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어교수법 |
---|---|---|---|---|---|
공통 | 영어교수법 교재 8장에 나와 있는 통합적 교수법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징을 정리하시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자 중심의 교육론
1) 영어 교육의 방향
2) ESL 영어 교수법 경향
2. 학습자 중심 영어 교수 방법론
1) 영어 교육 출발점에서의 사전 조사 활동
2) 교실에서의 영어 교육의 절차
3)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언어 교수법
4) 상호적 의사 소통 학습 활동
3.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수준별 교육과정과 영어 교육
1) 수준별 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영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
(1) 과업 중심의 활동을 위한 다양한 방법 고안
(2) 열린 교육의 권장
(3)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습5. 학습자 중심 영어과 교수법
1) 교과서 재구성을 통한 학습자 중심 영어 교육
2) 다양한 교재의 투입을 통한 학습자 중심 영어 교육
6. 학교 현장의 영어 교육 실례Ⅲ. 결 론
참고자료
참고자료 권오량,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 영어를 통한 영어 지도는 불가능한가, 2003.
김덕기, 영어 교육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외국어 교육 접근 방법과 교수법, 리차드, 잭 C., 서울 : Cambridge, 2003
김정렬(2003). 초등영어 통합 교육론. 한국문화사: 서울.
외국어교육의 교수 기법과 원리, Larsen-Freeman, Diane, 동인, 2003
방영주역(2003). 외국어 교육의 교수기법과 원리. 서울: 동인.
김진철 외.(2005). 초등영어교육. 경문사.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영어교육은 요즘 세계화,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최대의 호황기를 구가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영어교육이 열풍을 일고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이 영어수업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영어 공교육와 일환에 입각하여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맞는 교육이라고 여긴다. 그렇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외국 원어민 교사가 말한 내용을 학생들이 전혀 알아듣지 못해 한 시간 내 허송시간만 보내고 나와 무료하기 그지없다.
국제화 시대에 영어의 의사소통 능력은 국제 정치 외교 및 경제, 과학 기술의 상호 교류 등 국가 전반의 발전과 번영에 직결될 뿐 아니라 세계 평화 증진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의사 소통 수단이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의사 소통 능력 위주의 영어 교수-학습 방법이 그 어는 때보다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1980년대부터는 의사 소통 능력의 개발에 역점을 두고서 기능-의미적 교수 요목(functional-notional syllabus)을 활용한 의사 소통 훈련이 권장되어 오고 있다.
교과부가 마련한 학습법 및 교수법에 따르면 의사소통 위주의 영어수업 방식을 진행하기 위해 영어로 된 출판물, 신문, 일상 대화 등에서 쓰이는 약 3억3000만 단어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인 코퍼스(corpus)가 활용된다. 코퍼스에 따르면 ‘현대적인’이란 뜻을 가진 ‘modern’이란 단어도 말할 때(speaking)보다는 쓸 때(writing) 더 자주 쓰인다. 또 CBI(내용중심교수법ㆍContent-Based Instruction)을 활용해 다른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기 위한 수업모형과 교재도 개발된다. 영어 교육 과정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교육 연극 기법에서 도입된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