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아이즈너의 교육적상상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아이즈너 소개
아이즈너는 1960년대 이후 폭넓은 저술 활동을 펼친 학자로서, 그의 주된 관심은 예술 교육과 교육과정이었다. 그의 초기 논문과 저서에서 드러나듯이, 그는 1960년대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학교 교육과정의 풍토를 강력히 비판했다. 그 이후 논문에서도 당시 미국의 교육 연구자들이 연구 과제로 한정했던 경험 - 분석적 (empirical-analystic) 연구 형태의 단점을 규명하였으며 질적인 연구 양식을 개발할 필요성을 지적하였고, 1970년대 중반에는 예술 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자신의 관심을 질적인 형태로 조합시켰다. 일련의 논문을 통해, 그는 사회적 실재(social reality)를 협의적이고(negotiated) 주관적이며 구성적이고 다원적인 것으로 묘사하는 동시에 개인이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은 다양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아이즈너는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은 실재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표현하는 예술가와 같은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1. 교육과정의 과거, 현재, 미래

1)우리는 어디쯤 왔나.

교육의 현실과 교육과정의 위치를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하여 설명한 장이다.
현재의 교육은 학교가 학생들의 성적에 관계하여 나타나는 어떤 사물로 이해되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표준을 정해놓고 시험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학생이 그 표준에 도달하였는가를 판단한다. 즉 시험이 교육의 실제적 행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학교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와 그 실천에 얽힌 복잡한 문제를 다루는 교육과정 영역은 실재 학교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 못하고 있다.

2)우리는 어디서로부터 왔는가.

현실에서 교육과정 이론이 실제 교육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이유는 과거 교육의 발전단계에서 Thorndike와 Dewey 같은 이들이 교육을 과학적 탐구, 실험을 거친 원리와 과정을 사용하여 교육을 수행하는 과학적 교육을 발전 시켰고 이것을 전수받아온 학자들에 의해 교육과정의 평가나 구성에 과학적 교육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이들은 교육과정 구성을 하나의 조직적이고 직선적인 것으로 생각하였다

또 우리가 배운 Tyler의 이론은
(1) 학교는 어떤 교육적 목적을 추구해야 할 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사회학의 개념과 시작
  • 교육과정학 분야가 죽어가고 있다. -슈왑(Schwab)) 윌리엄 파이너(William pinar)교육과정학 분야의 재개념화운동을 1970년대에 활발하게 주도한 인물이다. 최근 발표한 책 교육과정학의 이해(Pinar et al.1995)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를 연구 확립한 학자로 평가받는다.2.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1)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

  • 교육학 서브노트
  • 과정에서 이전에 학습한 행동을 촉진함㉢ 대리강화 및 대리처벌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 증가(모델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대리강화및 대리처벌을 겪게 되어 바람직한 행동이 증가함)㉣ 모델의 관찰과정에서 다양한 감정을 유발함- 13 -⑦ 교사의 역할(교육적 적용)㉠ 교사는 학생의 모델링이 되기 때문에 모범을 보여야 함(교사가 바른 모델이 되어야 함)㉡ 학습전략 및 문제해결 전략에 대한 시범보이기㉢ 바람직한 모델 활용(도움이 될 수 있

  •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 모형
  • 교육과정과 학생이 평가되어 왔거나 평가해야 할 방법과 그 결과에 대한 것, 교육과정이 실행되어 온 것을 나타낸 것 등이 포함된다. 먼저 본문에서 전통적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 중에서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타바의 교사 참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대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중에서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과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알아보겠다. 그리고 실재 교육과정 모형으로

  • [경영전략] 월트 디즈니 기업분석
  • 및 전략적 과제 도출1. 디즈니 SWOT분석• STRATEGY ALTERNATIVE세부전략해외진출전략(인구밀집지역, 개도국으로의 진출)내부/외부 환경weightASTAS기회0.3541.4위협0.1510.15강점0.3731.11약점0.1320.2612.92세부전략테마파크의 주제 변화(진출국의 문화수용)내부/외부 환경weightASTAS기회0.3130.93위협0.1920.38강점0.2230.66약점0.2810.2812.25세부전략토탈마케팅내부/외부 환경weightASTAS기회0.3041.20위협0.2220.44강점0.3541.40약점0.1310.1

  • [교육과정 4학년 A형]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1)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잭슨(P. Jackson)의 정의2)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아이즈너(Elliot W. Eisner)의 정의3)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드리븐(R. Dreeben)의 정의4)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김종서의 정의2.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1) 비의도성2) 정의적 영역과의 관련성3) 학교의 문화풍토와의 관련성4) 장기적 학습의 반복성 및 항구성5)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