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인지적도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인지적도제학습, 문제중심학습, 자원기반학습방법과 매체의 활용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원칙,이론,활용,상황수업모형,목표중심시나리오모형,인지적도제학습모형
- [과학과교육][과학과수업]과학과교육(수업) 가설검증학습,발견학습,현장학습,경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 토의학습,순환학습,인지적도제학습
- 평생교육,인지적도제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상황적교수,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주제중심,ICT활용 NTeQ,한국화교수학습모델
- 교수설계 의미, 교수설계 재개념화, 교수설계 행동주의학습, 교수설계 구성주의학습, 교수설계 자기조절학습, 교수설계 인지적도제학습, 교수설계 제언
- 목차
-
Ⅰ. 인지주의 심리학
1. Köhler의 통찰론
2. Lewin의 장이론
3. 형태론
4. 정보처리이론
5. 구성주의 : piaget의 인지 구성주의
Vygotsky의 사회 구성주의
Ⅱ. 구성주의 학습 모델
1. 인지적 도제모델
2. 상황적 학습모델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Ⅲ. 인지적 도제 교수법
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의 절차
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
Ⅳ. 인지적 도제 방법의 실체
Ⅴ. 관련 교수 방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 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 Palincsar와 Brown의 읽기에 대한 상호적 교수 방법
Ⅵ.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Ⅶ. 인지적 도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Ⅷ. 인지적 도제 수업 모형 적용의 유의점
- 본문내용
-
Ⅰ. 인지주의 심리학
인지주의는 지식의 본질, 이성의 가치, 마음의 내용 등을 논의한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18세기 후반부터 등장한 행동주의에 밀려 인지연구는 관심의 대상에서 멀어졌지만, 2차 세계대전 동안 복잡한 인간 기능에 대한 연구와 컴퓨터 혁명이 이루어지고 언어의 발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인지에 대한 연구가 부활하기 시작했다.
학습자가 경험을 통해서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과 같은 지각을 인지라고 하며, 인지는 곧 사고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인지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이 세상에서 의미를 찾고자 하는 시도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학습의 대상은 지식이며, 지식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학습자는 자발적으로 경험을 하고자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를 추구하며, 새로운 통찰을 얻기 위해 기존의 지식을 재조직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인지주의자들은 다양한 학습에 관심을 둔다. 따라서 전체 분야를 대표하는 단 하나의 인지 이론은 존재하지 않겠으나, 대표적인 인지주의 학습이론으로는 Köhler의 통찰론, Lewin의 장이론, Wertheimer 등의 형태이론, Atkinson 등의 정보처리이론, Piaget 등의 구성중의 이론 등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 이성호, 교수방법론, 학지사, 1999
․ 이성은 외 2인,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2002
․ http://musicteach.com.ne.kr/htmls/edu_data/edu_02.htm
․ http://home.pusan.ac.kr/%7Ekty63/edu.html
․ http://www.seti.re.kr/data/kejr/09109_jolee.hwp
․ http://pax.hoseo.ac.kr/resrc_bb5011/theories/상황학습이론_files/frame.htm#
slide0406.htm
․ http://musicteach.com.ne.kr/htmls/edu_data/edu_02.htm
․ http://blog.naver.com/hutarinoai.do?Redirect=Log&logNo=1200069587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