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생태프로그램 기관 운영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생태교육 프로그램(생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의의, 생태 유아교육의 방향과 이념 및 원리, 생태교육 실제 운영 사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목차
-
1. 생태프로그램 소개
2. 생태프로그램 기관("노아자연학교") 의 운영과 실제
①교육목표
②교육과정
③특징
④일과표
∙ 견학을 통해 본 일정
⑤환경구성
⑥교사의 역할
3. 느낀점
- 본문내용
-
1. 생태프로그램 소개
1. 생태 유아교육의 성격
생태 유아교육의 성격은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데서 길을 모색해야 하며 ' 자연'과 '놀이'.'아이다움'을 되찾아주어, 몸과 마음과 영혼이 건강한 신명나는 어린이로 키움으로써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고,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살며, 아이들이 행복하게 하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2.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1) 지향하는 세상
생태유아교육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세상, 즉 지향하는 세상은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생명공동체 실현이다.
둘째,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사람공동체 실현이다.
셋째,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 즉, 아이들의 생명살림이다.
2) 키우고자 하는 어린이상
생태유아교육의 구체적 목적, 즉 키우고자 하는 어린이상은 '신명나는 어린이'이다. '신명나는 어린이'는 개성과 창의력을 지니면서 흥겨움과 우리 멋이 흘러넘치는 가운데 자연과 하 나되어, 사람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리는 어린이다운 어린이를 말한다.
3. 운영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계획 시에는 자연의 흐름에 맞추어 해나가는 '생활'이 바로 교육이라는 관점에서 자연의 시간과 일상생활의 변화와 아이들이 지닌 내면의 본성을 따라 갈 수 있어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를 따르는 기다림과 느림의 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의 실현을 위해 제안된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은 나름대로의 독특성과 다양성을 지니고 있는 동시에 상호관련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서로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또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은 공간의 통합을 지향한다. 공간의 통합은 실내외 흥미영역간의 통합, 교실간의 통합, 실내와 실외 공간의 통합, 유아교육시설과 주변 지역사회 공간의 통합을 의미한다. 특히, 생태유아교육은 삶을 체험하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으므로 열린 공간을 지향한다.
4. 교육방법
유아교육 기간내에서 주로 교구나 교재를 통한 간접 체험보다는 직접적인 체험을 기초로 자연친화적 방법이 도입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유아들 곁으로 자연을 끌어 들일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방안들이 강구되어야 한다.
첫째, 유아들이 교실 밖의 자연 속으로 직접 찾아가 체험하는 것이다.
둘째, 원내에서 자연을 만나는 방법이다.
셋째, 교실 안으로 자연을 가져오는 것으로, 예쁜 조개와 돌멩이 등의 전시, 화분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유아에게 적합한 생태유아교육 방법은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직접적이고 지속적으로 자연을 체험하고 경험하는 방법을 통해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교육내용
생태유아교육은 아동중심에서 탈피하여 생명중심으로의 전환을 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