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어교수법
공통 영어교수법 교재 8장에 나와 있는 통합적 교수법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징을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자 중심의 교육론
1) 영어 교육의 방향
2) ESL 영어 교수법 경향
2. 학습자 중심 영어 교수 방법론
1) 영어 교육 출발점에서의 사전 조사 활동
2) 교실에서의 영어 교육의 절차
3)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언어 교수법
4) 상호적 의사 소통 학습 활동
3.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수준별 교육과정과 영어 교육
1) 수준별 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영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
(1) 과업 중심의 활동을 위한 다양한 방법 고안
(2) 열린 교육의 권장
(3)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습5. 학습자 중심 영어과 교수법
1) 교과서 재구성을 통한 학습자 중심 영어 교육
2) 다양한 교재의 투입을 통한 학습자 중심 영어 교육
6. 학교 현장의 영어 교육 실례Ⅲ. 결 론

참고자료






참고자료 권오량,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 영어를 통한 영어 지도는 불가능한가, 2003.
김덕기, 영어 교육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외국어 교육 접근 방법과 교수법, 리차드, 잭 C., 서울 : Cambridge, 2003
김정렬(2003). 초등영어 통합 교육론. 한국문화사: 서울.
외국어교육의 교수 기법과 원리, Larsen-Freeman, Diane, 동인, 2003
방영주역(2003). 외국어 교육의 교수기법과 원리. 서울: 동인.
김진철 외.(2005). 초등영어교육. 경문사.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어교육은 요즘 세계화,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최대의 호황기를 구가하고 있어 전국적으로 영어교육이 열풍을 일고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이 영어수업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는 이명박 정부의 영어 공교육와 일환에 입각하여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맞는 교육이라고 여긴다. 그렇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외국 원어민 교사가 말한 내용을 학생들이 전혀 알아듣지 못해 한 시간 내 허송시간만 보내고 나와 무료하기 그지없다.
국제화 시대에 영어의 의사소통 능력은 국제 정치 외교 및 경제, 과학 기술의 상호 교류 등 국가 전반의 발전과 번영에 직결될 뿐 아니라 세계 평화 증진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의사 소통 수단이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의사 소통 능력 위주의 영어 교수-학습 방법이 그 어는 때보다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1980년대부터는 의사 소통 능력의 개발에 역점을 두고서 기능-의미적 교수 요목(functional-notional syllabus)을 활용한 의사 소통 훈련이 권장되어 오고 있다.
교과부가 마련한 학습법 및 교수법에 따르면 의사소통 위주의 영어수업 방식을 진행하기 위해 영어로 된 출판물, 신문, 일상 대화 등에서 쓰이는 약 3억3000만 단어의 대규모 데이터베이스인 코퍼스(corpus)가 활용된다. 코퍼스에 따르면 ‘현대적인’이란 뜻을 가진 ‘modern’이란 단어도 말할 때(speaking)보다는 쓸 때(writing) 더 자주 쓰인다. 또 CBI(내용중심교수법ㆍContent-Based Instruction)을 활용해 다른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기 위한 수업모형과 교재도 개발된다. 영어 교육 과정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교육 연극 기법에서 도입된 학습자 중심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0나. 영역별 구체적 목표 215. 특별활동의 내용 22가. 내용 선정의 원칙 22나. 특별활동의 내용 체계 23다. 각 영역별 구체적 내용 246. 특별활동의 방법 26가. 특별활동의 운영 26나. 영역별 지도 방법 287. 특별활동의 평가 32가. 특별활동 평가의 특징 32나. 특별활동 평가의 지침 32다. 특별활동 평가의 방법과 절차 338.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34가.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방향 35나.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의 체제 359. 신 구 특별활동 교육과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정리하고 보관하고 인출하고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식 및 정보 처리 능력은 현대인에게는 삶을 위한 필수 기능이 되고 있다. 우리는 지식정보 중심의 사회 운용을 정부, 기업, 도서관 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교통과 통신은 전산화되어 있고, 전산을 통한 지식정보의 처리는 이 분야 업무의 기본이 되고 있다. 현대 사회는, 한편으로는, 다원화 및 다양화 사회이기도 하다. 이 말은, 달리 말하면, 전문성을 비롯하여 취미, 기호 등에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공통적으로 학교 중심 교육과정 체제를 강조한다는 점이다. 영국이나 미국은 이미 1980년대 들어서면서 범국가적 차원의 대대적인 교육개혁을 진행중이다. 영국은 1988년의 교육개혁법(Educa- tional Reform Act)을 통하여 국가 교육과정(The National Curriculum)을 도입하였으며, 영국의 초중등 교육기관에서 공통적으로 이수해야 할 교과목을 국가차원에서 처방해 주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집권화의 단면을 수용하는 움직임이다. 한편, 미국의 경우에도 1983년 위

  • 교육 - 교육학 요약
  • 법 : 學而時習 제2장 서양교육사1. 고대교육(1) 그리스 교육(BC 1200~1800)  1) 문화적 특징    ① 현세중심문화, 도시국가중심    ② 단체중심의 사회    ③ 계급사회(노예기반사회- 경제적 기반)        - 시민들은 생산활동과 분리되어 다양한 학문과 문화가 발달한다.       (정치학, 사화학, 수사학, 문학, 미술, 음악, 웅변, 연극, 무요, 체육, 철학등 - 교양인)  2) 교육    ① 교육목적 : 자유인, 개성인, 지식인 육성    ② 교육내용

  •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 선택제4장 교사의 역할 10제5장 음악 듣기 12제6장 노래부르기 - 15제7장 악기 다루기 19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 20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 - 24제10장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 31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