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SA를 통한 한국과 핀란드 교육의 비교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방법
연구 내용

본론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PISA)
한국과 핀란드의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 및 분석
학업성취도의 차이에 대한 원인
한국과 핀란드 교육 비교를 통한 시사점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년 마다 실시되는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한국은 항상 상위에 랭크되고 있다. 2006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5~9위에 랭크되는 등 한국 교육의 상대적 위상을 증명했다. 이렇게 국제 학업성취도에서 매번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한국 교육 내부는 항상 사교육 문제, 치열한 입시, 지역불균형 등 많은 문젯거리로 들썩거린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상위에 랭크되며 1위를 놓치지 않는 핀란드와 비교해볼 때 같은 상위권이지만 한국 교육과는 다른 평가를 받는 등 교육의 구조에 있어 극명한 차이를 보인다. 본문은 이렇게 같은 상위권이지만 그 평가에 있어 대조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 고민해 보고 핀란드 교육과 한국 교육의 차이점을 밝혀 한국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본문은 문헌조사방법을 통해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이하 PISA)의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하여 한국과 핀란드 교육의 차이점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차이점을 바탕으로 한국 교육현실에 맞는 시사점을 도출해 본다.

3. 연구내용

(1)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와 이 평가가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언급한다.
(2) 한국과 핀란드의 국제 학업성취도 결과를 분석한다 (2006년) 기준
(3)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나는 원인에 대해 모색에 본다.
(4) 핀란드 교육이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생각해 본다.

Ⅱ 본론

1.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PISA)

한국과 핀란드 교육의 차이점과 문제점 및 시사점을 도출하기에 앞서 이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삶는 PISA 평가에 대해여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PISA란 무엇이며, 어떠한 방식으로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고 해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PISA) 란?

약칭은 '피사(PISA)'이다. 정식명칭은 '학업성취도 국제비교'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지식보다는 실생활에 필요한 응용능력을 평가해 국제적으로 비교할 목적으로 2000년부터 3년마다 실시한다. 조사 대상은 만 15세를 기준으로하며 시험문제는 평가 대상국에서 제출한 문항 가운데 이의제기가 없는 문항을 골라 출제한다. 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현재 약 60여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 읽기, 수학, 과학을 주 평가 대상으로 하고 있다. PISA는 그 평가 방법의 공정성과 타당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2006년에 본 검사가 실시되는 3주기 평가에서는 과학 영역에 컴퓨터 기반 검사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평가 방법을 적용하는데도 앞장서고 있다. PISA 평가 결과는 각국의 교육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의 특징

1) 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한 지식보다는 실생활에 필요한 능력, 즉 지식을 상황과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강조한다.

2) PISA는 학년에 관계없이 만 15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OECD 국가 마다 학제와 의무 교육을 시작하는 연령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년을 기준으로 한 평가는 상당히 이질적인 집단을 상호 비교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만 15세 라는 연령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의무교육이 종료되는 시점이다. 따라서 이렇게 의무교육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평가를 실시하여 국가 교육체제의 누적적인 성과를 점검하고자 한다.


(3) 표집방법
참고문헌
이미경. (2005). PISA 2003 결과 심층 분석 연구
이미경. (2007). PISA 2006 결과 분석 연구
http://blog.daum.net/yatomatoda/110435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지역 간 교육격차 실태와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 지역 간 교육격차 실태와 원인,그리고 해결 방안목 차Ⅰ. 서론Ⅱ.본론1. 교육격차의 개념2. 교육격차의 실태와 원인1)도‧ 농간 교육격차 실태2) 서울시의 교육격차의 실태와 원인3) 대전시내의 교육격차4) 평가로 살펴본 교육격차5) 교육격차 해소 관련 외국의 사례 -프랑스, 핀란드3.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방안1) 국가적 차원의 해결 방안2) 교육기관의 지역 간 균형배치 및 지역 간 교육격차해소를 위한 노력3) 방과 후 학교4) 드림UP멘토링5)

  • 교육과 경제성장의 관계
  • 교육의 최근 이슈 Ⅴ.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1. 외국의 교육 사례2. 우리나라 교육의 개혁 방안 Ⅵ. 마치는 말※ 그림 목차 및 표 목차※ 참고 문헌 및 참고 기관Ⅰ. 시작하는 말우리나라 경제는 1960년대 이래 30년 이상을 평균성장률 8%대에 이르는 고도성장을 구가해 왔다. 자원도 자본도 빈약하기 그지없던 한국이 역사상 유례없던 8%대의 고도성장을 지속할 수 있게 해준 원동력은 무엇보다도 교육에 있다. 교육을 통한 인적 자본의 신속한 축적은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2020 미래사회와 청소년 연구 I (교육)- 청소년 교육의 트렌드와 정책 과제 -연 구 요 약산업구조의 변화나 인구변화를 고려할 때 한국 사회는 향후 지식기반사회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변화 및 가족구조의 변화, 고등교육의 대중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정보화, 정치/경제/문화적 세계화 등 사회적 요인들은 청소년 교육 환경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문헌검토와 전문가회의를 통해 사회문화 환경변화에

  • [교육행정] 유아공교육
  • 교육투자는 다음 에서 알 수 있듯이 GDP의 0.5%, 한국은 0.2%인 점을 감안할 때 무상성 측면의 공교육은 매우 저조하다. 그러나 초등교육의 경우는 OECD 국가의 평균인 2.4%보다 우리나라가 오히려 2.7%로 높으며, 중등교육의 경우도 OECD 국가 평균 1.3%보다 높은 1.4%인 것과 비교할 때 유아교육에 대한 우리나라의 투자가 특별히 낮음을 알 수 있다. OECD 국가의 GDP 대비 유아교육과 초중등교육에 대한 교육비 지원율(공공 및 민간재원)(2002년 기준)국

  • [교육과정] 부와 국가의 경제력 그리고 교육
  • PISA의 정의와 특징2절. PISA결과에 대한 현명한 태도3절. 2006 PISA 결과4절. PISA결과의 재해석5절. 한국의 문제점6절. 외국의 사례7절. PISA 평가틀을 위한 제언#*1절. PISA의 정의와 특징의무교육을 마친 만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실생활 상황과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 소양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읽기, 수학, 과학 분야 별로 평가하는국제 학업 성취도비교 연구PISA의 정의특 징1. PISA는 평가의 초점을, 학생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