 보육사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보건사회부, “보육사업지침” 김경란,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보육시설방문보고서(기관분석)
  • 기말 보육학개론 레포트에 주제는 보육기관 방문 보고서 쓰기였다. 어린이집을 방문해야하는데 어떻게 문의를 하고 방문을 해야 하는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다. 우선 어린이집에 문의전화를 드리고 시간을 맞추고는 같은 과 친구들과 함께 방문하게 되었다. 나도 어렸을 적에 어린이집, 유치원을 다녀봤지만 성인이 된 지금 어린이집이 어떻게 생겼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았고 방문하기 전까지도 한 번도 어린이집에 다녀간 적이 없었다. 조금은

  • 사회복지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사회복지학개론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1. 아래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40점)1) 탈상품화와 계층화2) ‘그들에게 국민은 없다’라는 말의 의미3) 국민의 집4) ‘국민연금을 다단계 피라미드’라고 주장하는 논리5) 기회의 평등과 조건의 평등6) 한국의 자본주의가 예외적인 이유7)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의 의미8) 정치의 삼각형2. 사회복지학개론을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장면을 세 가지를 서술하시오. (30점)1) 인상적인 장면2) 이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