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VRIO 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3 / 2015.04.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왜 네이버 선택했을까?

새로운 세상이 사람들의 머릿속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머릿속을 지배한 또 다른 세상, ‘인터넷’ 그 것은 빠르게 우리들에게 스며들었고 그 것 안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남기고 간 흔적들이 모여 방대한 지식이 되었다. 사람들은 그 것에 접속하여 그 방대한 지식의 바다를 탐험하고 싶어 했다. 하지만 그 넓은 바다에서 본인이 원하는 지식의 진주알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그리하여 ‘인터넷’에서 새로운 것이 탄생되었다. ‘포털사이트’, 이것은 사람들에게 ‘지식의 창’ 역할을 맡아주면서 사람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전했다.
우리나라에도 이 ‘지식의 창’이 생겨났다. ‘네이버’는 우리나라 1위 포털사이트로 하루에도 약 2천2백만 명이 이 ‘지식의 창’을 통해 검색하고 수만 건의 뉴스가 올라오고 수천만 건의 댓글들이 달리는 곳이다. 현재 세계 1위 인터넷 강국인 대한민국에서 포털사이트 점유율이 70%가 넘는 네이버는 1999년 네이버(컴) 이 설립되어 당당히 인터넷 포털사이트 사업에 발을 내딛었다. 하지만 초기 네이버는 지금의 초록색 이미지도 아니었으며 검색서비스가 미약했다. 2000년에 들어서서야 네이버는 통합검색 시스템을 갖추었고 2002년에 들어서서 지식인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네이버는 엄청난 성장을 한다. 이후 네이버는 블로그, 실시간 검색순위 서비스, 한게임 인수를 통한 게임서비스, 스마트폰 시대에 맞춘 네이버 앱 등을 선보이며 국내 포털 사이트 1위 자리를 차지했다. 현재의 네이버는 웹툰, sns 라인, 뮤직서비스 등으로 확대하고 해외에도 진출하여 다양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네이버의 추진력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나는 경영전략 시간에 배운 VRIO 분석 모형을 이용하여 네이버의 내부자원과 핵심역량 등을 분석해 보려한다. 물론 네이버 정직원이 아닌 나이기 때문에 네이버의 정확한 분석은 힘들겠지만 주관적인 관점과 다양한 객관적 정보를 수집하여 멋들어진 분석을 해보려 한다.

VRIO 모형에 대해 알아보자.

좋은 횟칼이 있어야 부드러운 회를 썰 수 있듯이 네이버를 분석할 도구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내가 쓸 도구는 VRIO 모형이다. 물론 지난 수업 시간에도 자세히 배운 내용이지만 다시 확인해 보자.
참고문헌
네이버 본사 홈페이지 : http://www.navercorp.com/ko/index.nhn <네이버 세부 상황>
네이버 개인 블로그 : http://blog.naver.com/dok5464/20205082465 <네이버 역사>
네이버 개인 블로그 : http://blog.naver.com/dok5464/20203327548 <네이버 수익구조>
구글 VS 네이버 : 검색대전쟁 - 강병준, 류현정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 임원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vrio에 관해 많이 기대했찌만 기대에 미치지는 못하네요
  • ljss4***
    (2015.04.28 02:00:55)
회원 추천자료
  • ASHLEY 경영 전략 분석
  • 『경영전략 사례 발표』-애슐리-Ⅰ. 서론1. 선정이유 및 목적2. 애슐리 소개Ⅱ. 본론1. 외부분석 - Five Force Model2. 내부분석 - VRIO Model3. 경영전략4. 경영성과 및 경쟁우위분석Ⅲ. 결론1. 한계점 및 대안2. 앞으로의 방향Ⅰ. 서론1. 선정이유 및 목적현재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외식업체가 존재하고 있다.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며 많은 사람들이 자영업에 뛰어들며 소규모 외식업체도 늘었지만 외식업의 시장성을 파

  • [경영] SPAO 경영전략 제안-유니클로와의 비교 중심으로
  • 전략경영 레포트Ⅰ. Executive summary1. 주제와 주제의 선정 이유 그리고 목적 2. Fast Fashion3. SPAOⅡ. Case study1. 이랜드 그룹의 간략한 개요2. SPA 산업3. SPAO VS 유니클로Ⅲ. Analysis of case1. 기업의 외부분석(1) 외부환경분석(2) 마이클 포터의 5대 위협2. 기업의 내부분석(1) VRIO Framework(2) RBV 분석3. 기업의 경영전략 분석(1) SPAO 경영전략 분석(2) 유니클로 경영전략 분석Ⅳ. Strategic Recommendation1. 벤치마킹의 현재상황2. 스파오 전략적 취약점 보완 방향3.

  • 싸이월드(cyworld)마케팅전략과 문제점및해결방안제시<담당자인터뷰자료포함>
  • CYWORLD 마케팅< 목 차 >1. 선정동기2. 회사 소개3. 싸이월드의 연혁4. 싸이월드의 등장배경 및 성장배경 - 등장배경- 성장배경5. 싸이월드의 특징6. 싸이월드의 마케팅 전략1) 바이러스마케팅2) 솔루션 판매 마케팅(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기술)3) 감성마케팅(싸이 기상청, 테마마당)4) 스타마케팅5) 사회마케팅6) ‘페이퍼’마케팅7) 사회책임 마케팅7. 결론 (문제점, 해결방안)1) 4P 분석2) STP 3) VRIO 모형4) SWOT 분석5) 문제점 해결방안1. 선정동기

  • [전략경영] H&M의 성공사례 분석
  • 목 차 Ⅰ. 서 론 1. 기업 선정동기 2. 기업 소개(1) H&M (2) SPA Ⅱ. 본  론 : H&M의 성공사례 분석 외부 환경 분석1. Michael Porters 5 Forces Model (1) Apparel market (2) H&M 2. 주요 경쟁자 분석 (1) ZARA (2) UNIQLO 내부 환경 분석1. 내부 여건 분석 2. H&M의 VRIO 모형 분석 3. VRIO 모형을 통한 향후 전략 마케팅믹스(4P) 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Strategy) 2. 가격전략 (Price Strategy) 3. 유통전략 (Place Strategy) 4. 촉진전략 (Promotion Strategy) Ⅲ. 결 론 1. H&M의 성

  • [경영분석] 신도리코 경영전략 분석
  • Ⅰ.서론 1. 연구 목적 2. 사례 선정의 이유 Ⅱ. 회사소개 1. 사명과 비전 2. 사업 영역3. 회사 연혁4. 조직도5. 관계 회사6. 재무상태 7. 지배구조8. 종업원Ⅲ. 경쟁 전략 1. 사업 소개2. 산업 구조 분석 3. 제품 비교 분석4. VRIO 분석5. 경쟁 전략 - 비용 우위 전략Ⅳ. 기업 전략 1. 가치사슬 분석2. VRIO 분석3. 다각화의 방향4. 외부 환경 평가5. 내부 핵심 역량 평가6. 사업부 전략의 다각화에 대한 논의Ⅴ. 결론 Ⅰ. 서론 1. 연구 목적 우리 나라 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