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사회계층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사회 계층의 의의
2. 사회계층의 특성
3.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4. 사회계층의 구조
5. 사회계층 변동
- 본문내용
-
-서론-
1. 사회 계층의 의의
사회계층이란 사회구성원이 사회적으로 향유하는 명성, 신망, 권력 등의
차이로 인해 형성되는 사회적 신분계층(social status hierarchy)을 말한다. 사회구성원들은 그들의 혈통, 부, 직업, 학벌, 기술 수준 등이 각각 다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역할 및 사회에 대한 기여도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지위를 향유하는 사회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어느 사회에서나 구성원들은 다양한 기준에 의해 여러 집단으로 분할되고, 이렇게 분할된 집단들은 다시 계층화됨으로써 결국 어떤 형태로든 사회적 계층은 존재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유사한 사회적 위치를 점한다고 지각되는 일군의 사람들이 하나의 집단을 형성하게 되고 이렇게 형성된 집단들 간에 사회적 지위 상에 상대적인 서열이 형성됨으로써 사회층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어느 사회나 그 사회의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제 특성과 전통적인 사회제도로 인해 사회층화 시스템이 형성된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혈통에 의한 세습적 신분보다는 주로 직업, 교육, 소득수준을 기준으로 한 사회적 신분제도가 형성되어 있다. 그 이유는 산업사회에서는 사회구성원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부, 직업, 학벌, 등에 의해 그들이 사회 속에서 향유할 수 있는 명성이나 권력에 차이가 나고, 그로 인해 그들의 사회적 지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학자들은 사회구성원 간에 불평등을 유발시키는 기본요인으로 부, 명성 그리고 권력(property, prestige and power)을 들고 있으며, 이와 같은 개개인의 부, 명성, 권력은 그들 자신의 직업, 소득, 교육수준 등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소비자행동 (김종의 저)
- 소비자의 이해 (박영봉ㆍ박종무ㆍ김상현ㆍ이희욱 저)
- 소비자 행동론 (최낙환 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