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의 의의) 소비자 행동분석의 정의와 소비자 행동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비자 행동의 의의) 소비자 행동분석의 정의와 소비자 행동특성
목차
(소비자 행동의 의의) 소비자 행동분석의 정의와 소비자 행동특성



목차

* 소비자 행동의 의의

Ⅰ. 소비자 행동분석의 정의

Ⅱ. 소비자 행동의 특성

1. 소비자행동은 동기에 근거한 행동이다
2.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 여러 가지 형태의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3. 소비자행동은 일련의 과정이다.
4. 소비자행동은 시간과 복잡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5. 소비자행동은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포함한다.
6.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 개인적 요인 이외에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7. 소비자행동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다.

Ⅲ. 소비자 행동의 참여자

1. 제안자
2. 영향력 행사자
3. 구매결정자
4. 구매자
5. 사용자
6. 판매자
본문내용
소비자 행동의 의의

1) 소비자 행동분석의 정의

소비자 행동(consumer behavior)이란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
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자기의 소득을 여건으로 하여 참여하는 의사결정
과정과 활동을 말한다.
소비자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제품을 구매하며,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서 구매 행동이 개성화되고 자신들의 가치를 표현해주는 제품
을 구매하고자 하는 성향이 있다.
소비자의 선택을 결정하는 영향요인은 광범위하지만 개인소비자와 환경으로 압축
할 수 있다. 개인소비자는 상표특징에 대한 지각, 소비자의 욕구, 개성특징 등이 상표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의 구매환경은 사회계층, 대면계층, 문화, 커뮤니케이
션 등이다.
기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하고 개성적인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
시켜 줄 제품을 생산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이 형성되는 초기에는 소비자의 욕
구가 일반적으로 경영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맞게 흘러갔지만, 시장 환경이 점점 복
잡해지면서 마케팅관리자의 주관적인 판단만으로는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
하기가 어려워졌고 또한 자사의 마케팅활동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도 몹시 어려워졌다.
이제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게 된다면 시장세분화나 표
적시장의 선정 등과 같은 마케팅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가 없게 되고, 소비자
는 해당기업에서 생산해내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게 되지 않을 것
이다. 따라서 마케팅관리자는 급변하는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다양한 소비자 욕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양교육 요약정리
  • 행동을 하지 않는다.(2) 청소년기 영양교육의 전반적 내용㉠ 청소년기의 특성과 영양㉡균형식의 중요성- 식생활지침의 습득 및 실천방안- 제때에, 골고루, 알맞게 먹기- 올바른 식품 선택㉢ 영양표시 읽기- 에너지, 지방, 식염의 함량을 고려한 식품 선택- 간식 선택, 매식 시의 요령㉣ 올바른 체중조절- 대상 : 과체중/비만, 정상체중, 저체중인 학생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 올바른 신체상에 대한 인식- 비만에 대하여 : 비만이 정의, 합병증- 비만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소비자 구매행동의 정의 - 452.소비자 행동의 특성 451)지각된 위험의 개념 453.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 - 471)개인적 결정요인 - 472)환경적 결정요인 - 474.소비자의 만족/불만족 48 1)고객만족의 개념과 의의 482)재

  • 사회복지행정론 - 정보관리
  • 방법 TIP-내용이해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그 책심을 완벽히 파악해야 한다. -목표설정 : 전달하고자 하는 목표를 정확히 설정해야 한다. -구성 : 효과적인 구성과 형식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한다. -자료수집 : 목표를 뒷받침해 줄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핵심전달 : 단락별 핵심을 하위목차로 요약해야 한다. -대상파악 : 대상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철저히 해야 한다. -보충설명 : 질문을 예상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준비해야 한다.

  • [졸업][광고]TV광고와 인터넷광고의 소비자행동 분석
  • 의의를 두고자 한다. 2.연구의 범위와 방법본 연구는 대구 소재 대학생과 인근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특정 제품에 갖고 있는 제품 관여도에 따라, ( 본 연구에서는 저관여 제품을 중심으로 ‘JUNE’광고에 대한) 인터넷 광고, TV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광고효과를 분석하였다.이에 두 매체의 매체별 특성을 살펴보고 그 특성의 어떤 부분이 ‘JUNE’ 광고를 보다 잘 어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조사 대상을 대학생으로 한 이유는, 아직까지

  • [마케팅]라이프 스타일 분석을 통한 시장 세분화에 대한 연구
  •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인적특성이며 개인이 문화, 사회단체, 준거집단, 가족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습득한 것이지만 구체적으로는 개인의 가치체계로 정의하였다. 이들이 주장한 라이프스타일은 특정인이나 특정계급 또는 집단의 문화, 가치관, 생활의식의 형태로 현실에 반영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은 다차원적인 질적, 양적표현으로 특정 개인뿐 아니라 사회전체에 이르기까지 여러 계층에 걸쳐 분석할 수 있는데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