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문제점 및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3
1. 유아교육의 중요성
2. 유아기에 대한 인식
3. 놀이와 유아교육
4. 현대사회의 자녀교육
5.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사회생활을 중심으로)

Ⅲ. 현대 사회 적용 프로그램(유아존재에 대한 인식 중심으로) ‥‥‥‥‥ 27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과 철학
2. 발드로프교육: Steiner의 사상과 아동교육관
3.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접근법의 기본원리와 시사점
4. 생태유아교육

Ⅳ. 우리 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45
1.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
2.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개선방향

Ⅴ. 맺으며 ‥‥‥‥‥ 48

※ 참고문헌 ‥‥‥‥‥ 49

※ 부록
본문내용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는 제 1의 물결인 농경시대에는 가정이 모든 것을 담당했으나, 제 2의 물결인 산업사회에서는 가정의 역할이 사회로 이양되어 가정이 붕괴되기 시작할 것이라 하였다. 그러나 그는 제 3의 물결시대는 그 어느 때보다 가정의 역할이 다시 중요해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아울러 그는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가정의 유형은 아닐지라도 가정은 영원히 존재할 것이며, 가족원들 중에 그 누구보다도 여성의 역할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듯 중요한 가정은 시대의 조류에 따라 어떤 시기에는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기도 하지만 어떤 시기에는 사회의 다른 큰 부분에 가려지기도 하였다. 현대사회의 특징적인 모습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주저 없이 지구촌 시대와 문화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정보통신의 발전은 각종매체를 통한 영상, 문자, 음성정보의 국제적인 이동을 급격히 증가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본의 이동, 노동자들의 이동, 무역, 환경 문제를 둘러싼 다자간 협상, 사회 운동세력들 간의 국제적인 연대, 어학연수, 국제 여행 등으로 볼 때 그야 말로 지구촌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문화 시대를 들 수 있다. 소득 수준의 상승과 경제적 풍요는 이제 사람들의 관심을 노동에서 여가나 놀이로 생산에서 소비로 옮겨 놓았다.
바야흐로 삶의 의미가 문화생활에서 찾아지는 시대가 된 것이다. 젊은 세대일수록 내 집
마련보다는 자동차 마련이 우선이고 문화 공간을 찾는 사람들 급격히 늘어나고, 주말마다
야외로 간다는 도로가 극심한 정체 현상을 보인다는 사실을 굳이 보지 않더라도 여가, 놀이, 소비 등 문화의 중요성은 의심할 여지가 없어 보인다.
참고문헌
1. 유아교육개론 이연섭. 조정숙 방송대출판부(2002)
2. 유아교육개론 조정숙 방송대 지상강좌(2002)
3. 유아교육개론 김오남외 2人 동문사(2002)
4. 유치원 공교육화의 개념과 방향 나 정 양서원(1996)
5. 미래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미래교육학회 양서원(1995)
6. 韓國 傳統社會의 幼兒敎育 유안진 서울대학교 출판부(1990)
7. 개정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이숙재 창지사(1997)
8. 유아사회교육 차경수, 정문성, 구정화 학문사(1998)
9. 유아교육정책과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방향 이기숙 한국유아 교육학회(1999)
10. 21세기 인재양성을 위한 기초교육 강화 방안 신낙균 정책자료(1999)
11.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필요성과 추진방향 류옥희 한국교육개발원 (1997)
12. 유치원과 초등학교교육 연계 우수사례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연구자료 RM 97-6
13. 탁아연구 양옥승 양서원(1991)
14. 영유아를 위한 보호와 교육의 정책방향, 한국교육학회 영유아교육 양서원(1991)
15. 유아교육론 유안진 창지사(1984)
16. 유아교육개론 이연섭 외 정민사(1996)
17. 유아교육개론 이영석 양서원(1990)
18.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유아 평가에 대한 문제점과 발전방향 Ⅲ. 결론Ⅰ. 서론유아 교육 평가는 결과에 기초한 능력 위주의 평가가 아니라 과정에 기초한 질적 평가방법을 통해 유아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평가이어야 한다. 또한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는 데 적저한지, 본래 의도한 유아교육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등에 관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유아교육 활동의 질적 수준과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어야 한다. 유아 교육의 질적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
  • 발전방향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은 정부의 정책방향과 사회적 요구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제시되는데 다음은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입니다.가. 개인 중심적 접근 강화: 맞춤형 복지정책은 개인의 다양성과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제공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부는 개인 중심적 접근을 강화하고,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상담 및 평가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와 유아교육법 제정을 통한 유아교육의 전문화 방안
  • 발전을 위한 정부자문보고서가 공보육의 강화를 건의한다든지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분할된 시장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제고된 인식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흐름은 여전히 남아 있는 동일한 자원을 놓고 경합하는 분할된 시장이라는 문제를 외면하는 측면이 없지 않다.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는 장기적이고도 일관된 정책방향에 입각하여 대부분의 사립시설들을 공교육체제에 참여시키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

  •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의 발전방안 확인
  • *우리나라 유아교육 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의 발전 방안을 논하시오. 우리나라 유아교육 체제의 문제점을 살펴보기에 앞서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자면, 먼저 유치원은 문교부 산하에서 교육법 및 교육법 시행령에 의해서 적용되고 운영되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의 경우 1970년대 이후부터 국가적인 차원에서 조기교육을 시행함에 따라 공립유치원이 국립학교에 부설되었다. 보통 반나절 프로그램도 있고 종일제반도 있다. 또 반드

  • [학사] [유아교육] 영유아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및 보육아동 현황 92) 보육시설 이용 현황 103) 특수보육시설 일반 현황 114) 보육재정 및 보육종사자 현황 11Ⅳ. 영유아 보육시설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121. 영유아 보육시설의 문제점 122. 영유아 보육시설의 발전방향 13Ⅴ. 결론 14참고문헌 15표 목차 우리나라 보육시설의 종류 8 총 영유아 수 및 보육율 9 보육시설 및 보육아동의 현황 10 설립유형 및 지역별 정원과 현원 10 특수보육시설 일반 현황 11 중앙 및 지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