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David Paul Ausubel의 유의미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David Paul Ausubel의
유의미 학습
1. 오스벨의 생애 및 이론 발생 배경
<나=오스벨>
미국의 심리학자인 오스벨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1950년대부터 1970년대에 걸쳐 많은 활동을 하였다. 인간이 개념을 어떻게 습득하는가? 자신이 느낀 개념을 재통합, 변형하여 이룩하는 새 의미의 발견과정이 어떻게 이룩되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오스벨은 부르너와 함께 우리가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학문분야가 각기 저마다의 고유한 구조적 특징을 갖고 있다고 믿었고, 우리가 배워야 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구조적 틀이라고 생각했다. 부르너가 학습자에게 가장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려면, 학습자들이 자기 스스로 개념들간의 관계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발견학습을 강조한 반면 오스벨(1964)은 발견학습은 생각보다 그렇게 효율적이지 못하고 또 반드시 올바른 접근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는 의미 있는 학습은 기존의 전통적인 설명식 수업에서도 얼마든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고 그와 관련된 여러 연구를 실시하였다.
오스벨의 연구
1960년대 오스벨은 의미 있는 언어학습이론을 발표했는데, 이 이론에서 그는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선행조직자(학습하려고 하는 잠재적으로 의미 있는 정보를 학습자의 기존의 인지구조와 연관시키는 것)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오스벨이 1960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선행조직자의 효과에 관해 실험. 연구대상을 두 집단으로 나누고 한 집단에게는 500단어 가량의 설명적 조직자를 제공, 다른 집단에게는 500단어 정도의 역사 문장을 제공, 2500단어 가량의 금속학에 관한 문장을 읽게 한 결과, 선행조직자 집단이 비선행조직자 집단보다 파지효과를 검사하는 시험에서 더 나은 성적을 나타냄.
⇒ 학습자들이 주어진 정보를 학습하는데 선행조직자가 제공한 사전지식을 활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
1961년, 3가지 실험집단들(설명 조직자, 비교 조직자, 역사물 통제)를 사용하여 실험한 결과 학습교재를 학습한 후 즉시 행해진 시험에서 비교 조직자 집단이 설명 조직자나 통제집단과 비교해서 더 나은 평균점수를 나타냈다. 그리고 학습한지 1주일 만에 행해진 검사에서는 비교 조직자와 설명 조직자 집단이 모두 통제집단보다 높은 파지효과를 나타냈다.
⇒ 선행조직자가 학습자의 인지과정에 많은 영향을 끼쳤음을 나타냄
1963년, 대학생을 상대로 선행조직자의 학습증대 효과를 연구, 한 집단에게는 불교와 기독교의 관계를 말해주는 비교조직자를 제공, 다른 집단은 역사에 관한 안내문을 읽도록 하였다. 그 후 2500단어 정도의 불교에 관한 문장들을 읽도록 한 결과, 비교 조직자를 제공한 집단의 학생들의 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 비교 조직자로 인해 알게 된 기존 지식의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하는 외적연결체를 형성하도록 했기 때문
오스벨의 인지발달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유의미한 매체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물론 국어교육의 범주 안에서 상정하는 교육이기에 그 핵심은 매체언어의 원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실천적인 적응력을 키워주는데 있을 것이다. 둘째, 이 연구결과가 언어활동 능력을 신장하는데 필요한 학습활동의 효과적인 방법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일반적으로 학습자들이 언어 현상에 대한 학습을 어려운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주요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교육학(교육원리 교육사상사 등)교육조리를 뒷받침하는 교육인권 원리론에 기여교육의 자유를 근거로 한 교육의 인간적 주체성이나 학습권을 지지하여 어린이의 발달의 법칙성 등을 제시② 법사회학교육법제의 정책사 권리운동사적 부분의 동태적 연구법해석과 함께 교육법학의 특수법학화에 공헌② 교육법사회학② 제도사적 교육학(교육행정학, 사회교육학, 비교교육학 등) 교육법제사, 지역 학교관습법, 교육재판, 교육권리운동의 동태적 연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교육학과)Ⅰ. 머리말Ⅱ. 교육정보화 추진사업의 현황과 실태Ⅲ. 교육정보화의 향후 실천방안Ⅳ. 맺는말Ⅰ. 머리말오늘날 우리는 정보화사회에서 살고 있다. 즉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곧 삶의 주요한 수단이자 삶의 질을 결정하는 지표가 되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정보화란 생산성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인적물적 자원보다는 정보의 가치와 기능을 중요시하며, 고부가가치의 정보를 창출하고 활용하는 생산체제가 활성화되고, 삶의 구조와 질적 수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학습을 요구하는 학생이나 보충학습이 필요한 학습자에게 제공될 교육과정은 단위 학교에서 주체적으로 개발하여 활용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책에서는 장차 초중등 학교 현장에서 전면적으로 시행될 수준별 교육과정의 구조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과 태도를 논의해 보았다.애당초 이 책은 교육학계와 학교 현장에서 학교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탐구를 출발시키고 향후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들을 자극하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학습은 기계적인 것이 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기성 문화의 가치기준이 학교 교육을 재단하고 조율하게 된다면 그 결과 또한 빤하게 보이는 것이 될 것이다.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나는 전체주의적 통제체제의 도구로 전락한 과거 소련 교육으로는 소련이 희망을 가질 수 없음을 예견한바 있다.곽병선(1984). 소련의 교육개혁 동향, 「敎育學硏究」(한국교육학회 22권 3호) pp. 59-72..우리가 학교 교육의 효과를 의미 있게 이야기하려고 하는 것은, 좋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