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론] 수업모형(수업지도안)과 개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ㆍ학습 이론과 수업 모형
1.1 학교학습모형
1.2 한국교육개발원 (KEDI)의 수업과정모형
1.2.1 구성요소와 절차
1.2.2 각 단계의 특징 및 주요 활동
2. 수업지도안
2.1 교수ㆍ학습의 계획
2.2 수업지도안의 구비 조건
2.3 수업지도안의 작성요령과 양식
2.3.1 수업지도안의 작성요령
2.3.2 수업지도안의 양식
3. 교수개별화
3.1 개별화 교육의 개념
3.2 개별화 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법
3.3 개별화 교육의 문제점
4. 결론 및 소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수ㆍ학습 이론과 수업 모형
교수ㆍ학습이론이란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해 주고, 예언해주는 일반화된 법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ㆍ학습이론을 알고 적용한다면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학교 현장에서는 교수ㆍ학습이론과 함께 수업모형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되는데, 학자에 따라서는 이론과 모형을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같은 의미로 해석하는 사람들도 많다.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이론을 모형보다 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한다.
수업모형은 크게 일반절차모형, 학습조건모형, 행동모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절차모형이란 수업의 절차를 중심으로 체계화해 놓은 이론으로 대표적인 이론은 Glaser의 수업모형, 한국교육개발원(KEDI)의 수업모형 등이 있다. 학습조건모형이란 학습이 일어나는 조건 또는 상황을 중심으로 체계화해 놓은 이론으로 개념수업모형, 경험수업모형, 탐구수업모형 등이 있다. 행동모형이란 교사의 수업행동을 중심으로 체계화해 놓은 이론으로 Flanders의 수업형태 분석 모형 등이 있다.
1.1 학교학습모형
이러한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앞서 배운 Carroll, Bloom, Bruner 및 Gagné의 모형을 참고하여 학교학습모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金學守(1996), 『現代敎授-學習論』, 敎育科學社
김철주(1999),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탐구 , 경기:강남대학교 출판부
이성호, 『교수방법의 탐구』, 양서원
염광일(2003), 『개별화 교수ㆍ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교육인적 자원부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