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3공통 성인들학습아동과다른특징 엔드라고지 가지고있다 성인학습의특징아동학습비교하고 평생교육방법론 어떤것을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보십시요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4 / 2024.03.1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2. 평생교육 방법론은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 보십시요. 그리고 평생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 특히 성인들의 학습상 저해요인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성인들학습아동과다른특징 엔드라고지 가지고있다 성인학습의특징아동학습비교하고 평생교육방법론 어떤것을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보십시요00


생활과학과(의류패션)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2. 평생교육 방법론은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 보십시요. 그리고 평생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 특히 성인들의 학습상 저해요인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1)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
(1) 학습 목적 및 동기
(2) 학습 경험
(3) 학습 방식
(4) 학습 환경
2) 성인학습 아동학습자에게 적합한 엔드라고지라는 차원 비교
(1) 목표 지향성 (Goal Orientation)
(2) 자기 조절 (Self-Regulation)
(3) 태도 및 동기 (Attitude and Motivation)
(4) 학습 접근 방식 (Approach to Learning)
(5) 적합성 (Relevance)
(6) 참여성 (Engagement)
(7) 자극성 (Stimulation)
(8) 편익성 (Convenience)
3) 나의 제언

2. 평생교육 방법론은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 보십시요. 그리고 평생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 특히 성인들의 학습상 저해요인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1) 평생교육 방법론은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지 기술
2) 성인들의 학습상 저해요인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
(1) 인지적 저해요인
(2) 신체적 저해요인
(3) 심리적 저해요인
3) 성인들의 학습상 저해요인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 보완하기 위한 교육방법
(1) 인지적 차원
(2) 신체적 차원
(3) 심리적 차원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평생을 배우다 인생을 마치는 평생교육의 삶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수업에 임할 때 자신의 필요에 의해 한다면 그 수업이 훨씬 알차고 재미있을 것이며, 오랫동안 머리에 남을 것이다.
앤드라고지의 학습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결정은 교사에게 책임이 있는 것으로, 교사중심 교육을 말한다. 알고자 하는 욕구로 학습자는 시험, 진급을 위해 학습을 하며, 생활적용은 알 필요 없다. 앤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은 개인이 성숙할수록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것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는 것, 성인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학습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보다 내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2. 평생교육 방법론은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 보십시요. 그리고 평생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 특히 성인들의 학습상 저해요인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1,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에는 다양한 방법,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 특징,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 기술
-파울루 프레이리 저, 남경태 역, 2012. 페다고지. 그린비.
-남정걸ㆍ권이종ㆍ최운실,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0.
-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차갑부, 2014년,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남정걸 외, 2000,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임창재, 2013,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한상길, 2008,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한준상, 2008, 안드라고지, 한국성인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생각의혁명 `Creative Thinking` 요약및 감상문
  • 다른 음표들과의 관계에서만 이해되는 것처럼 하나의 생각은 다른 생각들과의 맥락에서 가장 잘 이해 될 수 있다.)당신이 단 하나의 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가 가장 위험하다.(프랑스 철학자 에밀 샤르티에)-보다 효과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다른 관점들이 필요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똑같은 것만을 보게 되고 관심밖의 것은 볼 수 없다.또 다른 정답창조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한 가지 방법-> 또 다른 정답을 찾아라.(특이하고 다소 이상해보이더라도

  • [정보사회] 생각의 혁명 `Creative Thinking` 책요약
  • 다른 음표들과의 관계에서만 이해되는 것처럼 하나의 생각은 다른 생각들과의 맥락에서 가장 잘 이해 될 수 있다.)당신이 단 하나의 생각을 가지고 있을 때가 가장 위험하다.(프랑스 철학자 에밀 샤르티에)-보다 효과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다른 관점들이 필요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똑같은 것만을 보게 되고 관심밖의 것은 볼 수 없다.또 다른 정답창조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한 가지 방법-> 또 다른 정답을 찾아라.(특이하고 다소 이상해보이더라도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것이필요하다.2) 청소년기의 특징7)①발달과성장의과도기에있다.아동기와 성인기의 경계선상에 있어 인정되는 역할이 애매하다. 이중적인 가치,다양한 태도, 이상과 현실, 당위성과 욕구 사이에서의 방황이 있고, 처신에 있어서미숙하고 불안하며 혼란스럽고 갈등과 좌절이 따른다. 열심히 했는데 어른들 눈에는 신통치 않고, 진지하게 생각했는데 부모들 보기에는 별것도 아닌 일로 보인다.어떤 때엔 다 성장했는데 어린애 같다고 나무라고, 어떤

  • [유아 아동심리] 신생아, 영아, 유아 관련 특집 기사 내용 소개 분석
  • 것이다.▶분석행동주의 심리학자인 skinner는 자극-강화 원리로 행동이 학습된다고 이야기를 했다. skinner에 의하면 언어 또한 인간의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연습이나 훈련에 의해서 습득된다고 본다. 언어 행동 또한 조건 - 반응 - 강화의 원리로 습득된다는 것이다. 부모들은 아동이 성인의 말하는 것을 닮은 소리를 내도록(일반적으로 웃음, 대화, 관심) 강화시킨다. 그래서 아이들은 이들 소리들을 더 많이 내고, 그들이 성장하면서 일반화되고 구체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학습할 수 있는 자유를 주는 교사가 된다. 그러나 소년들은 그가 예상했던 대로 학습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경험은 비현실적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렇다고 이것이 자연이 학습에 있어 중요하다는 그의 신념을 변화시킨 것은 아니었다. 이후 페스탈로찌는 그의 교육적 신념과 실제를 적용할 수 있는 두 곳의 기숙학교를 세워 지도하였다. 그는 균형있는 교육을 위해서 교사가 실물을 제시하고 각 유아들에게 그들의 감각을 사용하여 실물을 탐색해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