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오스벨(Ausubel) 의 유의미학습, 선행조직자 등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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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usubel의 생애

2. 배 경

3. 학 습 의 종 류
가.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나. 유의미학습과 기계적 학습

4. 유의미 학습 이론
가. 학습과제(learning task)
나.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다. 인지과정으로서의 포섭(subsumption)
라. 학습태세(learning set)
마. 명제의 재생 · 파지 · 적용

5. 선행조직자

6. 유의미 학습과 과학교육(적용)
가. 개념도(concept map)의 활용
나. Gowin의 Vee 발견법(Heuristic)

7. 결론 및 소감문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Ausubel의 생애
미국. Ausubel은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1939년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B.A., 1940년 컬럼비아대학에서 M.A, 1950년 동대학에서 Ph.D, 1943년 부란디스 대학에서 M.D가 되었다. 비휘로 주립병원, 이에시바 대학 등에서 정신과 의를 역임하고 1957~1958년 뉴질랜드 빅토리아대학에서 풀 브라이드 교수가 되었다. 이후 일리노이대학, 교육연구학부의 교수 역임하고, 연구 분야는 퍼스낼리티 발달, 인지구조 발달심리학, 교수이론 등 다양하다. 그의 이론은 1970년대 미국 NAEP(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에 의해, 기존 비 설명식 수학 학습지도가 효과적이지 못함이 밝혀지자 지지 받게 되었다.

2. 배경
1)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의 문제 대두
그 당시까지 교육의 주요 이슈 되어 있던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크게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들의 대두.
2) 탐구학습의 교실수업에서의 많은 문제점 제기
탐구학습 이론이 지나치게 실험을 강조하는데 반해 학교 수업은 설명식 수용학습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수용학습이 유의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
참고문헌
"효과적인 교수 방법의 탐구", 김철주, 강남대학교 출판부, 1999, P230.
"신교육심리학", 정인석, 대성사, 1988, P486.
"현대교육-학습론", 김학수, 교육과학사, 1996, P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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