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평가 유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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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평가’ 정의
2. 수행목표 v.s 학습목표?
3. 한국의 교육평가제도와 그 문제점
4. 국외사례 (핀란드의 교육평가)
5. 성취평가제
6. 새로 알게 된 사실 및 우리조의 견해
본문내용
수행목표 performance goal

자신의 수행 정도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관심
성공▶높은 점수, 완벽한 점수의 관점에서 정의
학습의 결과에 초점
자신의 성공을 다른 사람들의 수행과 비교하여 평가


<중략>

현행 평가제도의 문제점

1. 학생의 학업성취수준에 대한 정확한 평가 곤란
- 학년 내의 상대적 서열에 따라 성적 결정
- 석차에 대한 학생들의 과도한 스트레스 유발
- 급우들 간 배타적 경쟁심 조장, 협동학습↓
>>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을 최대한 발현시키기에 근본적 한계

2. 지필평가 중심의 어려운 문제 출제
- 가르친 내용을 출제하기 보다는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지필평가 중심의 어려운 문제 출제
>> 평가결과가 개별 학생 맞춤형 교수/학습 방법에 활용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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