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네이버를 대상으로 한 VRIO 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3 / 2015.04.03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 본문내용
-
왜 네이버 선택했을까?
새로운 세상이 사람들의 머릿속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머릿속을 지배한 또 다른 세상, ‘인터넷’ 그 것은 빠르게 우리들에게 스며들었고 그 것 안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남기고 간 흔적들이 모여 방대한 지식이 되었다. 사람들은 그 것에 접속하여 그 방대한 지식의 바다를 탐험하고 싶어 했다. 하지만 그 넓은 바다에서 본인이 원하는 지식의 진주알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그리하여 ‘인터넷’에서 새로운 것이 탄생되었다. ‘포털사이트’, 이것은 사람들에게 ‘지식의 창’ 역할을 맡아주면서 사람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전했다.
우리나라에도 이 ‘지식의 창’이 생겨났다. ‘네이버’는 우리나라 1위 포털사이트로 하루에도 약 2천2백만 명이 이 ‘지식의 창’을 통해 검색하고 수만 건의 뉴스가 올라오고 수천만 건의 댓글들이 달리는 곳이다. 현재 세계 1위 인터넷 강국인 대한민국에서 포털사이트 점유율이 70%가 넘는 네이버는 1999년 네이버(컴) 이 설립되어 당당히 인터넷 포털사이트 사업에 발을 내딛었다. 하지만 초기 네이버는 지금의 초록색 이미지도 아니었으며 검색서비스가 미약했다. 2000년에 들어서서야 네이버는 통합검색 시스템을 갖추었고 2002년에 들어서서 지식인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네이버는 엄청난 성장을 한다. 이후 네이버는 블로그, 실시간 검색순위 서비스, 한게임 인수를 통한 게임서비스, 스마트폰 시대에 맞춘 네이버 앱 등을 선보이며 국내 포털 사이트 1위 자리를 차지했다. 현재의 네이버는 웹툰, sns 라인, 뮤직서비스 등으로 확대하고 해외에도 진출하여 다양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네이버의 추진력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나는 경영전략 시간에 배운 VRIO 분석 모형을 이용하여 네이버의 내부자원과 핵심역량 등을 분석해 보려한다. 물론 네이버 정직원이 아닌 나이기 때문에 네이버의 정확한 분석은 힘들겠지만 주관적인 관점과 다양한 객관적 정보를 수집하여 멋들어진 분석을 해보려 한다.
VRIO 모형에 대해 알아보자.
좋은 횟칼이 있어야 부드러운 회를 썰 수 있듯이 네이버를 분석할 도구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내가 쓸 도구는 VRIO 모형이다. 물론 지난 수업 시간에도 자세히 배운 내용이지만 다시 확인해 보자.
- 참고문헌
-
네이버 본사 홈페이지 : http://www.navercorp.com/ko/index.nhn <네이버 세부 상황>
네이버 개인 블로그 : http://blog.naver.com/dok5464/20205082465 <네이버 역사>
네이버 개인 블로그 : http://blog.naver.com/dok5464/20203327548 <네이버 수익구조>
구글 VS 네이버 : 검색대전쟁 - 강병준, 류현정
네이버, 성공 신화의 비밀 - 임원기
자료평가
- vrio에 관해 많이 기대했찌만 기대에 미치지는 못하네요
- ljss4***
(2015.04.28 02:00: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