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장학
1. 장학의 개념과 기능
2. 장학의 원리와 기술
3. 장학의 발달
4. 장학의 방법
5. 장학의 유형
6. 장학행정의 과제

Ⅲ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
1. 장학의 학교(유치원)현장 중심화
2. 장학의 전문화
3. 장학의 민주화
4. 장학여건의 충실화

Ⅳ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Ⅴ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Ⅵ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교원들의 노력
1.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교장·교감·원장·원감의 노력
2.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부장교사의 노력
3.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교사들의 노력

Ⅶ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교교육에서 교육행위는 교사의 가르치는 일과 학생의 배우는 일이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환경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모든 활동은 직·간접적으로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사이에 이루어지는 수업과 관련되어 있고 또 수업을 위한 활동이다. 따라서 장학은 이러한 수업의 변인과 관련해 교사의 교수행위에 영향을 주고, 교육과정의 질을 개선하며, 학습환경을 재구성하여 긍극적으로는 학생의 학습행위의 변화를 가져오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 교육의 양적 팽창과 학교교육의 거대화에 따른 교육의 질적 관리에 대한 교육적·사회적 요구가 고조됨에 따라 장학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장학이 교사들의 성장·발달을 도와주는 가치로운 활동으로서 [역할]로서 보다는 [과정]으로서 장학을 이해하는 관점에서, 교원들의 장학에 대한 인식과 요구, 자율장학의개념과 모형, 자율장학의 계획·실행·평가에 관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장에서 앞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종합하여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끝으로 교장·교감·원장·부장교사·교사들에게 요구되는 노력이 무엇인가를 나름대로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이 상섭 / 형설출판사,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권기욱 / 대구대학교 출판부 단행본, 2001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론 형설출판사 송미섭, 라동진


◎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남정걸


◎ 학교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주삼환 저


◎ 교육행정학개론 양서원 권기욱, 조남두, 유현숙 외 4명


◎http://www.edujc.com/html/column/3col_s/3_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과 장학의 기본방향
  • 영의 한 형태로 정의하는 관점, 지도성의 측면에서 정의하는 관점 등이 그것이다. 김종철은 장학의 개념을 법규적 측면, 기능적 측면, 이념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로 법규적 측면에서의 장학이란 교육활동의 계획연구, 행정관리, 학습지도, 생활지도 등을 포함하는 제반 영역에 걸쳐 계선조직을 통한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을 의미한다. 둘째로 기능적 측면에서의 장학은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

  • 영유아교육과정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과정의 역사
  • 운영요령 시기(1945~1960년)3) 아동복지법 시기(1961~1981년)4) 유아교육진흥법 시기(1982~1990년)5)영유아보육법 시기(1991~2004년)6) 표준보육과정의 제정(2005~현재)1.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화(1897~1968년)1) 초창기(1897~1945년) 광복 이전전통사회의 유아교육은 대부분 가정에서 이루어졌으며, 다만 남자아이들이 글을 배우기 위하여 서당에 다녔다. 따라서 특별히 유아들만을 우한 교육기관이 존재하지는 않았다.

  •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과정의 역사
  • 및 정신으로 생활하는 유능한 한국인 양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건강, 사회, 자연,언어, 예능의내용으로 구성됨. 유치원 교육은 통합적으로 접근하여야 함을 강조함.Dewey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영향받음. 교육내용 유아 발달 수준의 고려, 생활경험중심, 흥미중심의 학습형태를 권장. 교육 방법 유아의 흥미 중심, 놀이 중심 교육, 개인차에 따른 교육강조함. 유아의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다섯 개 생활 영역과 하루일과의 통합적 운영, 다양하고

  • [유아교육기관경영] 영유아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
  • 장학이라 보고 있다.본론에서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장학 담당자의 자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1. 장학의 기능장학이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교사를 지도조언하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이라면 그 기능도 장학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역할이다.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운영과 이를 지원하기

  • 유아4_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목 차 -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영유아교육기관 운영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유치원 교사의 자격기준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기준을 서술하시오.재무회계의 기본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영유아교육기관을 설립할 때 시설의 위치와 형태에 대해 고려해야할 사항을 서술하시오.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절차를 서술하시오.학급편성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참고문헌1. 어린이집의 종류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