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푸드빌의 한식브랜드 비비고(Bibigo) 의 성공전략[미국시장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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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소반’이라는 기존 해외 진출 브랜드가 외국인과 한국인 모두에게 친숙하지 않았던 네임이었던 것을 고려하여, 새로운 브랜드 bibigo는 ‘비빔밥’과 ‘비비다’에 대한 한국어 어원과 ‘TO-go'의 의미로 외국인과 한국인 모두 발음하고 쉬운 이름으로 개선되었다. Korean Healthy Fresh Kithen BIBIGO 라는 컨셉으로 한식 고유의 맛과 비빔밥의 전통을 살리면서 세계인의 입맛에 맞게 비빔밥의 밥과 소스, 토핑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메뉴도 샐러드에 익숙한 외국인들에게 나물이라는 새로운 스타일의 채소에 샐러드 (Rice Salad)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가격도 8~9달러 정도로 누구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글로벌 브랜드이다.
전세계에 진출하기 위해 글로벌 표준화를 기본적으로 따른다. 모든 매장이 비비고라이스, 돌솥비빔밥과 한입에 먹을 수 있는 타파스(Tapas) 형태의 한식 메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탄산 음료 등으로, 매장 입구에서부터 밥, 소스, 토핑을 선택하여 비빔밥을 조립하고 계산까지 완료하여, 원하는 비빔밥을 바로 먹을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진출 국가의 현지 반응에 따라 현지화도 추진하고 있다.
목차
1. 비비고 브랜드 소개
2. 비비고의 signature menu‘비빔밥’
3. 비비고의 세계화 전략
4. Success of Bibigo
5. 글로벌 통합화 요인
6. 현지화 전략
7. 제품개발 전략
8. 고문제도 도입
9. 해외진출 현황
10. SWOT 분석
11. 미국 시장을 진출전략 중점지로 선정하여 분석
12. 미국 시장 분석
13. 미국인들의 “한국” 연상 이미지에 대한 조사
14. 미국 외식시장 분석
15. 독립식당보다는 Major Chain 식당 강세
16. 에스닉 푸드의 급격한 증가
17. 오가닉 푸드에 대한 관심 증가
18. 한식의 낮은 선호도 원인
19. 미국 내 한식당 포지셔닝
20. 한식의 SWOT 분석
21. 비비고 STP
22. 비비고의 7P 전략(미국시장에서 나타난 한식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23. 비비고가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새롭게 낼 수 있는 마케팅 방안
24. 미국 시장에서의 컨셉
25. 미국 프로모션
26. 미국에서의 성과와 현황
27. L.A주요 상권에 위치한 매장
본문내용
글로벌 통합화 요인
-해외 진출한 3개의 매장 모두 비비고라이스, 돌솥비빔밥과 한입에 먹을 수 있는 타파스(Tapas) 형태의 한식 메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탄산 음료 등으로, 매장 입구에서부터 밥, 소스, 토핑을 선택하여 비빔밥을 조립하고 계산까지 완료하여, 원하는 비빔밥을 바로 먹을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점은 동일하다.

본사가 상품기획에서부터 점포 이미지까지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직영 운영방식 채택
-전 세계 동일 소스 사용하여 원가절감 효과 → 저렴한 제품 가격

현지화 전략
싱가포르 지점만의 차별화 된 메뉴 및 디자인
삼계탕을 좋아하는 싱가포르인의 입맛을 고려, 비비고식으로 재해석한 삼계탕 메뉴를 새롭게 출시했다. 삼계탕은 최근 아열대 기후인 싱가포르에서 새로운 보양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모의영업 당시에도 현지인 절반 이상이 삼계탕을 주문하는 등 그 엄청난 인기가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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