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기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법과 그를 적용한 실제 수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연구의 필요성과 문제제기
보고서의 주요 내용
Ⅱ. 본 론
1. 사회과에서 요구하는 기능의 종류와
그에 따른 의미
2. 사회과 기능과 관련해 본 조의 선택
: 지리 기능
3. 지리 영역 학습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
하기에 적절한 논문의 내용과 선정이유
4. 논문에서 나온 수업모형을 적용하기에
적합했던 단원선정과 그 이유.
5. 실제 수업에의 적용 - 지도안
6. 지도안 해설 - 이론적 정당화
Ⅲ. 결 론
1. 요약 및 결론
2. 제언
본문내용
5. 실제 수업에의 적용 - 지도안

가. 단원명 : 1. 우리 시․도의 모습

나.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시․도의 모습’에 대하여 지리적 및 역사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한 지역의 모습을 지도를 이용하여 알아보고, 자연 환경과 생활 모습과의 관계를 이해하며, 달라진 시․도의 모습을 알아보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첫째 주제는 지도를 이용하여 시․도의 자연 환경 및 인문 환경에 관한 주요 사실, 현상, 특징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둘째 주제에서는 계절에 따른 자연 환경의 변화가 지역 사람들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 자연 재해의 종류 및 극복 과정이나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였다.
셋째 주제에서는 지역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사진, 그림, 지도, 연표 등을 통해서 알아보고, 현장 학습의 순서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였다.

다. 단원의 학습 계열
선수 학습

본시 학습





3학년 1학기
1-2. 그림지도로 살펴본 고장의 모습
4학년 1학기
1-1. 지도에 나타난 우리 시․도의 모습


라. 단원 목표
〈지식․이해〉
■ 지도의 기본 요소 활용 방법을 이해한다.
■ 지도를 이용해서 시․도의 자연 환경과 인문 환경에 관한 주요 특징을 이해한다.
■ 계절에 따른 자연 환경의 변화가 지역 주민의 생활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지역에서 발생되는 자연 재해의 종류와 극복 과정을 이해한다.
■ 우리 지역의 옛날과 오늘날의 모습이 변화하였음을 이해한다.
〈기능〉
■ 시․도의 여러 가지 지도를 비교하고 지도를 활용할 수 있다.
■ 지역의 자연 환경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찾아낼 수 있다.
■ 우리 지역의 달라진 모습을 연표로 나타낼 수 있다.
■ 현장 학습 계획과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가치․태도>
■ 우리 시․도의 자연 환경과 주민의 생활 모습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 문화재나 유물, 유적, 민속자료 등에 대하여 애정을 가지고, 이를 보호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자연 재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갈등 상태에 대한 가치 판단을 한다.
■ 지역 사회에 대하여 긍지를 가지고 발전에 관심을 가진다.

마. 단원 전개 계획
차시
주제
제 재
주요활동 내용
쪽수
1


∘단원 도입 및 계획
2~5
2~3
(1) 지도에 나타난 우리 시․도의 모습
󰊱 지도를 알아보자
∘지도의 기본 요소(방위․위치, 기호, 등고선, 축척)
∘지도를 이용한 시․도의 모습
6~13
4~5
󰊲 지도를 이용하여 배우자
∘시․도의 교통, 인구 분포, 관광지, 특산물 등의 모습
14~19
6
선택 학습
∘주어진 지도에서 보물찾기
20~21
7~8
(2) 우리 시․도의 자연 환경과 생활
󰊱 우리 시․도의 사계절
∘시․도의 사계절 모습
∘계절과 생활 모습과의 관계
22~25
9~10
󰊲 자연 재해의 극복
∘자연 재해의 종류와 극복 사례
∘자연 재해 극복 과정의 문제점
26~31
11
선택 학습
∘자연 재해를 지역 지도에 표시하기
∘그래프 보고 자연 재해의 종류와 원인 예상하기
∘자연 환경 소책자 만들기
32~33
12~13
(3) 우리 시․도의 달라진 모습
󰊱 어떻게 달라졌을까
∘지역의 옛날과 오늘날의 변화 모습 비교
∘지역의 연표 작성
34~37
14~15
󰊲 알고 떠나자
∘지역의 유래를 알아내는 방법
∘현장 학습 방법
38~41
16
선택학습
∘지역의 모습이 30년 전에 비해 달라진 점과 달라지지 않은 점
∘성장 과정을 연표로 나타내기
∘현장 학습 계획서 만들기
42
17
단원 정리 학습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응용한 문제 해결
∘옛날의 모습에 대한 내용을 그림으로 그리기
∘계절이 바뀌면 생활은 어떻게 달라질까?
∘주어진 상황을 백지도에 나타내기
43~4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기능․지식을 어느 정도 습득하는 일이다. 계산능력을 습득하여 어느 정도의 속도와 정확성을 기하는 것, 따라서 이 프로젝트는 반드시 전통적인 교과를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프로젝트학습법을 적용하여 실제 학습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상황을 프로젝트 학습이라고 할 때, 기본적으로 프로젝트의 종류는 매우 다양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구성원의 수, 적용형태, 활동형태의 준거에 따라 분류하면 밑의 표와 같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그것의 부적절성을 지적(원하는 것을 해야한다-마약, 이쁘게 보이고 싶다-노출, 불로소득 절대반대-상속)`포함검사: 도덕 원리를 더 일반적이고 포괄적 개념으로 확대 해석(반칙-위법, 표절-도둑질)`역할교환 검사: 도덕원리를 자신에게 적용했을 때에도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가`보편적 결과검사: 그 원리를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실천했을 때의 결과를 예상4. 교사의 역할: 적절한 발문으로 학생들의 기능을 발달시키는 훈

  • 사회과교육(수업)토의학습,가치수용학습, 사회과교육(수업)연표학습,현장체험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협동학습,ICT활용학습,역사지도학습,탐구학습
  • 그림이나 글로 나타내고 발표하기 -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다짐을 글이나 그림으로 나타낸다.-다짐을 담은 글이나 그림을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한다.정 리◦공공시설물을 사용할 때 지킬 일을 설명하고 강조한다.◦계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한다.◦평소 생활 속에서 실천 사항을 점검하고 평가한다.◦차시예고Ⅲ. 사회과교육(수업) 연표학습1. 연표 학습의 의의역사 교육을 할 때 시간의 흐름을 학생들에게 명백히 이해시키기 위

  • 초인지(상위인지, 메타인지)의 의미, 수학적 사고, 초인지(상위인지, 메타인지)와 초인지(상위인지, 메타인지)적 규제, 사고신장 사례, 초인지(상위인지, 메타인지)와 인지 비교, 평가, 초인지(상위인지) 발전 분석
  •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열린 정의란 개념에 대한 대략적인 정의를 한 이후, 그것을 보충하기 위한 몇 개의 전형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것으로, 문제는 제시된 몇 개의 전형적인 사례를 제외한 나머지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 기준을 얻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정의된 개념을 불명확한 것으로 인식시키게 하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메타인지 개념에 대해서도 예외는 아니다. 메타인지 개념의 불명확성 문제를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수업의 교육적 특징Ⅷ.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모형(사례)1. 교수-학습의 유형에 따른 구분1) 문제해결 수업2) 토의수업3) 탐구학습2. 수업 단계별 인터넷 활용1) 수업계획2) 보충 및 심화학습 자료 제시3) 학습자료 제시4) 평가정보 제시5) 학생작품 게시3. 활용 사례Ⅸ. 결론Ⅰ. 서론시대에 따른 교육의 변화는 역사적 필연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창의성을 상실한 단순 지식인과 기능인을 대량생산하는 지금까지의 교육은 표준화된 상품을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