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David Paul Ausubel의 유의미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David Paul Ausubel의
유의미 학습
1. 오스벨의 생애 및 이론 발생 배경
<나=오스벨>
미국의 심리학자인 오스벨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1950년대부터 1970년대에 걸쳐 많은 활동을 하였다. 인간이 개념을 어떻게 습득하는가? 자신이 느낀 개념을 재통합, 변형하여 이룩하는 새 의미의 발견과정이 어떻게 이룩되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오스벨은 부르너와 함께 우리가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학문분야가 각기 저마다의 고유한 구조적 특징을 갖고 있다고 믿었고, 우리가 배워야 하는 것은 바로 그러한 구조적 틀이라고 생각했다. 부르너가 학습자에게 가장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려면, 학습자들이 자기 스스로 개념들간의 관계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발견학습을 강조한 반면 오스벨(1964)은 발견학습은 생각보다 그렇게 효율적이지 못하고 또 반드시 올바른 접근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는 의미 있는 학습은 기존의 전통적인 설명식 수업에서도 얼마든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고 그와 관련된 여러 연구를 실시하였다.
오스벨의 연구
1960년대 오스벨은 의미 있는 언어학습이론을 발표했는데, 이 이론에서 그는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선행조직자(학습하려고 하는 잠재적으로 의미 있는 정보를 학습자의 기존의 인지구조와 연관시키는 것)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오스벨이 1960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선행조직자의 효과에 관해 실험. 연구대상을 두 집단으로 나누고 한 집단에게는 500단어 가량의 설명적 조직자를 제공, 다른 집단에게는 500단어 정도의 역사 문장을 제공, 2500단어 가량의 금속학에 관한 문장을 읽게 한 결과, 선행조직자 집단이 비선행조직자 집단보다 파지효과를 검사하는 시험에서 더 나은 성적을 나타냄.
⇒ 학습자들이 주어진 정보를 학습하는데 선행조직자가 제공한 사전지식을 활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
1961년, 3가지 실험집단들(설명 조직자, 비교 조직자, 역사물 통제)를 사용하여 실험한 결과 학습교재를 학습한 후 즉시 행해진 시험에서 비교 조직자 집단이 설명 조직자나 통제집단과 비교해서 더 나은 평균점수를 나타냈다. 그리고 학습한지 1주일 만에 행해진 검사에서는 비교 조직자와 설명 조직자 집단이 모두 통제집단보다 높은 파지효과를 나타냈다.
⇒ 선행조직자가 학습자의 인지과정에 많은 영향을 끼쳤음을 나타냄
1963년, 대학생을 상대로 선행조직자의 학습증대 효과를 연구, 한 집단에게는 불교와 기독교의 관계를 말해주는 비교조직자를 제공, 다른 집단은 역사에 관한 안내문을 읽도록 하였다. 그 후 2500단어 정도의 불교에 관한 문장들을 읽도록 한 결과, 비교 조직자를 제공한 집단의 학생들의 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 비교 조직자로 인해 알게 된 기존 지식의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하는 외적연결체를 형성하도록 했기 때문
오스벨의 인지발달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