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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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행 대학입시제도의 성격
2. 대학입시 구술면접 합격전략
1) 인문계 구술면접
(1) 개요
(2) 구술 면접의 평가 영역
(3) 구술 면접 고사의 형식과 방법
(4) 구술·면접(인문계) 대비 전략
2) 자연계 구술면접 - 구술면접 준비를 위한 7가지 방법

3. 대학입학의 학생의 공부방법과 생활유형
1) 공부방법
2) 생활방법
(1) 직업 윤리
(2) 대화술
(3) 글쓰기
(4) 인간관계
(5) 상식

4. OECD 국가 대입제도 비교: 한국 대입제도는 ‘갈라파고스’
1) 대부분 입시성적과 내신성적으로 선발, 비교과 반영은 예외적
2) 대부분 나라에는 입시가 있으며 입시 없는 나라는 2개국에 불과
3) 입시는 대체로 논술형이며 선다형은 일부
4) 입시와 내신이 대부분 절대평가 방식

5. 대학 신입학 일반소양시사 문제면접 예상 문제
6.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
1) 1학년‘ 나’를 찾는 시간
(1) 1학기
(2) 방학


(3) 2학기
2) 2학년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3) 3학년
4) 4학년-사회인으로의 발돋움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는 교육열풍이 대단하다. 그 중의 한국의 교육열은 전세계에서도 1위에 해당할 정도로 유태인도 감동했다고 한다. 그러한 내면에는 교육은 인생을 살아가는 바탕이 되고 힘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로 장기계획을 세워 교육정책을 실시해야만 교육효과를 거 둘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만큼 교육정책이 자꾸 바뀌는 나라도 세계에서 드문 일이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교육정책이 수시로 바뀌니 수험생들 입장과 학부모, 교사, 그리고 대학관계자들은 혼란만 가중될 뿐이다. 해방 이후 한국의 대학입시제도는 수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다.
대학입시 문제는 단지 교육의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언제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현실적으로 대학입시제도는 적격자 선발의 기능 이외에, 고등학교를 비롯한 하급 학교의 교육내용과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대학 입시의 일차적 기능은 진학 희망자 중에서 적격자를 선발하는 일이다. 어떤 사람을 적격자로 규정하느냐의 문제는 그 사회의 역사적 전통이나 교육 정책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에 따라 적격자를 선발하는 방법과 절차도 달라지게 마련이다.
입시제도 상위 단계의 학교에 진학이라는 교육 목적의 달성 수단으로서의 입시가 파행적으로 이루어지거나 무질서한 것이 아닌,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입시제도를 통하여 개인의 삶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오늘날 입시제도의 주축은 시험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정부나 평가전문기관이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시험, 출신학교나 입학할 상급학교가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시험 등의 방법이 있다.
형태면에서 보면 과거에 학습한 것을 중심으로 성취도를 평가하는 성취도검사와 일반적인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적성검사에 의한 방법이 있다. 시험은 비교적 객관적인 평가수단이지만, 학생의 다면적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미국 및 유럽에서의 선진국 경향은 전국적인 시험, 내신성적, 면접, 사회봉사활동 등 다양한 자료에 의하여 대학이 자율적으로 입학을 결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면접, 구술고사 등의 방법을 병행하여 시행한다. 한국의 대학생 선발제도를 보면 수시로 대학생을 뽑는가 하면 수능을 통한 정시로 학생을 선발하기도 하고 있다. 이에 따른 수시와 정시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고 있으나 뚜렷하고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 장에서는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희규, 20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대학입시 자율화, 빛과 그림자
2. 김영철,2018. 대한민국 교육정책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3. 김희규(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201, 대학입시 자율화, 빛과 그림자
4. 한치원, 2019. 김진만 에듀인뉴스 칼럼니스트/ 교육기업 열꿈비 공동대표
5. 한국교육의 개혁과 진로 (민관식, 광명출판사, 1975)
6. 문교사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1974)
7. 「한국중·고등학교입시제도의 변천에 관한 연구」 ( 함종규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집』21,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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