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즈너 교육 평가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1. Eisner 교육평가 모형
1.1 등장 배경
1.2 Eisner 평가의 기능과 그 유형
1) 교육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다섯 가지 기능
2) 평가의 중요 과제
1.3 교육평가 모형
1) 교육적 감식
2) 교육 비평
3) 교육과정 모형 개관

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와 한계점
2.1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
1) 교육평가의 대상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
2) 교육의 내재적 가치에 주목
3) 교육에 대한 가치중립적 접근의 허구성 지적

2.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한계
1) 교육개념의 부재
2) 내재적 가치의 허구성
3) 교육주체의 소외

3.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실행 사례
3.1 예시 1
3.2 예시 2
본문내용
Eisner 교육평가
1. Eisner 교육평가 모형
1.1 등장 배경

아이즈너의 교육 평가론은 타일러로 대표되는 목표 달성 평가 모형에 대한 반성으로 등장하였다. 목표 달성 평가 모형은 실증주의적 지식관을 기초로 하고 있다. 실증주의적 지식관은 지식이 객관화 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으로서 지식을 평가할 때 객관화된 평가 도구를 활용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학생들이 교육 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가 평가의 기준이 된다. 이는 교육의 내재적 가치가 간과될 수 있다는 치명적인 한계를 가진다. 아이즈너는 1960년대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하였던 학교 교육과정의 풍토를 강력히 비판하였고, 당시 미국의 교육연구자들이 연구로 한정하였던 경험-분석적 연구형태의 단점을 규명하였다. 아이즈너는 질적인 연구양식의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고 1970년대 중반에 예술교육과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아이즈너의 교육 평가론은 구성주의적 지식관을 전제로 하고 있다. 지식은 낱낱의 정보의 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의 내부에서 구성된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인간의 지식이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것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따르면, 지식은 그것이 구성된 맥락 속에서 평가 되어야 하고, 교육이 진행되는 과정 속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며 그들의 지식을 평가해야 한다. 곽진숙, 「아이즈너의 교육평가론」, 『교육원리연구』, 2000. 내용 정리


1.2 Eisner 평가의 기능과 그 유형
1) 교육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다섯 가지 기능

① 진단
평가는 진단을 하는데 활용 될 수 있으며, 세 가지 진단의 대상이 있다. 진단은 대개의 경우에 학생들의 학습을 배경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학생들을 진단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효과적인 치료를 하기 위한 것이다. 진단은 학습 장애의 요인을 찾아내는 노력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진단은 진단 검사나 지능 검사와 같은 검사 기구를 꼭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진단은 모든 교사가 학생들이 자기가 가르치고 있는 것을 이해하고 있나를 살피는데 이용되고 있다. 수업시간에 교사가 학생들에게 이해가 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하는 질문도 진단적인 정보가 되는 것이다.
a. 교육 과정 그 자체 (비록 교실에서 활용되기 전의 것이라 하더라도 )
b.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수행위
c. 학생 또는 그들의 학습이나 경험
참고문헌
 강만철, 「아이즈너 교육평가개념의 비판적 검토」, 『교육원리연구』, 2008
 강은영, 「예술 기반 교육연구 방법론에 관한 고찰」, 『예술교육연구』, 2009
 곽진숙, 「아이즈너의 교육평가론」, 『교육원리연구』, 2000
 김명희, 문승호, ⌜교육과정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교육 비평 :그 이론과 실제⌟, 『교육과정연구』, 2006
 김영천, 「별이 빛나는 밤2: 한국 교사의 삶과 그들의 세계」, 문음사, 2005
 윤택림, ⌜문화와 역사 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 방법론⌟, 도서 출판 아르케, 2004
 엘리어트 아이즈너, ⌜교육적 상상력-교육과정의 구성과 평가⌟, 이해명 역, 단국대학교 출판부 , 2009
 조영태, 「예술과 교육: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모형 검토」, 『도덕교육연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정리 Part10
  • 교육학 총정리 Part101.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2. 분산적 지도성3. 발전교육론4. 역동적 평가5. PMI법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8.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9. 학교조직의 특성10. 중핵교육과정11. 잠재적 교육과정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4. 집중이수제1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6.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7.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18. 교수목표와 수행목표19. 브론펜 브레너의 체

  • 교육과정4B 교육과정의 개념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0k
  • 평가에 대하여서도 충분히 고려된 구성하며, 학교의 조직과 관리라든지 교구와 시설 등은 교육과정의 필요에 응하여 정비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에는 특별교육활동이라든지 가이던스의 계획도 포함되어야 하며, 교육과정은 일정한 고정적인 것이 아니고, 사회의 변화, 학생의 성장발달에 따라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므로 항상 재조직재구성되어야 한다.아이즈너는 교육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이나 설정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가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성격, 교육과정의 개발절차,공시형태, 교육과정의 수정(교수적합화), 교육과정의 양성평등교육,추진방향
  • 교육과정의 개발절차, 교육과정의 공시형태, 교육과정의 수정(교수적합화), 교육과정의 양성평등교육, 교육과정의 추진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의미Ⅲ. 교육과정의 성격Ⅳ. 교육과정의 개발절차1. 개발절차1) 교육목표의 수립2) 학습경험의 선정3) 학습경험의 조직4) 학습경험의 평가2.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워커의 숙의 모형)1) 토대다지기(강령)2) 숙의3) 설계4) 워커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평가3.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아이즈너의 예

  • 교육학 요약정리
  • 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2. 자유학기제3. 상호제지이론4. 다문화교육5.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6. 교육목표7. 스키너의 강화이론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9.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10. 분산적 지도성1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2.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3. TTTI모형14. 발전교육론15. 역동적 평가16. PMI법17.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8. 교육과정, 학습, 수업의 실제적 관계19.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2

  • 교육학 요약집 레포트
  • 교육학 요약집1. 맥그리거의 XY인간관2. 역동적 평가3. PMI법4.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5. 스키너의 강화이론6. 분산적 지도성7. 발전교육론8. 다문화교육9.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모형10. 개념변화모형11. 교육목표12. 개념도13.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5.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16. 학습과제 분석17. 개념도18. Vee도19. 해결중심 상담이론20. 중핵교육과정1. 맥그리거의 XY인간관맥그리거는 인간 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