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기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법과 그를 적용한 실제 수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정의,배경,중요성,과정, 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문제점,사례,방법
-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의의,절차,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수업,PBL)적용,사례,성과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목차
-
Ⅰ. 서 론
연구의 필요성과 문제제기
보고서의 주요 내용
Ⅱ. 본 론
1. 사회과에서 요구하는 기능의 종류와
그에 따른 의미
2. 사회과 기능과 관련해 본 조의 선택
: 지리 기능
3. 지리 영역 학습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
하기에 적절한 논문의 내용과 선정이유
4. 논문에서 나온 수업모형을 적용하기에
적합했던 단원선정과 그 이유.
5. 실제 수업에의 적용 - 지도안
6. 지도안 해설 - 이론적 정당화
Ⅲ. 결 론
1. 요약 및 결론
2. 제언
- 본문내용
-
5. 실제 수업에의 적용 - 지도안
가. 단원명 : 1. 우리 시․도의 모습
나.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시․도의 모습’에 대하여 지리적 및 역사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한 지역의 모습을 지도를 이용하여 알아보고, 자연 환경과 생활 모습과의 관계를 이해하며, 달라진 시․도의 모습을 알아보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첫째 주제는 지도를 이용하여 시․도의 자연 환경 및 인문 환경에 관한 주요 사실, 현상, 특징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둘째 주제에서는 계절에 따른 자연 환경의 변화가 지역 사람들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 자연 재해의 종류 및 극복 과정이나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였다.
셋째 주제에서는 지역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사진, 그림, 지도, 연표 등을 통해서 알아보고, 현장 학습의 순서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였다.
다. 단원의 학습 계열
선수 학습
본시 학습
3학년 1학기
1-2. 그림지도로 살펴본 고장의 모습
4학년 1학기
1-1. 지도에 나타난 우리 시․도의 모습
라. 단원 목표
〈지식․이해〉
■ 지도의 기본 요소 활용 방법을 이해한다.
■ 지도를 이용해서 시․도의 자연 환경과 인문 환경에 관한 주요 특징을 이해한다.
■ 계절에 따른 자연 환경의 변화가 지역 주민의 생활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지역에서 발생되는 자연 재해의 종류와 극복 과정을 이해한다.
■ 우리 지역의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이 변화하였음을 이해한다.
〈기능〉
■ 시․도의 여러 가지 지도를 비교하고 지도를 활용할 수 있다.
■ 지역의 자연 환경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찾아낼 수 있다.
■ 우리 지역의 달라진 모습을 연표로 나타낼 수 있다.
■ 현장 학습 계획과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가치․태도>
■ 우리 시․도의 자연 환경과 주민의 생활 모습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 문화재나 유물, 유적, 민속자료 등에 대하여 애정을 가지고, 이를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자연 재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갈등 상태에 대한 가치 판단을 한다.
■ 지역 사회에 대하여 긍지를 가지고 발전에 관심을 가진다.
마. 단원 전개 계획
차시
주제
제 재
주요활동 내용
쪽수
1
∘단원 도입 및 계획
2~5
2~3
(1) 지도에 나타난 우리 시․도의 모습
지도를 알아보자
∘지도의 기본 요소(방위․위치, 기호, 등고선, 축척)
∘지도를 이용한 시․도의 모습
6~13
4~5
지도를 이용하여 배우자
∘시․도의 교통, 인구 분포, 관광지, 특산물 등의 모습
14~19
6
선택 학습
∘주어진 지도에서 보물찾기
20~21
7~8
(2) 우리 시․도의 자연 환경과 생활
우리 시․도의 사계절
∘시․도의 사계절 모습
∘계절과 생활 모습과의 관계
22~25
9~10
자연 재해의 극복
∘자연 재해의 종류와 극복 사례
∘자연 재해 극복 과정의 문제점
26~31
11
선택 학습
∘자연 재해를 지역 지도에 표시하기
∘그래프 보고 자연 재해의 종류와 원인 예상하기
∘자연 환경 소책자 만들기
32~33
12~13
(3) 우리 시․도의 달라진 모습
어떻게 달라졌을까
∘지역의 옛날과 오늘날의 변화 모습 비교
∘지역의 연표 작성
34~37
14~15
알고 떠나자
∘지역의 유래를 알아내는 방법
∘현장 학습 방법
38~41
16
선택학습
∘지역의 모습이 30년 전에 비해 달라진 점과 달라지지 않은 점
∘성장 과정을 연표로 나타내기
∘현장 학습 계획서 만들기
42
17
단원 정리 학습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응용한 문제 해결
∘옛날의 모습에 대한 내용을 그림으로 그리기
∘계절이 바뀌면 생활은 어떻게 달라질까?
∘주어진 상황을 백지도에 나타내기
43~4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