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이즈너Eisner 교육 평가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Eisner 교육평가 모형
1.1 등장 배경
1.2 Eisner 평가의 기능과 그 유형
1) 교육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다섯 가지 기능
2) 평가의 중요 과제
1.3 교육평가 모형
1) 교육적 감식
2) 교육 비평
3) 교육과정 모형 개관
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와 한계점
2.1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
1) 교육평가의 대상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
2) 교육의 내재적 가치에 주목
3) 교육에 대한 가치중립적 접근의 허구성 지적
2.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한계
1) 교육개념의 부재
2) 내재적 가치의 허구성
3) 교육주체의 소외
3.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실행 사례
3.1 예시 1
3.2 예시 2
- 본문내용
-
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와 한계점
2.1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 Tyler의 목표달성 평가모형의 대안
1) 교육평가의 대상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
① Tyler의 목표달성 평가모형은 교육 목표 자체를 교육 평가의 기준 및 평가도구 제작의 기준으로 삼았다. 이처럼 교육목표에 충실한 시험문제를 구성하는 것은 학생들의 교육적 성취를 정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타일러가 선택한 방법이었다.
② Tyler의 모형의 의의는 분류와 선발을 위한 검사에서 탈피하여, 학생의 교육적 성취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기 위한 교육평가 개념을 확립하였다는 것이다. 또 그는 행동적 교육목표를 진술하여, 학생들의 실제적 성취를 파악할 수 있다고 보았다. 무엇보다도 그의 모형은 교육과정 운영에 교육평가를 도입하였다.
③ 1960년대 이후 목표달성 평가모형은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당시 미국은 스푸트닉 쇼크로 인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혁신과 학교개혁에 막대한 연구비를 투입하였고, 이 연구비가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는가에 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후 교육평가의 대상을 학생의 지적인 성취에서 교육프로그램 전반으로 확대시킬 필요성이 생겨났다.
④ Eisner의 교육평가론이 교육 프로그램 평가를 주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는 교육활동에서 교육적 경험을 중시함으로써, 교육평가의 대상을 학생의 지적인 성취에서 교육 프로그램 전반으로 확대하는 데 공헌하였다. 그에 따르면 교육평가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그 과정이 얼마나 교육적으로 진행되었는가 하는 점이다. 이는 학생의 미래지향적 성취에 중점을 두는 목표달성 평가모형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이다.
2) 교육의 내재적 가치에 주목
① Eisner는 Tyler의 목표달성 평가모형에서 가정하는 교육의 외재적 가치 중시 입장을 다음과 같이 비판하였다.
이런 기법의 사용이 낳는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산출되는 부작용을 무시한다는 것이다. 공학적 체제에서 최대의 관심사는 도달하려는 목적지이다. 즉 목적지에 도달하는 과정은 중요하지 않다. 그리고 결과만을 강조하는 문화풍토에서는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이용하려는 유혹도 또한 큰 법이다. (Eisner, 1994, p.29)
- 참고문헌
-
강만철, 「아이즈너 교육평가개념의 비판적 검토」, 『교육원리연구』, 2008
강은영, 「예술 기반 교육연구 방법론에 관한 고찰」, 『예술교육연구』, 2009
곽진숙, 「아이즈너의 교육평가론」, 『교육원리연구』, 2000
김명희, 문승호, ⌜교육과정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교육 비평 :그 이론과 실제⌟, 『교육과정연구』, 2006
김영천, 「별이 빛나는 밤2: 한국 교사의 삶과 그들의 세계」, 문음사, 2005
윤택림, ⌜문화와 역사 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 방법론⌟, 도서 출판 아르케, 2004
엘리어트 아이즈너, ⌜교육적 상상력-교육과정의 구성과 평가⌟, 이해명 역, 단국대학교 출판부 , 2009
조영태, 「예술과 교육: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모형 검토」, 『도덕교육연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