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이즈너Eisner 교육 평가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isner 교육평가 모형
1.1 등장 배경
1.2 Eisner 평가의 기능과 그 유형
1) 교육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다섯 가지 기능
2) 평가의 중요 과제
1.3 교육평가 모형
1) 교육적 감식
2) 교육 비평
3) 교육과정 모형 개관

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와 한계점
2.1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
1) 교육평가의 대상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
2) 교육의 내재적 가치에 주목
3) 교육에 대한 가치중립적 접근의 허구성 지적

2.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한계
1) 교육개념의 부재
2) 내재적 가치의 허구성
3) 교육주체의 소외

3.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실행 사례
3.1 예시 1
3.2 예시 2
본문내용
2.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와 한계점
2.1 Eisner 교육평가 모형의 의의: Tyler의 목표달성 평가모형의 대안

1) 교육평가의 대상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

① Tyler의 목표달성 평가모형은 교육 목표 자체를 교육 평가의 기준 및 평가도구 제작의 기준으로 삼았다. 이처럼 교육목표에 충실한 시험문제를 구성하는 것은 학생들의 교육적 성취를 정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타일러가 선택한 방법이었다.
② Tyler의 모형의 의의는 분류와 선발을 위한 검사에서 탈피하여, 학생의 교육적 성취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기 위한 교육평가 개념을 확립하였다는 것이다. 또 그는 행동적 교육목표를 진술하여, 학생들의 실제적 성취를 파악할 수 있다고 보았다. 무엇보다도 그의 모형은 교육과정 운영에 교육평가를 도입하였다.
③ 1960년대 이후 목표달성 평가모형은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당시 미국은 스푸트닉 쇼크로 인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혁신과 학교개혁에 막대한 연구비를 투입하였고, 이 연구비가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는가에 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후 교육평가의 대상을 학생의 지적인 성취에서 교육프로그램 전반으로 확대시킬 필요성이 생겨났다.
④ Eisner의 교육평가론이 교육 프로그램 평가를 주목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는 교육활동에서 교육적 경험을 중시함으로써, 교육평가의 대상을 학생의 지적인 성취에서 교육 프로그램 전반으로 확대하는 데 공헌하였다. 그에 따르면 교육평가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그 과정이 얼마나 교육적으로 진행되었는가 하는 점이다. 이는 학생의 미래지향적 성취에 중점을 두는 목표달성 평가모형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이다.

2) 교육의 내재적 가치에 주목

① Eisner는 Tyler의 목표달성 평가모형에서 가정하는 교육의 외재적 가치 중시 입장을 다음과 같이 비판하였다.

이런 기법의 사용이 낳는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산출되는 부작용을 무시한다는 것이다. 공학적 체제에서 최대의 관심사는 도달하려는 목적지이다. 즉 목적지에 도달하는 과정은 중요하지 않다. 그리고 결과만을 강조하는 문화풍토에서는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이용하려는 유혹도 또한 큰 법이다. (Eisner, 1994, p.29)

참고문헌
 강만철, 「아이즈너 교육평가개념의 비판적 검토」, 『교육원리연구』, 2008
 강은영, 「예술 기반 교육연구 방법론에 관한 고찰」, 『예술교육연구』, 2009
 곽진숙, 「아이즈너의 교육평가론」, 『교육원리연구』, 2000
 김명희, 문승호, ⌜교육과정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교육 비평 :그 이론과 실제⌟, 『교육과정연구』, 2006
 김영천, 「별이 빛나는 밤2: 한국 교사의 삶과 그들의 세계」, 문음사, 2005
 윤택림, ⌜문화와 역사 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 방법론⌟, 도서 출판 아르케, 2004
 엘리어트 아이즈너, ⌜교육적 상상력-교육과정의 구성과 평가⌟, 이해명 역, 단국대학교 출판부 , 2009
 조영태, 「예술과 교육: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모형 검토」, 『도덕교육연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이론]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의 전체 계획이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철학을 배경으로 설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계획과 준비활동을 말한다.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타일러(R. W. Tyler)는 ①교육목표의 설정, ②학습경험의 선정, ③학습경험의 조직, ④학습평가의 4가지로 들고 있고, 타바(H. Taba)․정범모․김종서 등은 타일러의 모형에 교수․학습과정을 포함시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①교육목표의 설정, ②학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평가 통계18조사연구의 표집법57선다형 문항제작58문항내적 신뢰도59중앙경향 값60서술형 문항의 객관적인 채점교육심리7라트(Raths)의 가치관과 태도10시네틱스 교수법41비고츠키-사적언어42에릭슨의 지도방법43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44동기의 변화45변동비율강화46단기기억54근접발달영역56환원주의생활지도48인지치료적 접근49내용영역의 중요도50교류분석이론교육사회학11교육결과의 평등12갈등이론13Dreeben의 학교

  •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용어정의,의의,기본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구조적이해,모형,제언 분석
  • 교육(DBAE)의 기본 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구조적 이해,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모형,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용어정의1. 학문으로 번역하는 경우2. 총체적 미술교육Ⅲ.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의의Ⅳ.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기본 전제Ⅴ.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구조적 이해1. 미술사(미술적 문화유산의 이해)2. 미술비평(비평적 평가활동)3. 미학(미적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기본성격에 따라서는 표면적 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교과 외 교육과정, 그리고 영(零)교육과정으로 분류하였다. 교육과정을 학교교육과정에 따라서는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분류할 수 있고,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수준에 따라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지역수준교육과정, 학교수준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교육과정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다. 시대와 교육학의 발전에 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