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론] 수업모형(수업지도안)과 개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ㆍ학습 이론과 수업 모형
1.1 학교학습모형
1.2 한국교육개발원 (KEDI)의 수업과정모형
1.2.1 구성요소와 절차
1.2.2 각 단계의 특징 및 주요 활동

2. 수업지도안
2.1 교수ㆍ학습의 계획
2.2 수업지도안의 구비 조건
2.3 수업지도안의 작성요령과 양식
2.3.1 수업지도안의 작성요령
2.3.2 수업지도안의 양식

3. 교수개별화
3.1 개별화 교육의 개념
3.2 개별화 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법
3.3 개별화 교육의 문제점

4. 결론 및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수ㆍ학습 이론과 수업 모형

교수ㆍ학습이론이란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해 주고, 예언해주는 일반화된 법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ㆍ학습이론을 알고 적용한다면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학교 현장에서는 교수ㆍ학습이론과 함께 수업모형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는데, 학자에 따라서는 이론과 모형을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같은 의미로 해석하는 사람들도 많다.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이론을 모형보다 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한다.
수업모형은 크게 일반절차모형, 학습조건모형, 행동모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절차모형이란 수업의 절차를 중심으로 체계화해 놓은 이론으로 대표적인 이론은 Glaser의 수업모형, 한국교육개발원(KEDI)의 수업모형 등이 있다. 학습조건모형이란 학습이 일어나는 조건 또는 상황을 중심으로 체계화해 놓은 이론으로 개념수업모형, 경험수업모형, 탐구수업모형 등이 있다. 행동모형이란 교사의 수업행동을 중심으로 체계화해 놓은 이론으로 Flanders의 수업형태 분석 모형 등이 있다.

1.1 학교학습모형

이러한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앞서 배운 Carroll, Bloom, Bruner 및 Gagné의 모형을 참고하여 학교학습모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金學守(1996), 『現代敎授-學習論』, 敎育科學社
김철주(1999),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탐구 , 경기:강남대학교 출판부
이성호, 『교수방법의 탐구』, 양서원
염광일(2003), 『개별화 교수ㆍ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교육인적 자원부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
  • Ⅰ. 서 론학교교육에서 교육행위는 교사의 가르치는 일과 학생의 배우는 일이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환경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모든 활동은 직간접적으로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사이에 이루어지는 수업과 관련되어 있고 또 수업을 위한 활동이다. 따라서 장학은 이러한 수업의 변인과 관련해 교사의 교수행위에 영향을 주고, 교육과정의 질을 개선하며, 학습환경을 재구성하여 긍극적으로는 학생의 학습행위의 변화

  • [교육과정] 상보적 교수법
  • 론 대표적 학자 61) Annemarie Sullivan Palincsar 62) Ann L. Brwon 7 3) Michael Pressley 83.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94. 상보적 교수법의 수업 절차 105. 상보적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 136. 상보적 교수법의 장․단점 137. 상보적 교수법 적용 시 유의할 점 148.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사례 151) 상보적 수업이 작문수행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 152) 지리개념 발달과 상보적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169. IRT 1810. 상보적 교수법 동영상 자료 2111. 상보적 교수법 지도안 &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론적 관점(3) 사회응집성의 관점(4) 실제적인 관점2-3 협동학습 교수 학습 원리(1) 협동 학습의 기본원리2-4 협동학습 모형 2-5 협동학습 유형의 과목별 적용 Ⅲ. 협동학습의 특징과 효과 ⅰ. 협동학습의 특징ⅱ. 협동학습 수업설계에 필요한 요건 ⅲ. 협동학습의 효과Ⅳ. 협동학습의 실제 ⅰ. 협동학습의 6가지 열쇠 ⅱ. 협동학습의 전개2-1 구조화 협동학습과 비구조화 협동학습2-2 협동학습의 절차ⅲ. 협동학습과정의 실질적 적용 예 (지도안)Ⅴ.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학습의실제☺4.개별화 학습 적용의 예(수업 지도안)☺(6학년 영어-단원6-2.13.Thats Too Bad)5.효율적인개별화 수업을 위한 제언☺2.1.개별화 학습의 개념2.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근거2.3.개별화 학습의 원리2.4.개별화 학습의 관련요소2.5.개별화 학습의 설계3.1.개별화 수업의 첫걸음3.2. 개별화 교실 경영3.3.개별화 학습의 전개3.4.수준별 개별화 교수 학습 전략3.5.개별화 교육의 실태 분석 3.6.개별화 교육보도자료4.1.단원의 개관4.2.발전 개통 4.3.과

  • 사회과 기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법과 그를 적용한 실제 수업 사례
  • 사회과 기능향상을 위한교수 ․ 학습법과그를 적용한 실제 수업 사례- 目 次 -Ⅰ. 서 론연구의 필요성과 문제제기보고서의 주요 내용Ⅱ. 본 론1. 사회과에서 요구하는 기능의 종류와그에 따른 의미2. 사회과 기능과 관련해 본 조의 선택: 지리 기능3. 지리 영역 학습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기에 적절한 논문의 내용과 선정이유4. 논문에서 나온 수업모형을 적용하기에적합했던 단원선정과 그 이유.5. 실제 수업에의 적용 - 지도안6. 지도안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