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생태프로그램 기관 운영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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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태프로그램 소개
2. 생태프로그램 기관("노아자연학교") 의 운영과 실제

①교육목표
②교육과정
③특징
④일과표
∙ 견학을 통해 본 일정
⑤환경구성
⑥교사의 역할


3. 느낀점

본문내용
1. 생태프로그램 소개

1. 생태 유아교육의 성격

생태 유아교육의 성격은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데서 길을 모색해야 하며 ' 자연'과 '놀이'.'아이다움'을 되찾아주어, 몸과 마음과 영혼이 건강한 신명나는 어린이로 키움으로써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고,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살며, 아이들이 행복하게 하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2.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1) 지향하는 세상

생태유아교육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세상, 즉 지향하는 세상은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생명공동체 실현이다.
둘째,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사람공동체 실현이다.
셋째,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즉, 아이들의 생명살림이다.

2) 키우고자 하는 어린이상

생태유아교육의 구체적 목적, 즉 키우고자 하는 어린이상은 '신명나는 어린이'이다. '신명나는 어린이'는 개성과 창의력을 지니면서 흥겨움과 우리 멋이 흘러넘치는 가운데 자연과 하 나되어, 사람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리는 어린이다운 어린이를 말한다.

3. 운영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시에는 자연의 흐름에 맞추어 해나가는 '생활'이 바로 교육이라는 관점에서 자연의 시간과 일상생활의 변화와 아이들이 지닌 내면의 본성을 따라 갈 수 있어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를 따르는 기다림과 느림의 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의 실현을 위해 제안된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은 나름대로의 독특성과 다양성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상호관련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서로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또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은 공간의 통합을 지향한다. 공간의 통합은 실내외 흥미영역간의 통합, 교실간의 통합, 실내와 실외 공간의 통합, 유아교육시설과 주변 지역사회 공간의 통합을 의미한다. 특히, 생태유아교육은 삶을 체험하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므로 열린 공간을 지향한다.


4. 교육방법

유아교육 기간내에서 주로 교구나 교재를 통한 간접 체험보다는 직접적인 체험을 기초로 자연친화적 방법이 도입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유아들 곁으로 자연을 끌어 들일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방안들이 강구되어야 한다.
첫째, 유아들이 교실 밖의 자연 속으로 직접 찾아가 체험하는 것이다.
둘째, 원내에서 자연을 만나는 방법이다.
셋째, 교실 안으로 자연을 가져오는 것으로, 예쁜 조개와 돌멩이 등의 전시, 화분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유아에게 적합한 생태유아교육 방법은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직접적이고 지속적으로 자연을 체험하고 경험하는 방법을 통해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교육내용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에서 탈피하여 생명중심으로의 전환을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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