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인지적도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지주의 심리학
1. Köhler의 통찰론
2. Lewin의 장이론
3. 형태론
4. 정보처리이론
5. 구성주의 : piaget의 인지 구성주의
Vygotsky의 사회 구성주의

Ⅱ. 구성주의 학습 모델
1. 인지적 도제모델
2. 상황적 학습모델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Ⅲ. 인지적 도제 교수법
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의 절차
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

Ⅳ. 인지적 도제 방법의 실체

Ⅴ. 관련 교수 방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 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 Palincsar와 Brown의 읽기에 대한 상호적 교수 방법

Ⅵ.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Ⅶ. 인지적 도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Ⅷ. 인지적 도제 수업 모형 적용의 유의점

본문내용
Ⅰ. 인지주의 심리학

인지주의는 지식의 본질, 이성의 가치, 마음의 내용 등을 논의한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18세기 후반부터 등장한 행동주의에 밀려 인지연구는 관심의 대상에서 멀어졌지만, 2차 세계대전 동안 복잡한 인간 기능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 혁명이 이루어지고 언어의 발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인지에 대한 연구가 부활하기 시작했다.
학습자가 경험을 통해서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과 같은 지각을 인지라고 하며, 인지는 곧 사고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인지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이 세상에서 의미를 찾고자 하는 시도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학습의 대상은 지식이며, 지식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학습자는 자발적으로 경험을 하고자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를 추구하며, 새로운 통찰을 얻기 위해 기존의 지식을 재조직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인지주의자들은 다양한 학습에 관심을 둔다. 따라서 전체 분야를 대표하는 단 하나의 인지 이론은 존재하지 않겠으나, 대표적인 인지주의 학습이론으로는 Köhler의 통찰론, Lewin의 장이론, Wertheimer 등의 형태이론, Atkinson 등의 정보처리이론, Piaget 등의 구성중의 이론 등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 이성호, 교수방법론, 학지사, 1999

․ 이성은 외 2인,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2002

․ http://musicteach.com.ne.kr/htmls/edu_data/edu_02.htm

․ http://home.pusan.ac.kr/%7Ekty63/edu.html

․ http://www.seti.re.kr/data/kejr/09109_jolee.hwp

․ http://pax.hoseo.ac.kr/resrc_bb5011/theories/상황학습이론_files/frame.htm#
slide0406.htm

․ http://musicteach.com.ne.kr/htmls/edu_data/edu_02.htm

․ http://blog.naver.com/hutarinoai.do?Redirect=Log&logNo=1200069587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학습절차,분류별내용,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활용사례,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설계방법,적용상유의점
  •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학습 절차1. 모델링 단계(modeling)2. 교수적 발판제공단계(scaffolding)3. 교수지원중단(fading)Ⅳ.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분류별 내용Ⅴ.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활용 사례Ⅵ.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설계 방법Ⅶ. 인지적도제이론(인지적도제학습)의 적용상 유의점Ⅷ.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인지적 도제 모형은 형식교육이 피상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두어 복잡한 성격

  •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 특징과 단계,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 사례,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 제 교수방법, 제한점
  • 인지적도제학습(인지적도제이론)의 배경과 개념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저명한 수업 모델이다. 이것의 발달은 단순한 기술이나 부적합한 지식에 대한 교육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잠재적으로 공헌하고 있다. 인지 과학에서 상황인지 패러다임으로의 변화에 대처하는 학습에 대한 최근의 연구에서 보면 학습과 인지의 본질과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공학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에 대한 재인식을 하고 있다.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과

  • [교수학습이론] 인지적 도제 학습
  • 인지적 도제 학습의 필요성가.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상을 기르기 위해 창의적이고 비판적 인 사고, 그리고 유연성 (융통성) 있는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주어야 함나. 학습공동체 구성원들과의 의미협상을 통해 학습과제를 새롭게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 속 으로 흡수하여 독자적인 자신의 지식구조를 이루게 된다(최현섭, 1995).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고차적 학습의 강조, 실제 상황에 기초한 학습, 협동 학습 원리들 을 학습

  • [교육과정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인애(1998)「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원리와 적용」교육이론과 실천 제8권 제1호• 강인애(1999)「왜 구성주의인가」문음사• 강인애 외(1999)「구성주의와 교과교육」문음사• 김선영(2001)「유아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아동학회지 22(4)• 김종문(2007)「구성주의 교육학」교육과학사•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2011)「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교육과학사• 서희선(2007)「구성주의를 적용한 중학교 도덕과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인지적 발달의 기원머리속에사회관계에 참여하는 개인교수학습 분석내용적극적인 인지적 구조의 재편성관련 공동체에 참여를 통한 사회문화적 행동양식 습득 및 동화과정최종목표개인 경험의 사회 문화적 타당성 검증개인들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 문화적 관습 습득이론적 관심개인의 인지적 발달과정사회 문화적 과정환경교사와 학생 간에 형성되는 문화를 조사(상이성 강조)공동체의 문화를 반영하는 학습교육의 실태조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