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성을 참고로 하여 학습자로서의 자신의 특성과 효율적 학습전략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9 / 2016.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성을 참고로 하여 학습자로서의 자신의 특성과 효율적 학습전략을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신체적 특성
3) 심리적 특성
2. 학습자로서의 본인의 특성과 효율적 학습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인학습자의 특성은 학습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평생교육에서 성인학습자들은 개인마다 성장한 배경, 생활방식, 추구하는 목표 등 다방면에서 다르므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학습내용, 학습 목표, 학습장소, 학습기간 등은 각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교수전략에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이 운영되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성을 참고로 하여 학습자로서의 자신의 특성과 효율적 학습전략을 기술하고자 한다.
<중략>
2) 신체적 특성
성인기의 변화에서 신체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성인들의 교육 가능성과 직결되는 부분인 '노화'에 초점을 주어지고 있다.
(1) 성장의 둔화와 함께 신체적 기능이 서서히 쇠퇴한다. 성인들의 노화는 일시적으로 한 번에 일어나는 것도 아니며, 노화가 진행된다고 해서 학습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성인기의 신체적 노화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여 성인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
(2) 학습능력이 급격히 저하된다는 속설이었지만 최근 지능연구는 이런 통설 부정한다. 성인기 노화에서 가장 현저하게 이루어지는 변화인 시력변화로 인한 지각능력 감퇴와 청력의 감소, 신경계통의 노화, 신체적 질병에 대한 영향, 지능 및 기억력 감퇴 등이 성인들의 생활 및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서명환 저,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16
권두승, 최운실 저, 평생교육경영론, 교육과학사, 2014
박성희, 송영선, 나항진 외 2명 저,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3
신용주 저, 평생교육 방법론,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